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호모 크레토스를 지향하는 기독교교육
Christian Education Aiming for Homo Creators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0, 2022년, pp.141 - 173  

김형희 (남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술혁명의 흐름 속에서 비인격화를 조명하며 새로운 인간상을 지향하는 기독교 인격 교육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계시대의 기술과 인간의 진화적 흐름에 적응하고 중재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기독교 인격 교육을 나타낸 것이다. 이를 위한 교육목적은 기술혁명시대의 새로운 인간상으로 제시된 창조적 인간, '호모 크레토스'(Homo Creators)를 지향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는 창조적인 해석과 학제간의 창조적 통합과 탈기계·탈인습 패러다임의 인격적 대화를 통해서 창조적 인간을 양육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은 탈기계와 탈인습의 특징을 통섭하는 인격 대화이다. 교육 방법은 기술의 시스템적 사고와 인격 대화가 실현되도록 에듀테크(Edu-Tech), AIED(교육 분야의 인공지능)를 활용한다. 또한, 교사와 학습자, 교육 환경과 교육 평가에 대한 구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독교교육학의 관점에서 기술혁명시대 인간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새롭게 창조적 인간상에 관한 연구를 시도한 것이며, 이것을 지향하는 기독교 인격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있다. 이것은 기술혁명시대를 수용하면서도 인간의 본질적 특성을 중시하는 기독교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lluminate depersonalization in the flow of technological revolution and to present a Christian SARAMDAUM education that aims for a new human image. It represents the Christian SARAMDAUM education that adapts to, mediates, and offers alternatives to the technological ...

주제어

참고문헌 (62)

  1. Kim, D. I. (2017). Coping challenges with future minds and responsible/authentic leadership in an artificial intelligence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1, 75-100 

  2. Kim, M. J. (2019). Reading world history through the industrial revolution. Seoul: Kachi. 

  3. Kim, S. D. (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umans. Seoul: Yeonamseoga. 

  4. Kim, J. J. (2018).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new perspective to educational pastoral care: Focus on artificial intelligence age.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5, 47-88. 

  5. Kim, H. S. (2012). Postconventionality and Christian education.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6. Kim, H. S. (2018). Educational ministr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8, 113-138. 

  7. Kim, H. H. (2019). Christian edu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of public faith and public responsibility: Focusing on shared praxis in Thomas H. Groome. Korea Society for Christia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63, 177-202. 

  8. Kim, H. H. (2018). Public faith and Christian responsibility adolescent life respect education: Focusing on David Tracy's critical correlation method. Journal of Culture Forlife, 7, 1-21. 

  9. Yu, T. H.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ducation is hope. Seoul: Kyunghee University Communication & Press. 

  10. Park, M. (2003). Contemporary trinitarian studie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11. Park, S. H. (Eds.). (2017). Educational system desig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ey for creating new educational community. Busan: Iamcoop. 

  12. Park, Y. M., & Song, M. Y. (2003). An integrated curriculum and the education for the whole person: A holistic educational paradigm for th 21st century. Seoul: Hakjisa. 

  13. Park, I. J. (2018). Questioning humans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Seoul: Dongyun. 

  14. Paik, E. M. (2016). Transformative learning for religious meaning-making of suffering. Theological Thought, 174, 1-41. 

  15. Yang, S. J. (2018). Implications in regard to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entered on automation and connectivity. Theology and Praxis, 59, 567-597. 

  16. Historical Theology Research Society. (2008). History of the Trinity.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17. Oh, I. T.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tasks of educatio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2, 417-445. 

  18. Yoo, S. S. (Eds.). (2018). What is humanity?. Seoul: Jongmunhwasa. 

  19. Yoon, G. G. & Kim, J. G. (2020). Discourse on holistic education. Seoul: Shinjeong. 

  20. Youn, C. H. (2017). Humans: An interdisciplinary dialogue on human nature and destiny. Seoul: Holywaveplus. 

  21. Son, L. (2019). How to learn metacognition. Paju: Book21. 

  22. Lee, K. H., Seo, M. S., Kim, J. Y., & Im, B. D. (2001). Transcendence of character establishment. Hwaseong: Chungkye. 

  23. Lee D. R., & Kim, T. Y. (2008). Job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creativity: The mediating effects of proactive behaviors. Korean Management Review, 37(3), 443-475. 

  24. Lee, S. I. (2021). Metacognition class. Seoul: KyunghyangBP. 

  25. Lee, E. Y. (2014). The vita capitalism. Seoul: Maroniebooks. 

  26. Lee, E. Y. (2006). Digilog. Seoul: Itreebook. 

  27. Lee, Y. J. (2021). E-learning and distance education in the new normal era. Seoul: Hakjisa. 

  28. Lee, E. K. (2016). People to play with me, stick here: Education for the symbiosis between humans and machines. Seoul: Kpm. 

  29. Ewha Institute For the Humnities. (2013). Humans and posthumanism. Seoul: Ewah Womans University Press. 

  30. Lim, C. H. (2018). Rethinking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6, 11-44. 

  31. Chin, K. H. (Eds.). (2007). The person: The meaning of person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32. Cha, Y. K. (Eds.). (2014). Theory and practice of yungbokhap education. Seoul: Hakjisa. 

  33. Cha, Y. K. (Eds.). (2019). Yungbokhap education and school reform. Seoul: Hakjisa. 

  34. Choi, J. B. (2020). Change 9. Seoul: Samnparkers. 

  35. Choi, J. B. (2019). Phono sapiens. Seoul: Samnparkers. 

  36. Choi, J. C. (2012). Insight. Seoul: Eum. 

  37.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Moral Character Education. (2010). The rupture between personality and education. Paju: Yangseowon. 

  38. Agamben, C. (2008). Il tempo che resta: Un commento alla lettera ai romani (S. H. Kim, Trans). Seoul: Conatus.(Original work published 2000). 

  39. Barth, K. (1975). Church dogmatics, I/1. (G. W. Bromiley, & T. F. Torrance, Trans.). Edinburgh: T. and T. Clark.(Original work published 1935). 

  40. Barth, K. (2003). Church dogmatics, I/1 (S. K. Park, Tran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Original work published 1935). 

  41. Braidotti, R. (2013). The posthuman. Cambridge: Polity Press. 

  42. Braidotti, R. (2017). The posthuman (K. R. Lee, Trans.). Paju: Acanet.(Original work published 2013). 

  43. Brynjolfsson, E. & McAfee, A. (2016). The second machine age (H. E. Lee, Trans.). Seoul: Chungrim.(Original work published 2014). 

  44. Davies, T. (1997). Humanism. London: Routledge. 

  45. Derrida, J. (1984). Margins of philosophy (B. Alan, Tran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Original work published 1982). 

  46. Ellul, J. (1990). The technological bluff (G. W. Bromily, Trans), Michigan: Eerdmans.(Original work published 1990). 

  47. Gray, C. H. (2002). Cyborg citizen.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48. Groome, T. H. (2015). Will there be faith? (Y. K. Cho, K. I. Kim & S. H. Lim, Trans.). Seoul: Catholic University Press.(Original work published 2011). 

  49. Harari, Y. N. (2017). Homo deus: A brief history of tomorrow (M. J. Kim, Trans.). Seoul: Gimmyoung.(Original work published 2016). 

  50. Holmes, W. & Bialik, M. & Fadel, C.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 learning (J. Y. Jung & S. B. Lee, Trans.). Seoul: Pymate.(Original work published 2019). 

  51. Kim, H. S. (2012). Multicultural religious education in a Trinitarian perspective. Religious Education, 107(3), 247-261. 

  52. Kurzweil, R. (2016). How to create a Mind (Y. S. Yoon, Trans.). Seoul: Crescendo.(Original work published 2012). 

  53. Lickona, T. (2006). Character matters (B. Y. Yu, K. S. Seo, T. H. Kim, & H. I. Kim, Trans.). Paju: Yangseowon.(Original work published 2004). 

  54. Moltmann, J. (2017). In der geschichte des dreieinigen gottes: Beitrage zur trinitarischen theologie (S. G. Lee, Tran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Original work published 1991). 

  55. Noddings, N. (2018). Educating moral people: A caring alternative to character education (M. S. Ko, Trans.). Seoul: Kyoyookbook.(Original work published 2002). 

  56. Noddings, N. (2010). Philosophy of education (C. Y. Park, Trans.). Seoul: Academy press.(Original work published 2007). 

  57. Olson, R. E. & Hall, C. A. (2004). The trinity (S. H. Lee, Tran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Original work published 2002). 

  58. Pazmino, R. W. (2003). The nature of God from an adolescent perspective: biblical, developmental, and theological Insights. The Journal of Youth Ministry, 1(2), 35-50. 

  59. Rifkin, J. (2010). The empathic civilization (K. N. Lee, Trans.). Seoul: Minumsa.(Original work published 2009). 

  60. Root-Bernstein, R. & Root-Bernstein, M. (2007). Spark of genius (J. S. Park, Trans.). Seoul: Eco's library.(Original work published 1999). 

  61.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 J. Song, Trans.). Seoul: Megastudy.(Original work published 2016). 

  62. Seymour, J. L. & Miller, D. E. (1982). Contemporary approaches to Christian education. Nashville: Abingd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