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 액션러닝 기반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Virtual Simulation Program based Convergence Action Learning on Problem-Solving,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Competency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5, 2022년, pp.489 - 499  

김경진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  하영선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  박용경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합 액션러닝 기반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K시 소재 일 간호대학생 54명에게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연구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4월 12일에서 6월 18일까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융합 액션러닝 기반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시행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능력, 임상수행 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빈도로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함에 있어 다양한 교수법을 접목한 프로그램이 적극 활용될 필요성이 있으며, 융합 액션러닝 기반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convergence action learning based virtual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tudy was carried out accord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 The study subjects were 54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April 12, 20...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6)

  1. M. J. Choi & K. J. Kim (2021).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3), 381-388. DOI : 10.15207/JKCS.2021.12.3.381 

  2. H. You & B. Yang. (2021).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Scenario Application on Clinical competenc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erformance 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22(9), 116-126. DOI : 10.5762/KAIS.2021.22.9.116 

  3. H. J. Kim, J. S. Kim & J. W. Yang. (2019). The Effects of Action-learning bas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4(2), 109-116. DOI : 10.15715/kjhcom.2019.14.2.109 

  4. M. Kim, S. Kim & W. S. Lee. (2019). Effects of a Virtual Reality Simulation and a Blended Simulation of Care for Pediatric Patient with Asthma.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5(4), 496-506. DOI : 10.4094/chnr.2019.25.4.496 

  5. Y. Kim, W. J. Kim & H. Min. (202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2), 198-207. DOI : 10.5977/jkasne.2020.26.2.198 

  6. Y. K. Ha. (202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Proactivity in Problem-Solving during Team-Based Simul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6), 71-81. DOI : 10.22251/jlcci.2022.22.6.71 

  7. S. Lamont, S. Brunero & R. Russell. (2010). An Exploratory Evaluation of an Action Learning Set within a Mental Health Service. Nursing Education Practice, 10(5), 298-302 DOI : 10.1016/j.nepr.2010.01.002 

  8. K. S. Jang, N. Y, Kim & H. Park. (2014).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 based Creative Problem-Solv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5), 587-598. DOI : 10.11111/jkana.2014.20.5.587 

  9. S. Kim, H. Nam & M. Kim. (201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4), 294-303. DOI : 10.4094/chnr.2014.20.4.294 

  10. A. Lofmark, A. Morberg, L. S. Ohlund & J. Ilicki. (2008). Supervising Mentors' lived Experience on Supervision in Teaching, Nursing and Social Care Education, a Participation-oriented Phenomenological Study. Higher Education, 57, 107-123. DOI : 10.1007/s10734-008-9135-3 

  11. O. S. Lee. (2017).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4). 93-100. DOI : 10.5762/KAIS.2017.18.4.93 

  12. E. Park, H. Kim & J. O. Kim. (2015). The Effect of Convergence Action Learning Techiniques in Ssimulation Clas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6(5), 241-248. DOI : 10.15207/JKCS.2015.6.5.241 

  13. K. C. Lim. (2011).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2), 246-256. 

  14. S. H. Kim & Y. Ham. (2015).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Korean Nurses and Nursign Students -. Journal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1(3), 308-319. DOI : 10.5977/jkasne.2015.21.3.308 

  15. S. J. Lee, Y. K. J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6.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7.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U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26. 

  18. H. S. Lee & J. K. Kim.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19. M. S. Choi.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 S. M. Li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udent. Yonsei Journal of Nursing Science, 13, 17-29. 

  21. K. S. Jang, K. H. Jung, M. Baek, H. Park & O. Choi. (2016). Action learn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for nursing leadership. (1st ed.) Seoul, Hyunmoon. 

  22. S. J. Moon. (2020). The Effect of Lessons Using Action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n Nursing 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 494-503. DOI : 10.5762/KAIS.2020.21.1.494 

  23. M. J. Hockenberry & D.Wilson. (2015).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10th ed.) Kingdom of the Netherlands, Evolve Elsevier. 

  24. S. M. Kim & S. Y. Park. (2016).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Ac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42-50. DOI : 10.5977/jkasne.2016.22.1.42 

  25. K. H. Park & W. J. Kim. (2012). Teaching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Action Learning Techniqu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1), 23-30. DOI : 10.3946/kjme.2012.24.1.23 

  26. M. S. Lee & S. W. Hahn.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26-234. DOI : 10.5977/JKASNE.2011.17.2.2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