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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융복합 공간의 재창조를 위한 전략
Strategies for Recreation of Metaverse Convergence Spac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7 no.5, 2022년, pp.676 - 684  

조병철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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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 융복합 공간의 재창조를 통해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의 잠재적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메타버스 공간의 새로운 개념 정립, 기술과 인문 융합의 학제 간 연구 모델 및 전략 수립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공간의 특징 분석을 통해 현재 간과하고 있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학제 간 연구는 중장기적으로 메타버스 융복합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계기로 이푸 투안의 개념을 통해 재해석한 메타버스 공간이 의미 있는 삶의 장소이자 창조공간으로서의 실질적인 구현에 이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sider the potential of a metaverse space that can be expanded infinitely through the reinvention of the metaverse space. In particular, this study attempted to establish a new concept of metaverse space, and to present research models and strategies between technologies and huma...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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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efebvre, Henri, The Urban Revolution, University of Minesota Press, pp.152, 2003. 

  24. Marshall Mcluhan,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New York: Mentor, pp.81,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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