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 사례분석 연구 - 학습 내용 및 기능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Case Analysis of Library E-learning Platforms: Focusing on Learning Contents and Functio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1, 2023년, pp.209 - 238  

조상은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오경묵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도서관의 이러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주요 학습 내용과 기능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및 전문가 조사를 진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 도서관이 이러닝 생태계에 있는 이용자를 위해 질 높은 온라인 교육을 제공해야 함을 알 수 있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도서관의 이러닝 플랫폼 분석을 위한 학습기능 분석 도구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들의 학습 내용과 기능 및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도서관의 지속 가능한 이러닝 서비스를 위해 학습 과정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축이 필수적이며 제공해야 할 학습 내용은 관 종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도서관이용교육, IT 최신기술 소개 등 도서관교육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요한 학습기능으로는 학습유형 중 영상강의와 실시간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료와 이용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학습활동지원 기능, 교육내용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 지원 기능, 생애주기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화 환경 지원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서관 사서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 이러닝 관련 팀의 구성과 전문사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e main learning contents, functions and activation plans for building an e-learning platform for librarie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case analysis and expert survey.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it was found that libraries must play a role in providing high-quality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33)

  1. Daegu eLibrary. Cyper Learning Center. Available:?https://elib.daegu.go.kr:9053/site/lcms/main.html 

  2. Gyeonggi-do Library. Bookmagic. Available: https://www.bookmagic.kr/index.do 

  3. Kang, I. A., Bae, H. E., & Jin, S. M. (2016).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LMS for smart?learning drawn from the analysis of the current cases of LMS.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2), 195-222.?https://doi.org/10.15833/KAFEIAM.22.2.195 

  4. KERIS (2004). The Research of Design on LMS and LCMS (KR2004-7). 

  5. Kim, E. H. & Choi, H. S. (2021). Needs analysis of instructors and learners to enhance?educational effects of an e-learning platform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3), 33-44.?https://doi.org/10.32431/kace.2021.24.3.004 

  6. Lee, J. S. & Kim, J. R. (2020). An analysis of functions in LMS for online English library.?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3), 713-737.?https://doi.org/10.22251/jlcci.2020.20.3.713 

  7. Lim, C. I., Han, H. J., Jung, D. E., Ozturk, Y. E., & Hong, J. H. (2017). Exploring an e-learning?platform prototype for supporting learning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33(4), 799-837. https://doi.org/10.17232/KSET.33.4.799 

  8. Lim, C. I., Kim, D. H., & Han, H. J. (2022). Understanding the Utilization of Distance Education?and Cyber Education (Revised 3rd Edition). Seoul: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9.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1 National Level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Results?Analysis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Improvement Support Plan (draft). 

  10. Miryang Municipal Library. Cyper Learing Center. Available: https://study.myclib.or.kr:444/ 

  11. Nam, C. W. & Jo, D. E. (2020). Developing open source LMS functional indicators for support?of higher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6(2), 137-164.?https://doi.org/10.26857/JLLS.2020.5.16.2.137 

  12. Park, E. Y. (2019). An analysis and evaluation of English online library for young learners.?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ities, Chosun University, 57(0), 99-116.?https://doi.org/10.52743/hr.57.4 

  13. Abbasi, F. & Zardary, S. (2012). Digital libraries and its role on supporting E-learning?AWERProc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science. Academic World Education?and Research Center, 7, 809-813. 

  14. Abumandour, E.-S.T. (2021). Public libraries' role in supporting e-learning and spreading?lifelong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Innovative Teaching & Learning,?14(2), 178-217. https://doi.org/10.1108/JRIT-06-2019-0063 

  15. Ahmad, S. (2006). Role of e-learning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NCIMDiL 2006,?409-414. 

  16. Athabasca University Press (2011). The Theory and Practice of Online Learning, (2nd ed.).?Ch 16: Library support for e-learners: e-resources, e-services and the human factors.?Canada: AU PRESS. 

  17. Bibliotheca Alexandrina. BA E-Learning Platform. Available: https://moodle.bibalex.org/ 

  18. Freeman, G. T. (2007). The library as place: changes in learning patterns, collections, technology?and use. Washington: Council on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CLIR series: 129). 

  19. Halder, M. & Prasad, S. (2021). Library services in e-learning environment: its different application?area. Library of Progress-Library Science, Information Technology & Computer; Jan-Jun2021,?41(1), 66-71. https://doi.org/10.5958/2320-317X.2021.00009.X 

  20. Han, Y. & Yates, S. (2016). eLearning integration in the library: a case study. Library?Management, 37(8/9), 441-453. https://doi.org/10.1108/LM-04-2016-0025 

  21. IFLA-UNESCO (2022. 7. 18). Public Library Manifesto 2022. 

  22. Kolhe, P. R. (2018). Elearning and changing roles of academic libraries. International journal?of current engineering and scientific research, 5(5), 85-89. 

  23. Mgquba, S. K. & Underwood, P. G. (2016). Enhancing information research and learning skills?through E-learning: the case of Monash University Library. South African Journal of?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81(2), 39-45.?https://doi.org/10.7553/81-2-1561 

  24. Monash University. E-learning resources. Available:?https://www.monash.edu.my/library/academic-services/elearning-resources 

  25. Patnaik, R. (2017). Role of Digital Libraries in Supporting E-Learning. 11th International?CALIBER-2017, 55-62. 

  26. Pomerantz, J., Brown, M., & Brooks, D. C. (2018). Foundations for a Next Generation Digital?Learning Environment: Faculty, Students, and the LMS. Research report. Louisville, CO: ECAR. 

  27. Proudfoot, D. E. & Kebritchi, M. (2017). Scenario-based E-learning and STEM education:?a qualitative study exploring the perspectives of educ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Cognitive Research in Science, Engineering and Education (IJCRSEE), 5(1), 7-18.?https://doi.org/10.5937/ijcrsee1701007p 

  28. Sen, S. (2009). Academic libraries in e-Teaching and e-Learning. Educational role of academic?libraries. ICAL 2009-vision and roles of the future academic libraries, 176-179. 

  29. Senapati, D. (2019). E-Learning and E-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of Assam: An Overview.?Proceedings of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 Management?Science (ISMS) 2019, 113-116. 

  30. Sharifabadi, S. R. (2006). How digital libraries can support E-learning, The Electronic Library,?24(3), 389-401. https://doi.org/10.1108/02640470610671231 

  31. Tribal Habits [n.d.]. The Value of Having an LMS & eLearning Platform in One. Available:?https://tribalhabits.com/the-value-of-having-an-lms-and-elearning-platform-in-one/ 

  32. Tsabedze, V. W. (2021). The Role of Digital Libraries in Supporting Open Distance E-Learning.?Handbook of Research on Records and Information Management Strategies for Enhanced?Knowledge Coordination, IGI Global, 245-257.?https://doi.org/10.4018/978-1-7998-6618-3.ch015 

  33. Watsons, W. R. & Watsons, S. L. (2007). An argument for clarity: What are learning?management systems, what are they not, and what should they become?. TechTrends:?Linking Research & Practice to Improve Learning, 51(2), 28-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