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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 보상을 최대화하기 위한 강화 학습 활성화 함수 비교
Comparison of Reinforcement Learning Activation Functions to Maximize Rewards in Autonomous Highway Driv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2 no.5, 2022년, pp.63 - 68  

이동철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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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은 최근 심층 강화학습의 도입으로 큰 발전을 이루고 있다. 심층 강화 학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활성화 함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동안 많은 활성화 함수가 제시되었으나 적용할 환경에 따라 다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은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을 학습하기 위해 강화 학습을 사용할 때 어떤 활성화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12개의 활성화 함수 성능을 비교 평가한다. 이를 위한 성능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고 각 활성화 함수의 평균 보상 값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GELU를 사용할 경우 가장 높은 평균 보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SiLU는 가장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두 활성화 함수의 평균 보상 차이는 20%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has recently made great progress with the introduction of deep reinforcement learning. In order to effectively use deep reinforcement learning, it is important to select the appropriate activation function. In the meantime, many activation functions have been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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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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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학습 시 어떤 활성화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강화 학습에 유리한지 비교 평가하였다. 12가지 활성화 함수의 성능을 평가해본 결과 GELU와 Softplus가 평균적으로 높은 보상을 보여주었으며 SELU와 SiLU는 가장 낮은 보상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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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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