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교육과정 적용에의 고민과 어려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을 중심으로-
Concerns and Difficulties in Applying the National Curriculum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Science Textbooks: Focused on 'Integrated Science' of the 2022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4년, pp.219 - 229  

이봉우 (단국대학교) ,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  손정우 (경상국립대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  최원호 (국립순천대학교) ,  심규철 (국립공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통합과학 교과서를 개발하는 저자들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느낀 고민과 어려움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용어 및 서술어의 이해, 학습 내용의 구성, 탐구 및 활동, 학습내용의 수준과 범위 등으로 범주로 교과서 저자들의 의견 89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 저자들은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정하는데 가장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용어와 서술어의 중의적 표현과 모호함에 대해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나타내었다. 학습 내용의 구성 측면에서는 성취기준의 반복적 기술, 성취기준의 배열 순서가 학습의 흐름과 일치하지 않은 점과 관련한 어려움이 제시되었으며, 탐구 및 활동과 관련해서는 체험하거나 실제 구현하기 어려운 탐구 활동 제시, 학습량 적정화에 따른 활동 구성의 제약 등과 관련하여 교과서 집필의 어려움이 제시되었다. 국가적으로 양질의 교과서 개발은 양질의 과학 교육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개발 주체와 교과서 저자와의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소통이 필요하며, 교과서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cerns and difficulties encountered by authors involved in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Specifically, it focuses on their experiences with understanding and implementing the 2022 revised science curriculum. We collected 89 opinions fr...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7)

  1. Abd-El-Khalick, F., Bell, R. L., & Lederman, N. G. (1998). The nature of?science and instructional practice: Making the unnatural. Science?Education, 82, 417-436. 

  2. Ahn, Y., & Byun, T. (2020). Can integrated science be operated in the?integrated way? : Focusing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proper?operation method and subject competencies developing of integrated?science. School Science Educatuion, 14(3), 365-378. 

  3. Chae, D., Yang, I., & Jung, S. (2011). Difficulties and coping methods?encountered by authors of 5th and 6th grade science textbooks: based?on grounded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31(8), 1121-1144. 

  4. Chakraborty, D., & Kidman, G. (2022). Inquiry process skills in primary?science textbooks: Authors and publishers' intentions. Research in?Science Education, 52(5), 1419-1433. 

  5. DiGiuseppe, M. (2014). Representing nature of science in a science textbook:?Exploring author-editor-publisher intera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36(7), 1061-1082. 

  6. Erduran, S., Simon, S., & Osborne, J. (2004). TAPping into argumentation:?Developments in the application of Toulmin's argument pattern for?studying science discourse. Science Education, 88(6), 915-933. 

  7. Han, J., Kwon, Y., & Oh, H. (2023). Analyzing the adequacy of the contents?of the 2022 revised science curriculum-elementary school 'Earth and?Universe' units-. School Science Journal, 17(2), 120-137. 

  8. Jeong U. Y. (2020). A study o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eachers'?perception on monitoring implementation of the 2015 revised national?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22(3), 29-52. 

  9. Jho, H., Noh, H., & Choi, J. H. (2023). Network analysis of achievement?standards relevant to the concept of energy presented in the 2022?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Journal of Energy and Climate?Change Education, 13(2), 125-136. 

  10. Kang, K. H. (2023). Comparison of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Life science?of 2015 and 2022 revised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he?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6(3), 103-119. 

  11. Kim, J. (2018). Integrated Operation Methods for the 'Integrated Science'?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 in 2015 Revised National?Curriculum. Biology Education, 46(1), 39-54. 

  12. Kim, M., Wagner, D., & Jin, Q. (2021). Tensions and hopes for embedding?peace and sustainability in science education: stories from science?textbook authors.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Technology Education, 21, 501-517. 

  13. Kim, N., Kim, H., Jung, S., Kim, D., Kim, J., & Lim, H. (2022). Research?trend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 focus on papers published in?domestic journals in the last twenty year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2(5), 487-499. 

  14. Kim, U. B., Jeong, H. I., Kim, D., Byun, K. Y., Lim, H., Choi, J., & Cho,?D. (2020). A Study on the education policy for the future talent?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7), 5-27. 

  15. Kwak, Y., & Shin, Y. (2021a). Exploring ways to improve integrated science?and science laboratory experiments in preparation for the 2022 revised?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Jour. Sci. Edu.), 45(2), 143-155. 

  16. Kwak, Y., & Shin, Y. (2021b). Evaluation of adequacy of integrated science?and science laboratory experiments as common compulsory curriculum?for high school and their improvement plans. Biology Education, 49(2), 205-215. 

  17. Kwak, Y., Shin, Y., Lee, H., Choi, W., Lee, I., & Son, H. (2020). Analysis?of field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KOFAC. 

  18. Lee, G. (2024). Trends and issues of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documents' subject-matter content system table: Focusing on the?science subject ca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44(1), 87-103. 

  19. Lee, S. & Lee, B (2018). High-school physics teachers' difficulties in?teaching textbook physics inquir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38(4), 519-526. 

  20. Lee, S., Lee, B., & Son, J. (2019). Analysis of textbook authors' difficulties?in developing of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New Physics: Sae?Mulli, 69(4), 429-438. 

  2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2a).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2b). The 2022 revised national science?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3. Otto, M. (2018). Textbook authors, authorship, and author function. In E.?Fuchs, & A. Bock (Eds.), The Palgrave handbook of textbook studies?(pp. 95-102).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4. Park, S. (2020).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Textbook?Develop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of Curriculum Studies, 38(2), 55-79. 

  25. Park, S., & Kim, D. (2017). Analysis on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of?textbook authors and editor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4), 71-97. 

  26. Shin, Y. (2023). Contents analysis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related?to the climate change education. Journal of Energy and Climate Change?Education, 13(1), 23-34. 

  27. Sim, J. (202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in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Teacher Education Research, 60(2), 309-32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