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얼굴 메이크업을 도와주는 지능형 스마트 거울 앱의설계
Design of an Intellectual Smart Mirror Appication helping Face Makeu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497 - 502  

오선진 (세명대학교 스마트 IT학부) ,  이윤석 (세명대학교 스마트 IT학부)

초록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정보의 유통이나 공유 수단으로 텍스트보다는 비주얼 기반의 정보 전달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며, 인터넷상의 유투브나 1인 방송 등을 통한 정보의 유통이 일상화되고 있다. 즉, 젊은 세대들은 대부분의 원하는 정보를 이러한 유통 과정을 거쳐 습득하게 되며 활용하는 상황이다. 또한, 많은 젊은 세대들은 자신을 개성있게 꾸미고 장식하는 데에 매우 과감하고 적극적이다. 얼굴 화장이나 헤어 스타일링 및 패션 연출에 있어 남녀구분 없이 적극적인 표현과 시도를 통해 개인의 개성을 거리낌이 없이 연출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얼굴 메이크업은 여자들은 물론이고 최근 남자들 사이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자신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기 위한 얼굴메이크업을 연출하기 위해 자신의 얼굴 모양, 헤어 컬러 및 스타일, 피부 톤, 패션 스타일과 의상 컬러 등과 잘 어울리는 얼굴 메이크업을 구현하도록 인터넷상의 유명한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들의 유투브나 1인 방송 영상 중 관련영상을 효율적으로 검색하여 추천하고, 사용자의 평소 검색 패턴과 외모 특징들을 학습시켜 축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법을 도입하며, 추천된 영상을 통해 자세한 메이크업 과정을 실제 단계별로 수행하면서 메이크업 스킬을 습득하도록 하는 지능형 스마트 거울 앱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delivery among young generation has a distinct tendency to prefer visual to text as means of information distribution and sharing recently, and it is natural to distribute information through Youtube or one-man broadcasting on Internet. That is, young generation usually get their informa...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2)

  1. E. J. Lee, "Expression of makeup image using illustr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 Culture Science, Hannam University, p.31, 2005. 

  2. J. Shio & S. K. Lee, "The effect of chinese adolescents' motivation to use Tiktok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J. of JCCT, Vol. 6, No. 2, pp. 107-115 2020. DOI: 10.17703/JCCT.2020.6.2.107. 

  3. M. S. Kim, "Cognitive factors in adaptive information access", J. of IJACT, Vol. 6, No. 4, pp. 309-316, 2018. DOI:10.17703/IJACT2018.6.4.309 

  4.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atm7878&logNo220677717812 

  5. S. H. Kim, "A study on the utilization plan of makeup illustration", Master's thesis, Han Sung University, p.24, 2004. 

  6. https://www.allurekorea.com/video/ 

  7. https://youtu.be/vJRDAVrky80 

  8. https://youtu.be/RndVa0VuZFw 

  9.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sarissong&logNo10150257217 

  10.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3uXf6kWZVisJ:topclass.chosun.com/news/articleView.html%3Fidxno%3D193+&cd7&hlko&ctclnk&glkr 

  11. https://youtu.be/DFpwSa_lxQg 

  12. https://youtu.be/azxHwJJJLb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