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813 - 817
신민혜 (원광대학교 체육교육과)
본 연구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함께 학교 교육과정에서 인권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에 나타난 민주시민교육 내용과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 제시된 역량교육을 토대로 분석 및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용 중 범교과 학습을 통한 인권교육 강조 및 인권 교과 교육과정을 보다 상세화, 체계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생의 인권 의식 함양과 인권보장을 위한 다양한 범교과 학습,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속적인 인권교육의 실시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의 인권 기반 관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을 앞둔 시점에서 학교 인권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의 마련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uggest how and what human rights education goes with civil democracy education. Analysis of civil democracy education contents in the 2022 revised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draft and that of the 2030 OECD Education project have been performed to find out what cont...
Ministry of Education. (2021). Direction(Draft) of the Next National Curriculum in 2022.
Ministry of Education. (2015).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No. 2015-80.
M. H Shin. & N. K. Cho. (2019).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the expansion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spectrums in the dance department.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2), 208-224.
UN. (2015). 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https://www.un.org/sustainabledevelopment.
J. Y. Kim. (2020). OECD Education 2030 Project Phase 1 Research Achievement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73, 26-29.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is : OECD.
J. Y. Kim. & M. K. Lee. & I. S. Choi. & K. B. Lee. & H. S. Bae. & I. S. Park. & S. Z. Lee. (2021). Exploring the directions of Korean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based on the OECD Education 2030 Framework: Focusing on student agency and co-agency. Seoul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 E. Lee. & K. H. So. (2019). Analysis of Change Trends on OECD's Competencies Frameworks for Curriculum Redesign: Focused on "Education 2030".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7), 139-16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