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 적용 간호과정 교육이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eaching Nursing Process with Action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47 - 52  

이은미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오윤정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총 96명이며, 자료수집은 2021년 9월부터 12월까지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3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대응표본 t-검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t=-3.76, p<.00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과 셀프리더십(r=.730, p<.001),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r=.701, p<.001), 셀프리더십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r=.734, p<.001)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액션러닝 적용 간호과정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추후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 of nursing process education applying action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tendency, self-leadership,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 total of 96 subjects were studied, and data collection was from September to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1)

  1. J. Yoon. (2002),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 J. A. Cha & J. H. Kim. (2020).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 mixed methods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25-35. 

  3. Y. W. Jeong & M. H. Young. (2019).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using concept mapp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3), 277-288. 

  4. D. I. Lee. (2019). Effect of nursing education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knowledge, Self-Leadership, Goal Commitment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 281-297. 

  5. M. S. Jung & H. S. Park. (2015).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nursing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22(3), 308-317. 

  6. A. H. James. (2018). Action learning can support leadership development for undergraduate and postgraduate nurses. British Journal Of Nursing, 27(15), 876-880. https://doi.org/10.12968/bjon.2018.27.15.876 

  7. S. J. Moon. (2020).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sction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n nursing 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 494-503. 

  8. H. S. Kang & Y. Y. Kim. (2017).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d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9. M. G. Kim. (2018). Effects of action learning nased health assessment class on nursing students' sefl-confidence and knowledge of health assess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4), 259-268. 

  10. C. C. Manz & H. P. Sims (1991). Super 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11. Y. H. Kim. (2010).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17(2), 240-248, 

  12. J. H. Park., E. H. Lee & B. S. Hyoung. (2010).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n e-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182-190. 

  13. E, H. Lee. (2019). Critical thinking-based nursing process. Seoul : Komunsa. 

  14. S. M. Kim (2016).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35-42. 

  15. J. S. Kim. (2019). Effects of learning based nursing research cla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1(3), 1627-1644. 

  16.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m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7.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7), 672-691. DOI: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18. W. G. Kim (2013). Effects of korean Eenneagram program on the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le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 S. J. Lee, Y. K. J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n th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R2003-15-0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 H. H. Han., M. S. Lee., & Y. H. Hong. (2016).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teaching-learning method applied to nursing students in U cit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17(2), 17-30. 

  21. Y. C. Kim & E. C. Lee. (2015). An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1), 658-37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11.65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