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Mediation Effects of Learning Attitude i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llaborative Skill to Education Satisfaction in SW Educati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A C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SW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협업능력이 학습태도를 매개로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광역시에 소재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2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태도가 여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태도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태도는 협업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SW교육에서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SW교육의 전략이 차별화되어 야 하고 이상의 세 변인들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업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SW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협업능력이 학습태도를 매개로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광역시에 소재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2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태도가 여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태도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태도는 협업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SW교육에서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SW교육의 전략이 차별화되어 야 하고 이상의 세 변인들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업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ve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rough learning attitude in SW educatio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iding in A met...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ve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rough learning attitude in SW educatio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iding in A metropolitan city, and the responses of 321 students were analyzed. The mai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mal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female students. High school student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in all variables than middle school students. Second, learning attitude was found to partially medi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ird, learning attitude partially mediated the effect of cooperative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o increase satisfaction with SW education, SW education strategies must be differentiated according to gender and school level, and instructional design that can promote the above three variables is required.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ve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rough learning attitude in SW educatio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iding in A metropolitan city, and the responses of 321 students were analyzed. The mai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mal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female students. High school student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in all variables than middle school students. Second, learning attitude was found to partially medi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ird, learning attitude partially mediated the effect of cooperative abi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o increase satisfaction with SW education, SW education strategies must be differentiated according to gender and school level, and instructional design that can promote the above three variables is required.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에서 중·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협업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에서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학습태도, 자기주도학습능력, 협업능력, 교육만족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으며, 교육공학 박사 3명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측정도구는 요인별로 3문항씩 구성되었으며,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A광역시에 소재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7월 9일부터 7월 18일까지 약 10일에 걸쳐 웹 기반의 설문 시스템을 통해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SW교육 경험에 대하여 “학교 수업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해 본 경험”으로 설명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SW교육 경험에 대하여 “학교 수업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해 본 경험”으로 설명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총 517명의 학생 중에서 SW교육을 경험한 학생은총 406명이었으며, 이 중에서 동일 응답, 미완성 문항 등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321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중학교 15개교, 고등학교 7 개교에서 응답하였으며 남여분포에서 남학생이 128명(39.9%), 여학생이 194명(60.1%)으로 나타났다. 학교급 분포에서 중학생으로 140명(43.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t-검정을 통해 성별,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측정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Baron과 Kenny(1986)[26]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정을 위해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t-검정을 통해 성별,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측정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Baron과 Kenny(1986)[26]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정을 위해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 자기주도학습능력, 협업능력, 교육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여학생(194명)이 남학생(128명)보다 19.
연구문제 1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학교급에 따른 학습 태도, 자기주도학습능력, 협업능력, 교육만족도의 평균, 표준편차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Table 5.
측정요인의 문항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통하여 다변량 정규분포의 정상성(normality)을 확인하고,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으로 주축 요인분석(principal axis factoring)을 사용하였고, 스크리 도표를 통한 검증과 고유값(eigenvalue)이 1.
이론/모형
측정요인의 문항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통하여 다변량 정규분포의 정상성(normality)을 확인하고,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으로 주축 요인분석(principal axis factoring)을 사용하였고, 스크리 도표를 통한 검증과 고유값(eigenvalue)이 1.0 이상일 때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을 같이 고려하여 요인 수를 결정한 후, 베리맥스(varimax) 방법으로 요인을 회전시켰다.
성능/효과
둘째, 학습태도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은 교육만족도에 대해 47.8% 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양한 교육맥락과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14-19].
셋째, 학습태도는 협업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협업능력은 교육만족도에 대해 42.2%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육만족도에 대한 협업능력의 예측력을 규명한 결과로, 다른 교육맥락에서 연구를 수행한 김지효(2014)[19], 이지현과 임규연(2018)[20]의 분석 결과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둘째, 학습태도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은 교육만족도에 대해 47.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논의하자면 첫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모든 변인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고, 특히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또는 로봇 활용 수업에서 여학생이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학습동기·흥미, 태도 등의 학습성과에서 남학생보다 낮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맥을 같이 한다[7][28-30].
셋째, 학습태도는 협업능력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협업능력은 교육만족도에 대해 42.
따라서 SW교육에서는 성별 간의 차이가 나타나는특수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학교급에 따른 비교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만족도의 경우, SW교육 맥락에서 연구된 박정호(2011)[11]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연구 대상의 범위를 다양한 지역으로 확장함으로써 일반화를 도모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에 영향 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협업능력, 학습태도를 선정하여 다양한 변인들을 포괄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와 관련한 연구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인지적·정의적 변인들이 광범위하게 논의되기를 기대해 본다.
반면 교육부 주관으로 전국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정은이(2020)[27]의 성별 간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SW교육에서는 성별 간의 차이가 나타나는특수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학교급에 따른 비교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첫째, 연구대상자가 A광역시 소재의 중·고등학생으로 한정되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따라서 연구 대상의 범위를 다양한 지역으로 확장함으로써 일반화를 도모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에 영향 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협업능력, 학습태도를 선정하여 다양한 변인들을 포괄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연구대상자가 A광역시 소재의 중·고등학생으로 한정되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반면 자기주도학습능력와 학습태도의 경우, 다른 교육맥락에서의 선행연구에서 보고한 학교급 간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13][27]. 성별 차이와 달리 SW 교육에서 학교급 간 차이를 분석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므로, SW교육에서의 특성으로 단정하기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향후 SW교육에서 학교급에 따라 다양한 수업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더 수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와 관련한 연구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인지적·정의적 변인들이 광범위하게 논의되기를 기대해 본다. 셋째, 본 연구결과에 기초한 수업전략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수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성별 차이와 달리 SW 교육에서 학교급 간 차이를 분석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므로, SW교육에서의 특성으로 단정하기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향후 SW교육에서 학교급에 따라 다양한 수업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더 수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와 관련한 연구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인지적·정의적 변인들이 광범위하게 논의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30)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Guidance," Jan. 2015.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Practical-arts and Informatics curriculum"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ep. 2015.
J. Lee, H. Park, and H. Choi,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s on Computational Thinking, Creativity, Academic Interest and Collaborative Skil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1, pp. 413-422. Feb. 2018. DOI: 10.14352/jkaie.2018.22.1.9
K. Y. Kim, J. B. Song, and T. W. Lee, "Effect of Digital Storytelling based Programming Education 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4, No. 1, pp. 47-55, Jan. 2009.
M. Kang, J. Park, S. Yoon, M. Kang, and J. E. Jang,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on Affective Outcomes in Software Education Using Gam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5, pp. 475-486, Oct. 2016. DOI: 10.14352/jkaie.2016.20.5.475
C. Yang,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Robotics Education to Programming Education Using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3, pp. 413-422, Sep. 2014. DOI: 10.14352/jkaie.2014.18.3.413
H. Park, S. H. Ahn, C. M. Kim, and H. Lim,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s using 3-Level Multilevel Mode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6, pp. 83-94, Nov. 2017.
J. Noh, and J. Lee, "Design of a SW Educational Program Using Robots: Focu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 34, No. 1, pp. 1-37. Mar. 2018. DOI: 10.17232/kset.34.1.001
M. Jin, and K. Y. Lim, "Factors affecting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Focusing on ICT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IC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52, No. 1, pp. 119-146, Mar. 2021. DOI: 10.15854/jes.2021.03.52.1.119
J. S. Moon, and S. B. Kim,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software talent training program based on learners'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an artificial intelligence course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4, No. 2, pp. 53-91. Mar. 2021. DOI: 10.32431/kace.2021.24.2.005
J. H. Park, "An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and Effectiveness of Software Education Leading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10, pp. 1845-1854, Oct. 2020. DOI: 10.9728/dcs.2020.21.10.1845
S. H. Ahn, "Analysis on the Difference of Student's Thinking for SW Education according to Background Variabl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6, pp. 37-45, July 2017. DOI: 10.32431/kace.2017.20.6.004
S. W. Kim, S. Lee, E. J. Jung, S. J. Choi, and Y. Lee,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 to School Level,"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7, No. 3, pp. 131-153, June 2021.
A. Cho, and S. Z. Roh,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9, No. 4, pp. 849-879, Dec. 2013. DOI: 10.17232/kset.29.4.849
M. Y. Moon,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tyl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9, No. 4, pp. 665-675, Apr. 2019. DOI: 10.35873/ajmahs.2019.9.4.063
K. E. Yeo, J. J. Lee, and J. C. Seog,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Internet E-mail on Distraction and Studying Interruption Behavior Change of English Underachiever,"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ol. 5, pp. 1-15, Jan. 2003.
K. H. Kim, "A Study on Effects of the Collective 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Satisfaction among Learning Communities Participati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12, pp. 315-335, Dec. 2013.
M. J. Kang, M. H. Piao, and C. S. Park, "The Effects of Students'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er Satisfaction in PBL Class-A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 pp. 2807-2818, Oct. 2014.
J. H. Kim, "The Relationships Among Task Value, Collaborative Self-Regulations, Task Cohesiveness and Learning Performance in Co-Curriculum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5, pp. 293-310, Mar. 2021. DOI: 10.22251/jlcci.2021.21.5.293
J. H. Lee, and K. Y. Lim, "The Mediating Effects of Co-Regulation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Focusing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fficacy for Group Work, Shared Mental Model and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4, No. 4, pp. 805-831, Dec. 2018. DOI: 10.15833/KAFEIAM.24.4.805
H. S. Lee, and E. H. Seo, "An examination of the factors of the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career education using a multi-level mode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5, pp. 959-975, Aug. 2018. DOI: 10.22251/jlcci.2021.21.13.233
B. K. Park, "Analysis the effects of 'Research Program' on information-gifted's self-directed learning and their difficulties in course of the program(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J. Noh, "The Difference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Attitudes toward Robots according to Assistant Teacher in SW Education Using Robo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3, pp. 307-316, Jun. 2018. DOI: 10.14352/jkaie.2018.22.3.307
P. J. Curran, S. G. West, and J. 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 1, No. 1, pp. 16-29, Mar. 1996. DOI: 10.1037/1082-989x.1.1.16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Dec. 1986. DOI: 10.1037/0022-3514.51.6.1173
E. Jeong,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School Adjustment for Elementary.Middle.High School Stud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3, pp. 815-840, Jan. 2020. DOI: 10.22251/jlcci.2020.20.3.815
Y. K. Bae, "A Study of the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al Strategies Considered Gender Differenc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0, No. 4, pp. 27-37, Jul. 2007. DOI: 10.32431/kace.2007.10.4.003
J. B. Song, S. H. Paik, and T. W. Lee, "The Effect of Robot Programming Learning Considered Gender Difference o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Flow Level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2, No. 1, pp. 45-55, Jan. 2009. DOI: 10.32431/kace.2009.12.1.005
B. G. Yu, J. M. Kim, and W. G. Lee,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Programming Achievement and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Gender,"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6, pp. 1-10, Nov. 2012. DOI: 10.32431/kace.2012.15.6.0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