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들의 시간관리능력이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모 학습관여의 조절효과
Influence of Time-Management Ability o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Learning Flow in Adolescent: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5, 2022년, pp.643 - 655  

김은진 (삼육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시간관리능력이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 학습관여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중·고등학교 청소년 363명이었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통계 분석 방법은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비대면 수업보다 대면 수업에서 학습몰입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시간관리능력, 부모 학습관여 및 학습몰입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시간관리능력이 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 학습관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였다. 넷째, 시간관리능력이 비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 학습관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였다. 즉, 부모의 긍정적 학습관여가 높아질수록 청소년들의 시간관리능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강하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의 학습몰입의 증진을 위한 부모의 긍정적 관여의 중요성과 시간관리능력 증진 방법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in the effect of adolescents' time management ability o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learning flow. The participants were 363 middle and high school adolescents, and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

Keyword

표/그림 (10)

참고문헌 (58)

  1. 시사상식사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12275&cid43667&categoryId43667 

  2. 문화일보, (2021. 3. 24.), "새 친구 못 사귀고 화상 수업 어려워...우리들도 힘들었어요."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1032401032703022001 

  3. 연합뉴스, (2021. 3. 14), "코로나19 원격 수업 중고생 어려움 순위." https://www.yna.co.kr/view/GYH20210314001300044?input1363m 

  4. 권서영, 부모의 학습관여, 중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및 학업적 완벽주의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5. M. Csikszentmihalyi, Flow, The Secret to Happiness, Ted Talks, 2004. 

  6. 박성익, 김연경,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93-115, 2006. 

  7. 조영미,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학업몰입도, 시간관리 행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7호, pp.289-297, 2020. 

  8. 김진호,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9. 박형근, 동기요인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0. 이은경,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부모양육태도, 자율적 학급풍토, 이중문화역량, 학업탄력성과 학습몰입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1.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 & Row, 1990. 

  12. 박에스더,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과제의 실제성, 몰입, 성취도, 만족도 간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3. R. M. Palloff and K. Pratt,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Cyberspace: Effective Strategies for the Online Classroom. Jossey-Bass Higher and Adult Education Seri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99. 

  14. 노수림, 배성아, "대학생의 정서 지능,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343-362, 2014. 

  15. 권서영, 부모의 학습관여, 중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및 학업적 완벽주의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16. 이나표,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시간관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7. 박동혁, 이민규, 신희천, "대학생 시간관리 행동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4호, pp.801-816, 2006. 

  18. 주영주, 최혜리, "사이버 대학에서 내적통제소재, 온라인 과제가치, 시간관리,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과목 선택권에 따른 영향력 차이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pp.477-497, 2011. 

  19. N. H. Dabbagh, "The Challenges of Interfacing Between Face-to-face and Online Instruction," TechTrends, Vol.44, No.6, pp.37-42, 2000. 

  20. 조일현, 김윤미,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분석학적 접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pp.83-107, 2013. 

  21. 박기안, 시간관리학, 서울: 미래사, 1993. 

  22. 현혜정, 청소년의 성격유형별 시간관리능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3. R. E. Deacon and F. M. Firebaugh, Family Resource Management: Principles and Application (2nd Ed), Boston: Allyn & Bacon, 1988. 

  24. 현혜정, 청소년의 성격유형별 시간관리능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5. 조영미,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학업몰입도, 시간관리 행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7호, pp.289-297, 2020. 

  26. 주영주, 최혜리, "사이버 대학에서 내적통제소재, 온라인 과제가치, 시간관리,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과목 선택권에 따른 영향력 차이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pp.477-497, 2011. 

  27. T. H. Macan, C. Shahani, R. L. Dipboye, and A. P. Phillips, "College Students' Time Management: Correlations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Stress,"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No4, pp.760-768, 1990. 

  28. 주영주, 최혜리, "사이버 대학에서 내적통제소재, 온라인 과제가치, 시간관리,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과목 선택권에 따른 영향력 차이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pp.477-497, 2011. 

  29. 김인경, 성지아,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시간관리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4621-4631, 2015. 

  30. 김주리, 고등학생의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관리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1. 김종덕,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가 자녀의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2. 박소희, 조민아, "부모의 긍정적 학습관여 행동과 자기결정성 동기, 학업 자아개념,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0호, pp.263-289, 2013. 

  33. 이미옥,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형태와 학업동기와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4. 김남희, 이정윤, "지각된 부모자녀관계가 중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상담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11-231, 2013. 

  35. 박강학,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습관여 형태가 중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6. 김애리, 부모 양육태도와 학업배려가 자녀의 시험불안 및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37. 조한익, 황정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간의 관계: 정서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4호, pp.27-52, 2012. 

  38. 장계림,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9. 문은식, 김충회, "부모의 학습지원행동과 초중학생의 학업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2호, pp.271-288, 2003. 

  40. 박강학,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습관여 형태가 중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1. 이원휘, 고등학생의 시간 관리와 학업 성취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42. 현혜정, 청소년의 성격유형별 시간관리능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3. 임은미, 학업동기 및 부모행동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44. 김종덕,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가 자녀의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45. 김은진, 청소년의 시간관리능력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2. 

  46. 박형근, 동기요인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47.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3rd Ed), NY: The Guilford Press, 2021. 

  48. 김희정, 교사-학생관계 및 학습동기와 학습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49. 정구철, 설미경, "청소년들의 부모애착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학업기대와 낙관성의 매개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213-224, 2019. 

  50. 정수진, "청소년의 성취목표 및 동기유형과 학습몰입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제1권, 제1호, pp.37-52, 2008. 

  51. 주영주, 최혜리, "사이버 대학에서 내적통제소재, 온라인 과제가치, 시간관리,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과목 선택권에 따른 영향력 차이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pp.477-497, 2011. 

  52. 조영미,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학업몰입도, 시간관리 행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7호, pp.289-297, 2020. 

  53. 김남희, 이정윤, "지각된 부모자녀관계가 중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상담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11-231, 2013. 

  54. 장계림,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55. 정구철, 설미경, "청소년들의 부모애착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학업기대와 낙관성의 매개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213-224, 2019. 

  56. 김희중, 중학생의 긍정심리와 부모양육태도,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57. 김유리,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596-607, 2018. 

  58. 김현진,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장기적 매개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30-40,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