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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구전 정보가 전자상거래 생방송에서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nternet Word of Mouth Information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in E-Commerce Live Broadcast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5 no.2, 2022년, pp.335 - 344  

추장운 (Dept. of Storytelling, Graduate School, Dong-Eui University) ,  왕서일 (Dept. of Animation and Digital Arts, Communication University of China Nanjing) ,  김치용 (Dept.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Internet Word of Mouth (IWOM) as an important way for internet consumers to obtain product information, it has become a key factor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However, does IWOM also affect consumers' willingness to buy in the E-commerce live broadcast environment? W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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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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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생방송 시청 경험이 있는 중국인 시청자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진행했다. 전자상거래 생방송 과정에서 어떤 인터넷 구전 정보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찾고,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생방송 상가를 위한 이론적 참고 및 실천 제안을 제공하고자 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상거래 생방송 과정에서 어떤 인터넷 구전 정보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찾고,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생방송 상가를 위한 이론적 참고 및 실천 제안을 제시하고자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1년 10월 15일부터 11월 20일까지 3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앵커 개인적 특성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앵커와 소비자 간의 관계 강도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인터넷 구전 정보 수신자가 제품 관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인터넷 구전 정보 수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인터넷 구전 정보 품질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인터넷 구전 정보 실효성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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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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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N. Zhang and C.Y. Kim,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Video Advertisements Generated by Social Media Users: Centered on Video Content Type and Information Framework,"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5, No. 1, pp. 103-113,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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