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관한 데이터 활용 e-PBL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생명과학 동아리 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e-PBL Program Using COVID-19 Related Data on Science Core Competen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Biology Club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6, 2023년, pp.583 - 594  

신길우 (공주고등학교) ,  차희영 (한국교원대학교) ,  박지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고등학생을 위한 e-PBL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와 e-PBL의 특성을 고려한 e-PBL 프로그램과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틀을 개발하여, 일반고 생명과학동아리 학생 26명에게 적용했다. 질문지를 통한 과학과 핵심역량 검사가 수업 전·후로 실시되었고, 수업 중 담화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틀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다섯가지 과학과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과학과 핵심역량 설문지 분석 결과에서는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에서만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과학적 참여 및 평생학습 능력은 질문지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담화 분석 결과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과학적 참여 및 평생 학습 능력은 프로그램 단계를 통해 가장 고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코로나19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고등학생용 e-PBL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했으므로 과학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 e-PBL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using COVID-19 related data an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developed program on students' science core competencies. For this, the e-PBL program was developed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and e-PBL, an...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26)

  1. Barrows H. S. (1994). Practice-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Medicine, PO Box 19230, Springfield, IL 62794-9230.? 

  2. Barrows, H. S. (1996).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ine and beyond:?A brief overview.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68(Winter), 3-12.? 

  3. Choi, J. & Jang, K. (2015). Teaching with PBL (2nd Edition). Seoul: Hakjisa.? 

  4. Choi, M. (2021). Exploring the Effective Operation Plan of Non-face-to-Face?e-PBL Distance Education in the Era of COVID-19: Focusing on the?Comparison of Professors' Needs and Perceptions of Effects on?University PBL and e-PBL Classes. The Journal of Sciences and Arts,?36, 77-99.? 

  5. Do, J. (2021).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Digital Tools in Conducting?Qualitative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43(1), 1-22.? 

  6. Evensen D. H., Hmelo C. E., & Hmelo-Silver C. E. (2000). Problem-Based?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rning interactions. N.Y.:?Routledge.? 

  7. Ha, M., Park, H., Kim, Y., Kang, N., Oh, P., Kim, M., Min, J., Lee, Y.,?Han, H., Kim, M., Ko, S. & Son, M. (2018). Developing and Applying?the Questionnaire to Measure Science Core Competencies Based on?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495-504.? 

  8. Kang, I., Jin, S. & Yeo, H. (2014).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e-PBL as?a Pedagogy for Enhancing the Core Competences of Learners in the?21st Centur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14(4), 331-363.? 

  9. Kim, H. & Kang, I. (2013).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Categories of?Learning Outcomes and Characteristics of Each Stage of PBL:A Case?study of PBL Class in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Methodology Studies, 25(2), 403-427.? 

  10. Kim, H., Lee, T. & Bang, K. (2019). Comparative Analysis of Reflection?Order in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and Students'Perception for?Science Core Competencies. 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Science,?13(1), 63-77.? 

  11. Kim, H. & Na, J. (2018). A Study on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on the Field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Korean?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565-588.? 

  12.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Designing a national?curriculum to develop core competencies in preparation for the future?society.? 

  13. Kwon, S. & Ryu, H. (2022). The Effects of PBL on Problem Solving Ability,?Communication Competen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ocused on Economics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22(22). 419-429.? 

  14. Lee, H. & Jang, S. (2010). Developmental Study of a Scaffolding Guideline?for Improving Tutor's Performance in e-PBL. The Journal of Yeolin?Education, 18(1), 67-96.? 

  15. Lee, S. (2021). A study on the PBL writing class model based on the topic?of 'COVID-19'. The Journal of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6(2), 93-121.? 

  16. Malopinsky L., Kirkley J., Stein R. & Duffy T. (2000). An instructional?design model for online Problem-Based Learning (PBL) environments:?The learning to teach with technology studio. Proceedings of the?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Conference, October.? 

  17. McMillan, M. (2020). COVID-19 - The catalyst for educational change:?Applying/Using e-PBL for accelerated change. Journal of?Problem-Based Learning, 7(2), 51-52.? 

  18.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1). 2021 Fourth Industrial Revolution?Indicator Press Release.? 

  19. Nickerson, R. S. (1994). The teaching of thinking and problem solving.?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cademic press, 409-449.? 

  20. Park, G. (2018). Developing Science core competency measurement tool and?its application. Thesis for Master Degrees Graduate School of Chosun?University.? 

  21. Park, K. (2012). Exploration of the Difficulties in Applying Problem-Based?Learning (PBL) to the Class and the Solution. Journal of Curriculum?Evaluation, 15(1), 81-102.? 

  22. Park, S. (2009). E-PBL as alternative way of the PBL: Introduction of?successful e-PBL programs.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9(1), 119-136.? 

  23. Park, S. (2021). A Study of Reflective Writing for College Students: Focused?on 'Social Distancing' caused by COVID-19. For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1(8), 1-19.? 

  24. Park, S., Hwang, S. & Chung, Y. (2022). Analysis of Science Core?Competencies in the Biological Diversity Unit in Accordance with the?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Instruction, 26(1), 1-12.? 

  25. Song, S. & Shim, K. (2018). Analysis of Science Key Competencies in?Inquiry Activity of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for High School?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6(2), 222-236.? 

  26. Yun, D., Ko, E. & Choi, A. (2018). Identifying and Applying Components?of Five Scientific Core Competencies in the 2015 Science Curriculum.?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4),?1301-13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