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II와 공학일반에 제시된 생명공학기술 관련 학습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Learning Contents Related to Biotechnology in Life Science II and General Engineering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4년, pp.209 - 217  

한화정 (국립공주대학교) ,  심규철 (국립공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생명과학II와 공학일반의 생명공학기술 관련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생명공학기술 교육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생명과학II의 학습 주제는 생명공학기술과 관련된 윤리적인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공학일반의 학습 주제는 끊임없이 발달하는 생명공학기술의 산업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두번째, 생명과학II 교과서와 공학일반 교과서는 서로 중복된 생명공학기술을 다루고 있으며, 생명과학II 교과서는 공학일반 교과서보다 생명공학기술의 원리를 보다 과학적이고 전문적으로 진술하고 있으며, 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더 구체적이다. 또한 공학일반 교과서는 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윤리적인 접근을 등한시하고, 한국에서 금지하고 있는 생식세포 유전자 치료를 다루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이러한 생명공학기술 내용이 각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생특성에 따른 재구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learning contents related to biotechnology in life science II and general engineering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discuss pedagogical implications for biotechnology education.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while the learning topics of...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29)

  1. Chang, A., Choi, J. Y., Lee, S. W., Kim, D. H., & Bae, S. C. (2011).?Agricultural biotechnology: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associated?with climate change. Journal of Plant Biotechnology, 38(2), 117-124. 

  2. Choi, B. K., & Hong, W. P. (2015). High school students' reasons for?choosing elective courses and its impact on academic performances?in colleg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3), 142-160. 

  3. Choi, M., & Kim, M. (2007). The effects of elective-centered curriculum?on department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 by focusing?on 'law major college freshmen who have taken law and society' in?high school.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0(2), 27-51. 

  4. Han, K. (2022). What is ethical engineering education : its Necessity and?Practical Task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5(5), 33-43. 

  5. Han, K., Heo, J. H., & Lee, C. (2009).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 issue?and strateg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2(1), 31-41. 

  6.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IPCC). (2022). Climate Change?2022. Summary for policymakers. In: Climate Change 2022: Impacts,?Adaptation, and Vulnerability.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I to?the Six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H.-O. Portner, D.C. Roberts, M. Tignor, E.S.?Poloczanska, K. Mintenbeck, A. Alegria, M. Craig, S. Langsdorf, S.?Loschke, V. Moller, A. Okem, B. Rama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ITU). (2020). Frontier Technology to?Protect the Environment and to Tackle the Climate Change, ITU?Publishing, Switzerland, https://www.itu.int/en/action/environment-andclimate-change/Documents/frontier-technologies-to-protect-the-environment-and-tackle-climate-change.pdf 

  8. Kim, H. N., Kim, S. H., & Kim, S. Y. (2015). Issues of genetic modification?in human embryo and its future orientation. Korean Journal of?Medicine and Law, 23(2), 211-224. 

  9. Kim, J. (2010). Understanding arguments and its application in the?engineering ethics course. Philosophical Investigation, 27, 195-224. 

  10. Kim, J., & Hong, B. (2022). Development of convergence science and?technology and seeking ethical alternatives. Human and Nature, 3(1), 11-26. 

  11. Kim. Y. S., Kim, Y. M., & Kim, K. S. (2014). An analysis on the research?trend of biotechnology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4), 193-217. 

  12. Kwon, H. (2018). The Analysis of Biotechnology Related Contents in the 2015?Revised Curriculum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economics?Textbook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8(1), 44-63. 

  13. Kwon, S. I. (2018). Current status of the clinical development of gene?therapy. Biomedical Science Letters, 24(3), 157-167. 

  14. Lee, C. H., & Kim, Y. S. (2010). A content analysis of biotechnology in?high school biology I and II textbooks under the 7th curriculum.?Biology Education, 38(3), 423-436. 

  15. Lee, J. K., & Park, K. H. (2007). Comparative Analysis for the Techniques?and the Inquiry Activities of the Biotechnology in the High School?Science under the 7th Curriculum - Living and Science, Science,?Biology I, BiologyII, Higher Biology Textbooks of a High School-.?Biology Education, 35(2), 302-319. 

  16.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a).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7.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b). 2015 revised practical(technical and?home)/Information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8. Ministry of Edcuation(MOE) (2022a).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9. Ministry of Edcuation(MOE) (2022b). 2022 revised science national?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 Ministry of Edcuation(MOE) (2022c). 2022 revised practical(technical and?home)/Information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2009a). 2009?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Science and Technology 

  2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2009b). 2009?revised practical(technical and home) curriculum. Seoul: Ministry of?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3. Ministry of Science and ICT(MSIT). (2021). Korea biotechnology white?paper. Sejong :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4. Nam, S. (2011). A study on evaluation of career education and relations?between career education and career competencies. Korean Journal of?Youth Studies, 18(11), 283-304. 

  25.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OECD). (2011).?Industrial Biotechnology and Climate change. OECD Publishing, Paris.?https://www.oecd.org/sti/emerging-tech/49024032.pdf 

  26. Shim, K. C., So, K. H., Kim, H. S., & Chang, N. K. (2003). Preference?of science gifted/talented and general students for study course and?occupation. Biology Education, 31(4), 292-298. 

  27. Yoo, S. (2017). A review of responsive communitarian approach to bioethics.?The Korean Journal of Ethics, 6(1), 75-98. 

  28. Yu, M. J., Hwang, S. J., & Cho, E. H. (2005). A biotechnology content?analysis in high-school biology textbooks. Biology education, 33(4), 475-490. 

  29. Yun, G. H. (2021). Research on improving biotechnology legislation to?support the bioindustry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생명공학 법제 정비방안 연구]. Sejong: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