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 학습법(WCSNA) 기반 온라인 학습시스템 개발 및 응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blem-solving learning method(WCSNA) based online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4, 2022년, pp.39 - 44  

홍희동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 프랜차이즈 교육기업들은 다양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습자에게 온-오프 통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온라인 학습은 학습자에게 한 방향의 강의 콘텐츠 전달과 학습 결과에 대한 양적인 문제풀이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 마다 학업 성취 역량이 다르며 수학문제를 해결할 때 정확히 어느 부분에서 이해도가 떨어졌는지를 확인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WCSNA 학습법을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학습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습자의 취약한 부분을 발견하고 효율적인 학습자 관리방안을 제안한다. 개발된 학습법과 시스템을 통하여 학습자에게는 균형 잡힌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프랜차이즈 기업에게는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franchise education companies are developing various online learning systems to provide on-off integrated education to learners. Most online learning systems deliver one-way lecture content to learners and perform quantitative problem-solving learning for learning results. However, each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5)

  1. Franchise Law. (2021). Act on Fairness of Franchise Transactions. https://www.law.go.kr 

  2. S. O. Sung & Y. J. Joo. (2010). The effect of franchisee's service qualities and franchiser's brand image on consumer satisfaction in franchise system.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5(3), 1-20. 

  3. Y. H. Han & K. J. Kwon. (2016). Education Franchise Brand Efficiency Analysi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23(1), 63-77. DOI : 10.21052/KOMR.2016.23.1.04 

  4. D. J. Lee & M. S.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5. S. Y. Hong & Y. J. Ryu. (2020).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in non Face-to-Face Environment during Covid-19 Pandemic.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957-989. DOI : 10.17232/KSET.36.3.957 

  6. Y. S. Pyo & J. H. Cha. (2007). Improvement of Methods of teaching-learning and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general education courses related to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1(3), 483-497. 

  7. C. I. Lim & S. Y. Kim. (2012). Development of e-PBL Prototype with IMS Learning Desig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3), 498-508. DOI : 10.5392/JKCA.2012.12.03.498 

  8. H. J. Choo & J. H. Park. (2010). Web based PBL Teaching Learning Development Model for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10), 246-254. DOI : 10.5392/JKCA.10.10.246. 

  9. H. S. Nam & M. H. Park. (2012). Program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Mathematically Gifted-Creative Problem Solving (MG-CPS) mode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6(2), 203-225. 

  10. M. K. Cho & S. Y. Kim. (2022).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al Needs on Designing Interactions for Online Mathematics Lesson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5(1), 19-41. 

  11. S. Y. Back & K. E. Lee. (2014). An Analysis of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Questioning in Demonstrative Lesson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3), 400-415. 

  12. Y. T. Baek & J. C. Jeong. (2009). Design of Iterative Learning Contents and Items Generation System based on SCOR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4(2), 201-209. 

  13. H. Y. Lee & H. K. Ko. (2016). Enhancing Expertise as Math Academic Counselor : Self-study for Math Teacher5.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2), 225-249. 

  14. G. Polya. (2002). how to solve it -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Seoul : Kyo Woo Sa. 

  15. H. D. Hong. (2012). Platform design for the creation of collaborative contents based on a 3×5 MPS Model.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