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 연구 : 메타버스 문신 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Metaverse Educational Culture Content : Focusing on the Case of Metaverse Moonshin Art Museum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7 no.5, 2022년, pp.728 - 737  

남상훈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메타버스는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메타버스에 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메타버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대학에서는 주로 이론적인 교육과 국내외 사례분석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메타버스 기술을 현실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 교육도 필요한 상황이다. 문화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콘텐츠들은 입학식, 전시회와 같은 이벤트성 콘텐츠들이 주로 제작되고 있는데, 사람들이 꾸준하게 방문하여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연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성 있는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지역 문화 공간을 매개체로 하여 현실 세계에서의 문화 참여와 메타버스 공간의 문화 참여를 연계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연구하였다. '문신탄생 100주년 기념 메타버스 문신 미술관' 프로그램은 로블록스에서 학생들이 협업하여 현실 세계의 창원시립문신미술관을 가상 세계로 재해석하였다. '확장현실 문신 미술관' 프로그램은 홀로렌즈를 활용하여 작고하신 문신 작가를 미술관 전시장에 증강함으로써 시간을 초월하는 확장된 메타버스 미술관을 만들었다. 문화와 관련된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보완하여 교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averse is gaining worldwide interest, and related industries are developing rapidly. In the field of education, students' interest in metaverse is increasing, and education on metaverse-related technologies and services is required. However, since metaverse classes in universities mainly consist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2)

  1. S. Cho, "Industry, Academia, Research and Government Policy Direction for Metaverse Industry Promo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39, No.2, pp.34-39, January 2022. 

  2. J. Lee,"Metaverse industry trend and R&D dir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39, No.4, pp.41-46, March 2022. 

  3. J. Lee, and S. Kwon, "Edutech's present, issues, overcoming method, and prospects," The Magazine of the IEEE, Vol.48, No.4, pp.44-51, April 2021. 

  4. R. Singh, and S. Awasthi, "Updated comparative analysis on video conferencing platforms-zoom, google meet, microsoft teams, webex teams and gotomeetings," EasyChair Preprint, No.4026, pp.1-9. August 2020. 

  5. D. Mourtzis, N. Panopoulos, J. Angelopoulos, S. Zygomalas, G. Dimitrakopoulos, and P. Stavropoulos, "A hybrid teaching factory model for supporting the educational process in COVID-19 era," Procedia Cirp, Vol.104, pp.1626-1631, November 2021. doi: https://doi.org/10.1016/j.procir.2021.11.274 

  6. M. M. Soliman, "A Hybrid Virtual-Physical Approach for Performing Control Theory Laboratories from Home," Proceeding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ve Mobil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Learning, Thessaloniki, Greece, pp.192-202, 2021. 

  7. J. Shin, and S. Kim, "Metaverse as edtech that provides new learning experiences,"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40, No.4, pp.21-30, April 2022. 

  8. H. Na, Yu. Lee, S. Kim, and Y. Kim, "A Study on Metaverse Education Platform: cases analysis and sugges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3, No.5, pp.827-836, May 2022. doi: https://doi.org/10.9728/dcs.2022.23.5.827 

  9. A. Crespo, Innovations in Game-based Learning: How Lead Users Created Minecraft: Education Edition, Doctoral dissertation of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2021. 

  10. R. U. Long, Roblox and effect on education, A Capstone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in Instructional Technology of Dury University, 2019. 

  11. P. A. Rospigliosi, "Metaverse or Simulacra? Roblox, Minecraft, Meta and the turn to virtual reality for education, socialisation and work,"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Vol.30, No.1, pp.1-3, Jan 2022. doi: https://doi.org/10.1080/10494820.2022.2022899 

  12. E. Dincelli, and A. Yayla,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he age of the Metaverse: A hybrid-narrative review based on the technology affordance perspective,"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31, No.2, 101717, June 2022. doi: https://doi.org/10.1016/j.jsis.2022.1017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