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맹
(Dept.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s, Graduate School, Jeonbuk National National University)
,
양천
(Dept. of Design & Manufacturing Engineering, Graduate School,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이상훈
(Dept.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s, Graduate School, Jeonbuk National National University)
Based on the love styles theory used in psychology, this paper classifies users(Passionate Love, Game-playing Love, Friendship Love, Practical Love, Possessive Love, Altruistic Love) and investigates satisfaction with the motivation for using TikTok love videos(Entertainment, Social Relationship, Lo...
Based on the love styles theory used in psychology, this paper classifies users(Passionate Love, Game-playing Love, Friendship Love, Practical Love, Possessive Love, Altruistic Love) and investigates satisfaction with the motivation for using TikTok love videos(Entertainment, Social Relationship, Love skills-learning, Self-verification, Problem-solving) according to the theory of use and satisfaction. First, 414 users were selected to conduct TikTok surveys to collect data. The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earch results, among the six love types, game-playing type and possessive type have a positive (+) impact on entertainment motivation and love skill-learning motivation. Game-playing type also have a positive (+) impact on social relationship motivation and self-verification motivation. In addition, altruistic type and possessive type are also factors to strengthen the motivation of self-verification. The altruistic type, possessive type and practical type will improve the problem-solving motivation. Finally, through 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t is confirmed that game-playing love type, entertainment motivation, love skill-learning motivation and self-verification motivation can improve user satisfaction. The above results enrich the research of user classification as well as providing inspiration for improving the quality and communication efficiency of TikTok's video and enhancing user experience.
Based on the love styles theory used in psychology, this paper classifies users(Passionate Love, Game-playing Love, Friendship Love, Practical Love, Possessive Love, Altruistic Love) and investigates satisfaction with the motivation for using TikTok love videos(Entertainment, Social Relationship, Love skills-learning, Self-verification, Problem-solving) according to the theory of use and satisfaction. First, 414 users were selected to conduct TikTok surveys to collect data. The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earch results, among the six love types, game-playing type and possessive type have a positive (+) impact on entertainment motivation and love skill-learning motivation. Game-playing type also have a positive (+) impact on social relationship motivation and self-verification motivation. In addition, altruistic type and possessive type are also factors to strengthen the motivation of self-verification. The altruistic type, possessive type and practical type will improve the problem-solving motivation. Finally, through 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t is confirmed that game-playing love type, entertainment motivation, love skill-learning motivation and self-verification motivation can improve user satisfaction. The above results enrich the research of user classification as well as providing inspiration for improving the quality and communication efficiency of TikTok's video and enhancing user experience.
그는 사랑의 유형을 여섯 가지로 나누었으며 사랑유형 이론은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연구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랑 유형 이론에 따라 틱톡 이용자를 유형화하고 이용과 충족 이론에 기초하여 어떤 연애 유형이 연애 동영상의 이용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이용자의 연애 유형은 틱톡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이용자의 연애 유형과 틱톡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는 이용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2. Research model.
따라서 본 연구는 LAS계량표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틱톡 이용자들의 연애 유형, 틱톡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 및 이용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및 모형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Lee의 사랑유형 이론에 의해 틱톡 이용자를 연애 유형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하고 개인의 연애 유형에 따른 연애 동영상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론적 논의를 정리해보면 먼저 Lee의 사랑유형이론을 통해 틱톡 이용자의 연애 유형을 알아보고 나서 연애 유형에 따른 이용 동기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많은 선행 연구자들이 여러 가지 차원에서 SNS 이용 동기를 규명했는데 본연구에서는 학습적 동기, 오락추구적 동기, 문제해결 동기,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 자기 확인 동기를 주요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이용과 충족의 틀에서 이용 동기는 이용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틱톡 이용자의 이용 만족도를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 등 일련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Lee(1973)와 Hendrick (1996)의 사랑유형이론을 기초하여 틱톡(TikTok) 이용자의 연애 유형을 알아보고, 이용과 총족이론을통해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연애 동영상의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분석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론적 논의를 정리해보면 먼저 Lee의 사랑유형이론을 통해 틱톡 이용자의 연애 유형을 알아보고 나서 연애 유형에 따른 이용 동기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많은 선행 연구자들이 여러 가지 차원에서 SNS 이용 동기를 규명했는데 본연구에서는 학습적 동기, 오락추구적 동기, 문제해결 동기,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 자기 확인 동기를 주요변인으로 설정하였다.
틱톡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 문항은 학습/정보, 오락/흥분, 사회적 상호작용, 긴장해소/현실 도피, 실용적 동기, 습관/시간 보내기, 자기 확인 등 데이트/연애 미디어 이용 동기 요인(김선웅, 2017;두설응, 2017) [24, 25]과 측정 문항에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여 오락추구적 동기, 연애 기교 학습 동기, 사회관계 동기, 자기 확인 동기, 문제해결 동기 등을 측정하고자 한다. 틱톡 연애 동영상의 이용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 틱톡 이용 만족도에 쓰였던 측정 문항을 수정, 변형하여 활용하였다[26].
틱톡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 문항은 학습/정보, 오락/흥분, 사회적 상호작용, 긴장해소/현실 도피, 실용적 동기, 습관/시간 보내기, 자기 확인 등 데이트/연애 미디어 이용 동기 요인(김선웅, 2017;두설응, 2017) [24, 25]과 측정 문항에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여 오락추구적 동기, 연애 기교 학습 동기, 사회관계 동기, 자기 확인 동기, 문제해결 동기 등을 측정하고자 한다. 틱톡 연애 동영상의 이용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 틱톡 이용 만족도에 쓰였던 측정 문항을 수정, 변형하여 활용하였다[26]. 설문 문항 대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그렇다', '매우 그렇다' 1~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조사는 2021년 12월 20일~27일로, 총 7일간 이루어졌다. 최종 설문지는 총 428부를 회수하여 이 중에서 실증 분석에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외한 유효설문지 41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위해 SPSS25.
데이터처리
먼저 틱톡 이용자의 6가지 연애 유형과 5개의 이용 동기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이변량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6참조).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틱톡 이용자의 연애 유형, 이용 동기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Table 12와 같다.
본 연구의 가설은 연애 유형이 틱톡 연애 동영상의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애 유형과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에 앞서 독립 변수들 간의 높은 상관관계로 발생하는 다 중공선 성을 검토하였다.
최종 설문지는 총 428부를 회수하여 이 중에서 실증 분석에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외한 유효설문지 41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위해 SPSS25.0를 활용했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의 분석기법을 적용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Lee(1973)와 Hendrick (1996)의 사랑유형이론을 기초하여 틱톡(TikTok) 이용자의 연애 유형을 알아보고, 이용과 총족이론을통해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연애 동영상의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분석하였다. 틱톡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SPSS25.0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틱톡 이용자의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에서 도출된 19개 틱톡 연애 동영상 이용 동기 동기에 대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아이겐 값(eigenvalue)1.
이론/모형
Table3와 같이 연애 유형에 대한 측정은 Hendrick 제시한 Love Attitude Scales를 번역하여 연구를 응용했다. 여기서 사용된 계량표에 따라 모두 낭만형, 놀이형, 동반형, 실용형, 강박형, 이타형 6가지 연애유형 분량표로 나누어 각각 7개로 총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 일관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검증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방식을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고, 0.6이상의 알파 값이면 충분히 신뢰할 만한 문항이라 할 수 있다(LeeCron- bach, 1951)
성능/효과
놀이형 연애 유형은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틱톡 이용자는 연애를 게임으로 여길수록, 강박적이고 몰입하는 사랑을 추구 할수록, 연애할 때 상대를 우선시 할수록 자신에 인정받으려는 자기확인 동기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놀이형, 강박형, 이타형 연애 유형은 자기 확인 동기를 증진시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놀이형(r=.286, p<0.01)연애 유형과 틱톡 이용 동기 요인2(사회관계 추구적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용자 연애 유형에 따라 연애 동영상 장르를 정확하게 게시하고 좋은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연애 문제해결에 관련 동영상의 수량과 질을 높여야 하고 실용형, 강박형, 이타형 이용자들의 연애문제해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킨다. 셋째, 게임형 이용자는 사회관계 맺기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영상 공유와 리뷰 기능을 최적화하여 더 흥미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첫째, 틱톡 연애 동영상의 가장 대표적인 이용 동기는 오락추구 동기로 다음으로 연애 기교 학습, 사회관계 추구, 자기 확인, 문제해결 순으로 드러냈다. 둘째, 틱톡 이용자들의 인구 통계학 변인이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나이가 많을수록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가 높아짐을 확인하였다.이용자의 연애/혼인상태는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에 영향을 준다. 즉, 연인과의 관계가 깊을수록 사회관계 추구 적 동기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둘째, 연애 문제해결에 관련 동영상의 수량과 질을 높여야 하고 실용형, 강박형, 이타형 이용자들의 연애문제해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킨다. 셋째, 게임형 이용자는 사회관계 맺기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영상 공유와 리뷰 기능을 최적화하여 더 흥미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즉, 연인과의 관계가 깊을수록 사회관계 추구 적 동기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셋째, 틱톡 이용자는 연애를 오락적 수단으로 여길수록, 강박적이고 몰입적인 사랑을 추구할 수록 오락추구적 동기, 연애 기교 학습적 동기가 높아졌다. 놀이형, 강박형 연애 유형은 오락추구적, 연애 기교 학습적 동기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즉, 놀이형, 강박형, 이타형 연애 유형은 자기 확인 동기를 증진시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섯째, 틱톡 이용자는 상대를 우선시 할 수록, 강박적이고 몰입하는 사랑을 추구할 수록, 연애에 실용적 인적합성을 고려할 수록 자신의 연애문제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문제해결 동기가 높아졌다. 즉, 이타형, 강박형, 실용형 연애 유형은 문제해결 동기를 강화시키는 요인이라고 하겠다.
이용자의 연애/혼인상태는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에 영향을 준다. 즉, 연인과의 관계가 깊을수록 사회관계 추구 적 동기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셋째, 틱톡 이용자는 연애를 오락적 수단으로 여길수록, 강박적이고 몰입적인 사랑을 추구할 수록 오락추구적 동기, 연애 기교 학습적 동기가 높아졌다.
첫째, 틱톡 연애 동영상의 가장 대표적인 이용 동기는 오락추구 동기로 다음으로 연애 기교 학습, 사회관계 추구, 자기 확인, 문제해결 순으로 드러냈다. 둘째, 틱톡 이용자들의 인구 통계학 변인이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나이가 많을수록 사회관계 추구적 동기가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연구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필자가 거주했던 있는 지역(서울, 전라북도)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표본을 한국 전체 지역으로 일반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의 지역적 /인구통계적 범위를 확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심리학과 사회과학 중 연애 유형 변인을 사용하여 틱톡 연애 동영상의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실증적으로 검증된 본 연구 결과는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Lee(1973)의 사랑 유형 이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연애 유형에 따른 SNS 이용 동기의 변화, 이용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밝혔다. 이는 사랑유형이론, 이용과 충족이론에 보완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틱톡 연애 동영상에 대한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과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애 유형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추가하여 이용자의 연애 유형을 확인한다. 이용자 연애 유형에 따라 연애 동영상 장르를 정확하게 게시하고 좋은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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