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평마찰음 /s/ 연장음에 대한 비유창성 양상 연구
Korean listeners' mode of perceiving the durational variations of /s/ as prolongation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4 no.2, 2022년, pp.67 - 76  

박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언어재활학과) ,  고복순 (국민대학교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 ,  박소현 (충남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화자의 말소리 연장에 대한 비유창성 양상(즉, 단속적 vs. 연속적)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총 35명의 성인(남자 17명, 여자 18명)이 한국어 평마찰음 /s/를 원래 길이에서 20 ms씩 980 ms까지 연장 변조한 총 50개의 자극이 들어 있는 문장을 듣고, 비유창성 정도에 대해 1에서 100점(100에 가까울수록 매우 비유창함) 척도로 평가하였다. 연장음 길이에 따른 비유창함 정도의 지각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곡선추정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정된 R 제곱값(adjusted R2)이 가장 높은 수치의 모형을 선정하였다. 각 연장음에서의 비유창함 정도에 대해 남녀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변량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혼합분산분석(mixed ANOVA)을 통해 전체 연장음 구간을 10분위(decile)로 나누어 각 분위와 남녀 간의 효과, 그리고 두 변수 간 상호작용 유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연장음의 길이와 비유창함 정도 점수 간의 관계는 S자형 모형의 연속적인 지각 특성을 보였다. 비유창함 정도 지각에 있어 각 연장음에서 유의한 남녀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분위 분석결과, 연장음 길이가 짧아 상대적으로 유창하게 들리는 구간(1분위)에서는 남녀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연장음 길이가 길어 상대적으로 비유창하게 들리는 구간(10분위)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더 비유창하게 지각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전 연구들과 비교를 통한 논의와 함께 말더듬 평가와 관련해 임상적 제언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Korean listeners' mode of perceiving sound duration as prolongation, whether dichotomous or continuous. Thirty-five Korean participants (17 men and 18 women) listened to the Korean segment /s/, which was lengthened by 0-980ms in 20-ms increments. Then, the participants we...

주제어

참고문헌 (36)

  1. Adams, M. R., & Runyan, C. M. (1981). Stuttering and fluency: Exclusive events or points on a continuum?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6(3), 197-218. 

  2. Bebout, L., & Arthur, B. (1992). Cross-cultural attitudes toward speech disord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5(1), 45-52. 

  3. Burley, P. M., & Rinaldi, W. (1986). Effects of sex of listener and of stutterer on ratings of stuttering speaker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11(4), 329-333. 

  4. Chon, H. (2014). Comparisons of stuttering severity as measured by Paradise-Fluency Assessment (P-FA-II) and 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SSI-4) and correlations among factors in each instru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23(2), 109-122. 

  5. Dietrich, S., Jensen, K. H., & Williams, D. E. (2001). Effects of the label 'stutterer' on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26, 55-66. 

  6. Ferguson, J. M. (1999).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inclusion of handicapped students in the regular education classroom. Educational Forum, 63, 173-179. 

  7. Guitar, B. (1998). Stuttering: An integrated approach to the nature and treatment. Baltimore, M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8. Ha, S. (2009). A comparison of equal-appearing interval scaling and direct magnitude estimation in the perceptual judgment of hypernasality.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4(4), 563-573. 

  9. Horne, M. D. (1985).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students: Professional, peer, and parent reactions. (London, UK: Routledge). 

  10. Hulit, L. M., & Wirtz, L. (1994). The association of attitudes toward stuttering with selected variable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19, 247-267. 

  11. Jones, K., Logan, K. J., & Shrivastav, R. (2005, November). Duration, rate, and phoneme-type effects on listeners' judgments of prolongation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San Diego, CA. 

  12. Kawai, N., & Healey, E. C. (2012, November). Listeners' perception of digitally manipulated moments of audible hesitation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Atlanta, GA: Georgia World Congress Center. 

  13. Kawai, N., Healey, E. C., & Carrell, T. D. (2005, November). Identification and discrimination of phoneme prolonga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San Diego, CA: San Diego Convention Center. 

  14. Kawai, N., Healey, E. C., & Carrell, T. D. (2007). Listeners' identification and discrimination of digitally manipulated sounds as prolongation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2(2), 1102-1110. 

  15. Kent, R. D. (1996). Hearing and believing: Some limits to the auditory-perceptual assessment of speech and voice disorders. American Journal of Speech Language Pathology, 5(3), 7-23. 

  16. Kim, H. H. (1996, February). Perceptual, acoustical, and physiological tools in ataxic dysarthria management: A case report. Proceedings of the 2nd Conference in the Korean Society of Phonetic Sciences and Speech Technology (pp. 9-22). Seoul, Korea. 

  17. Lai, C., Gorman, K., Yuan, J., & Liberman, M. (2007, August). Perception of disfluency: Language differences and listener bias. Proceedings of the INTERSPEECH 2007 (pp.2345-2348). Antwerp, Belgium. 

  18. Lee, K. H. (2001). A study of Korean fricative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era. 

  19. Lee, S. W. (2006). Fluency disorders. Seoul, Korea: Sigma Press. 

  20. Liberman, A. M., Delattre, P. C., & Cooper, F. S. (1958). Some cues for the distinction between voiced and voiceless stops in initial position. Language and Speech, 1(3), 153-167. 

  21. Lingwall, J. B., & Bergstrand, G. G. (1979, November). Perceptual boundaries for judgements of "normal," "abnormal," and "stuttered" prolongation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peech- Language-Hearing Association. Atlanta, GA: Georgia World Congress Center. 

  22. Lisker, L., & Abramson, A. S. (1967). Some effects of context on voice onset time in English stops. Language and Speech, 10(1), 1-28. 

  23. Metz, D. E., Schiavetti, N., & Sacco, P. R. (1990). Acoustic and psychophysical dimensions of the perceived speech naturalness of nonstutterers and posttreatment stutter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5(3), 516-525. 

  24. Park, J., Jun, J. P., & Chung, I. K. (2016).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prolonged /s/ in Korean. Language & Information Society, 27, 149-169. 

  25. Park, J., Jun, J. P., & Chung, I. K. (2018). Comparison of perception of the prolonged /s/ in Korean by average adult listeners and speech-language pathologists.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14(3), 184-193. 

  26. Patterson, J., & Pring, T. (1991). Listeners attitudes to stuttering speakers: No evidence for a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16(4), 201-205. 

  27. Pisoni, D. B., Lively, S. E., & Logan, J. S. (1994). Perceptual learning of nonnative speech contrasts: Implications for theories of speech perception. In J. C. Goodman, & H. C. Nusbaum (Eds.), The development of speech perception: The transition from speech sounds to spoken words (pp. 121-166). Cambridge, MA: The MIT Press. 

  28. Rami, M. K., Kalinowski, J., Rastatter, M. P., Holbert, D., & Allen, M. (2005). Choral reading with filtered speech: Effect on stuttering. Perceptual and Motor Skills, 100(2), 421-431. 

  29. Riley, G. (2009). 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for children and adults (4th ed.). Austin, TX: Pro-ed. 

  30. Schiavetti, N., Martin, R. R., Haroldson, S. K., & Metz, D. E. (1994). Psychophysical analysis of audiovisual judgments of speech naturalness of nonstutterers and stutter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7(1), 46-52. 

  31. Schroder, M., Melnick, K., Koul, R., & Keller, M. (2002, November). Attitudes towards stuttering: Divergence in gender.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Atlanta, GA. 

  32. Sim, H. S. (2000). A study on stereotypes of the Korean male adults who stutter.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5(1), 1-17. 

  33. Susca, M., & Healey, E. C. (2001). Perceptions of simulated stuttering and fluenc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4(1), 61-72. 

  34. Tichenor, S. E., Constantino, C., & Yaruss, J. S. (2022). A point of view about fluenc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65(2), 645-652. 

  35. Ustun-Yavuz, M. S., Warmington, M., Gerlach, H., & St. Louis, K. O. (2021). Cultural difference in attitudes towards stuttering among British, Arab and Chinese students: Considering home and host cul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56(3), 609-619. 

  36. Van Riper, C. (1982). The nature of stuttering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