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습자 대상 위드 코로나 시대의 교수법 고찰
A Study on Coexist with COVID-19 Teaching Methods for Learner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2, 2022년, pp.287 - 294  

정애리 (대전대학교 정보보안학과) ,  조영복 (대전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팬데믹으로 대면 수업이 어려워지면서 불가피하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속적인 온라인 학습에 대한 연구가 한창인 가운데, 교육부는 일상 회복과 함께 단계적 대면 수업 전환 계획을 발표하였다. 대학에서 이처럼 대면 수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입장과 온라인 수업을 선호하는 입장, 그리고 수업의 주최인 학생들의 입장이 상이한 가운데 수업에 대한 의견 또한 상이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업의 주최인 학생의 입장을 중심으로 한 '위드코로나' 시대의 교수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교수자들의 교수법에 대한 고찰과 수요자인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혁신적 교수법으로 나아가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online research is in full swing due to the COVID-19 pandemic, the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d a plan to gradually switch face-to-face classes along with 'recovery of daily life'. As such, there is a need for an agreement that appropriately considers the position of promoting face-to-face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Education, Promotion plan of step-by-step daily recovery in the field of edu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43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2. K. L. Kim and B. S. Oh, "A comparative study on the non-face-to-face education: A University's students and faculty perspective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4, no. 2, pp. 121-141, February 2021. 

  3. S. H. Bae and S. J. Hwang, "Student engagement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and predictors in online learn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latent profile analysi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9, no. 1, pp. 279-308, February 2021. 

  4. H. S. Choi, "A study on the non-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college freshmen due to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5, no. 1, pp. 273-286, February 2021. 

  5. G. Reid, "The impact of COVID-19 on primary educational publishers in Australia," Publishing Research Quarterly, vol. 38, no. 3, pp. 544-557, September 2022. 

  6. J. N. Baek, "University students' efficacy in real-time online class as alternative methodology due to corona virus(COVID-19) ev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8, no. 11, pp. 539-545, November 2020. 

  7. S. H. Baek and S. C. Kang, "Latent profile analysis of KUniversity's non-face-to-face lectures satisfac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1, pp. 51-59, April 2021. 

  8. K. H. Rim, J. M. Shin, and D. W. Lee, "A study on distance training system for transitioning to a non-contact education and training methods: Focusing on learner's non-contact learning experienc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2, pp. 305-320, August 2021. 

  9. J. W. Park and M. J.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Focusing learner's experience and perceived learning achievement,"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83-292, August 2021. 

  10. E. G. Kim, "A case of engineering team project execution in uncontacted class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55-264, December 2020. 

  11. S. M. Han, K. H. Rim, and S. M. Seong,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and application for non-face-to-face flipped-learning classes in Universi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1, pp. 19-27, April 2021. 

  12. O. H. Yoon, "Exploring the direct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after the coronavirus pandemic,"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4, pp. 25-34, August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