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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교양강좌를 이용한 자기성찰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elf-reflection Using a Liberal-arts Course at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294 - 304  

김은진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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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강좌를 이용한 자기성찰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강생 18명을 대상으로 학기 시작과 종료의 시점에 자료를 수집하는 단일 처치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진행하였다. 적은 표본 수에 적합한 통계적 추정을 위해 비모수 검증을 수행하여 자료의 유의미한 평균 변화를 살펴보았는데, 본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자기자비, 삶의 만족도, 정신적 웰빙의 수준을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자기성찰 기반의 인성교육 교양강좌가 대학생 인성교육으로 유용하게 기능할 수 있음이 논의되었으며 본 연구 결과가 함의하는 바와 제언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elf-reflection using a liberal arts course at university. To this end, a single treatment group pre- and post-design was conducted in which data were collected at the beginning and end of the semester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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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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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양강좌로 진행되고 있는 자기성찰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대학의 교양교육과 연계된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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