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메타버스 기독교교육 플랫폼
The metaverse christian educational platform in post-Corona era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1, 2022년, pp.341 - 370  

이선영 ((주)라이크코퍼레이션) ,  김난예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전환되고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사람들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문화와 생활 패턴에 익숙해지고 있다. 세상은 이제 급변하는 트렌드에 적응하고 있지만, 기독교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며 위기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새로운 기독교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위기를 겪고 있는 기독교교육의 대안으로 기독교인들이 새로운 시대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기독교교육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각광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와 플랫폼을 기독교교육에 접목시켜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독교교육의 방법인 메타버스 기독교교육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기독교교육 플랫폼은 기독교교육이 효율적이면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과 공간 및 제반 자료를 의미한다. 메타버스 기독교교육 플랫폼은 플랫폼 내의 수요와 공급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의 규모에 따라 4단계로 구성하였고 1단계는 가정교육 플랫폼, 2단계는 공동체교육 플랫폼, 3단계는 지역연합교육 플랫폼, 4단계는 교육선교 플랫폼이다. 마지막 4단계 교육선교 플랫폼은 현시대에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메타버스를 교육선교의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메타버스 내의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소형 교회와 저개발 국가의 다음세대들에게 교육 플랫폼 내의 교육 콘텐츠와 교육 자료, 비대면 교사, 가상 커뮤니티, 실시간 교육 방송 등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교육선교를 구체화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VID-19 has been converted to an endemic with social distancing lifted, people are getting used to new cultures and lifestyles that are different from before. While the world is now adapting to rapidly changing trends, Christian education is facing a crisis without being able to respond to these...

주제어

참고문헌 (25)

  1. Kim, N. Y. (2020). Christian education beyond COVID-19. Seoul: Dongyeon Press. 

  2. Kim, N. Y. (2020). Tasks of Christian Education for Developing Empathic Sensibility Ability of Women in Artificial Intelligence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2, 11-41. 

  3. Kim, S. J. (2020).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 COVID-19.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39-64. 

  4. Kim, J. H. (2020). Looking forward to a new church and a new educational ministry after COVID-19. Education church, 493, 16-20. 

  5. Nam, G. M. (2018). A Study on Christian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the Education Platform.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Presbyterian University. 

  6. Park, D. S. (2020). Faith, Church, Life in Daily Corona. Seoul: CLC. 

  7. Park, S. N. (2016). China missions through platform missions.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Presbyterian University. 

  8. Park, H. J. (2021.03.12). Aim for COVID-19 platform church . Kukmin Ilbo 

  9. Seo, D. K. (2021). An effect of the untact education and training using metaverse on trainees' learning immersion. Doctoral dissertation at the Graduate School of Kyungil University. 

  10. Ahn, J. E. (2022). The Study of the Educational Utilization of Metaverse.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Daegu Educational University. 

  11. Yang, G. H. (2021). A Study on "On-tact"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Corona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8, 41-76. 

  12. Yang, S. J. (2018). Implications in Regard to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entered on Automation and Connectivity. Theology and praxis, 59, 567-597. 

  13. Oh, Y. S. (2021.09.02). Growing concerns about church schools in the era of Corona. CBS 

  14. Oh, H. J. (2021). Contents Application Methods of Metaverse Platforms by Type Exampl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6), 2673-2684. 

  15. Ohk, J. H. (2022). Study on the Applic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by Metaverse.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70, 37-74. 

  16. Yoo, J. D. (2020). Church Education in the COVID-19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13-37. 

  17. Lee, M. J. (2021.06.04). 'Edutech' with wings due to COVID-19 Competition ... from education companies to big tech startups. Hankyung 

  18. Lim, S. H (2021.07.07). Special Report 2021 Domestic and overseas artificial intelligence(AI) market analysis and forecast. Global I-code 

  19. Jeon, J. C., & Jung. S. K. (2021). Exploring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Metaverse-based platfor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2), 359-366. 

  20. Jung, G. E., & Kim, H. R. (2022).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interaction in English learning using Gather Town. Education and Culture Research, 28(2), 345-368. 

  21. Jung, H. J. (2020). Finding the direction of Christi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post-corona era. Bible and theology, 95, 147-172. 

  22. Choi, H. S. (2020). A bold challenge for the Korean church three years after Corona. Seoul: word of life. 

  23. Han, S. J. (2020). Corona and the Korean Church. Seoul: bookk. 

  24. Hong, H. K. (2021). Exploratory Study for Educational Application of Metaverse. Culture and fusion, 43(9), 1-22. 

  25. C. D. McClure., and P. N. Williams. (2021). Gather.town: An opportunity for self-paced learning in a synchronous, distance-learning environment. Compass.: Journal of Learning and Teaching, 14(2), 1-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