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처리 및 자기조절 체크리스트(SPSRC)의 국내적용을 위한 번안 및 내용타당도 연구
A Content Validity Study of the Korean Translation Version 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SPSRC)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3, 2022년, pp.27 - 37  

김예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이혜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이선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SPSRC)의 국내사용을 위해 한국어로 번안하고 내용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번역, 내용 적합성 검증, 역번역, 번역 검증 위원회, 내용 이해도 검증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한글판 SPSRC를 작업치료학과 교수 3명과 작업치료사 7명에게 제시하여 내용 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확인하였다. 결과 : 한글판 SPSRC의 내용 타당도 지수(CVI)는 130문항 모두 .90 이상이었다. 또한 전체 문항의 CVI 역시 .99로 높은 수준의 내용타당도 결과를 나타냈다. 결론 : 한글판 SPSRC는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을 함께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서 높은 내용 타당도를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글판 SPSRC는 임상에서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용이하게 하며, 감각통합 중재 계획을 위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adapted into Korean for domestic use 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here in after referred to as SPSRC) and verified its content validity. Methods : The Korean version of the SPSRC, which was completed via a translation, content suitability, rever...

주제어

참고문헌 (20)

  1. Beaton, D. E., Bombardier, C., Guillemin, F., &?Ferraz, M. B. (2000). Guidelines for the process?for cross-cultural adaptation of self-report?measures. Spine, 25(24), 3186-3191. 

  2. Calkins, S. D., & Dedmon, S. A. (2000). Physiological?and behavioral regulation in two-year-old?children with aggressive/destructive behavior?problems. Journal Abnormal Child Psychology,?78, 34-46. 

  3. Choi. Y. H. (2012). Mediation effect of the?communication of mothers on the relationship?between the temperament and self-regulating skills of preschoolers (Master's thesis). Chonbuk?National University, Jeonju. 

  4. Chung, V., Wong, E., & Griffiths, S. (2007). Content?validity of the integrative medicine attitude?questionnaire: Perspectives of a Hong Kong?Chinese expert panel. Journal of Alternative and?Complementary Medicine, 13(5), 563-570. 

  5. Danese, A., & McEwen, B. S. (2012). Adverse?childhood experiences, allostasis, allostatic load,?and age-related disease. Physiology Behavior,?106(1), 29-39. 

  6.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7. Dunn, W. (2007). Supporting children to participate?successfully in every life by using sensory?processing knowledge. Infants & Young Children,?20(2), 84-101. 

  8. Fehring, G. (1987). Psychological and spiritual?well-being in college students. Research in?Nursing & Health, 10(6), 357-408. 

  9. Fisher, A. G., Murray, E., & Bundy, A. (1991).?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Arch?Street, Philadelphia: F, A. Davis. 

  10. Gomez, I. N. B., Arel, F. A., Asidao, J. M., Baguio,?J. D., Nava, L., Rivera, D. A., Tolentino, A. B.,?... Lai, C. Y. Y. (2021). Psychometric properties?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checklist- tagalog version. Philippine Journal?of Allied Health Sciences. 5(1), 18-27. doi:10.36413/pjahs.0501.004 

  11. Gomez, I. N. B., Morato-Espino, P. G.. G., & Lai,?C. Y. Y. (2021). Examining the linguistic?equivalency and cross-cultural adaptation of the?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tagalog version. Asian Journal Occupational?Therapy, 17, 57-63. 

  12. Greenspan, S. I., & Wieder, S. (1997). An integrated?developmental approach to interventions for?young children with severe difficulties in?relating and communicating. Zero to Three, 17,?5-18. 

  13. Kranowitz, C. (1998). The out-of-sync child:?Recognizing and coping with sensory integration?dysfunction. New York: The Berkley Publishing?Group. 

  14. Lai, C. Y. Y., & Chiu, A. S. M. (2013). Sensory?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manual.?Kwun Tong, Hong Kong: Heep Hong Society. 

  15. Lai, C. Y. Y., Yung, T. W. K., Gomez, I. N. B., &?Siu, A. M. H. (2019). Psychometric properties?of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Checklist (SPSRC). Hindawi Occupational Therapy?International. doi:10.1155/2019/8796042 

  16. Oh, S. H., & Kim. B. J. (2002). New concept of validity?for psychological assessment instruments and its?usag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13(3), 111-126. 

  17. Olsen, S. L., Bates, J. E., & Bayles. K. (1990). Early?antecedents childhood impulsivity the role of?parent child interaction, cognitive competence,?and temperament. Journal Abnormal Child?Psychology, 8(3), 317-334. 

  18. Park, J. H. (2010). A study on development and?effectiveness to improve programs of selfregulation ability for young children: A study?on the effect to improve of self-regulation ability?and to reduce aggression (Doctoral dissertation).?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9. Silva, L. M., Schalock, M., & Ayres, R. (2011). A model?and treatment for autism at the convergence of?Chinese medicine and Western science: First 130?cases. 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17(6), 421-429. 

  20. Tilden, V. P., Nelson, C. A., & May, B. A. (1990).?Use of qualitative methods to enhance content?validity. Nursing Research, 39(3), 172-17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