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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3D를 이용한 가상현실 프로토타입 크레인 훈련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Reality Prototype Crane Training System using Unity 3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569 - 575  

허석렬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김근영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최정빈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박지우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전민지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이완직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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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훈련 프로그램은 실제 항만과 동일한 환경의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시공간의 제약과 비용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제약점을 극복하고자 AR/VR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훈련 프로그램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항만 크레인 훈련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은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한 IoT 조작 단말기와 유니티 응용프로그램을 탑재한 HMD 2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IoT 조작 단말기는 2개의 컨트롤러와 2개의 토클 스위치 및 8개의버튼 스위치로 이루어져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발생하는 데이터를 처리한다. HMD는 Oculus Quest2를 사용하며IoT 단말기와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훈련 시스템은 가상현실을 통해 훈련자에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훈련 환경을 제공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st desirable to build a crane training program in the same evvironment as the actual port, but it has problem such as time constraint and cost.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next-generation training programs based on AR/VR are receiving a lot of attention. In this paper, a prototype of a ha...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1)

  1. Oh, Y.J, "항만 재해 이틀에 1명꼴...재해.사망률 전산업 평균 웃돌아", Yonhap News Agency, 2021.7.5., page 1, https://www.yna.co.kr/view/AKR20210705098100530. 

  2. Beom, W. T., Ja Young Kim, and Nam Joo Kim. "Realistic Education Content Policy Trends and Case Analysis Using VR. AR."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Issue Report 15 March 2019. 

  3. Shim, Youn Sook. "Technology Trends of Realistic Contents and Application to Educational Cont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4, pp. 315-320, Nov. 2019, DOI: 10.17703/JCCT.2019.5.4.315. 

  4. Kim, Do-heon, Seung-hee Min, and Yeek-hyun Kim. "Cost Education Effectiveness Analysis of Immersion-type and Simulator-type Virtual Reality Training Systems-Focusing on The ROK Army Virtual Reality Train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2, No. 4, pp.345-352, 2021, DOI: 10.5762/KAIS.2021.22.4.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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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Park, Hae-Mi, et al. "Smart port electrical/electr onic equipment maintenance solution development using VR HMD,"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pp. 648-650, 2020, DOI: 10.3745/PKIPS.y2020m11a.648. 

  7. Seung-Ho Ham, Myung-Il Roh, and JongHyeok Lee, "Integrated Simulation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Multi-purpose Ship and Ocean Simulators,"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Vol. 25, No. 2, pp. 161-172. June 2020, DOI: https://doi.org/10.7315/CDE.2020.161. 

  8. Ok, Soo-Yol, and Sung-Kil Kim. "The Development of Overhead Crane Simulator Using Open Source Physics Engin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Issue 5, pp. 95-104, Oct. 2009. 

  9. Jung, Hee-Ji, Kwang-Tae Kim, and Dongsik Jo. "Rope simulation for VR tower crane training."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6, No. 2, pp. 538-539, 2019, DOI: 10.3745/PKIPS.y2019m10a.538. 

  10. Yoon, Su-Bin, et al. "Smart port Remote Control Training Content using Virtual Reality and IoT sensors."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7, No. 2, pp.189-192, 2020, DOI: 10.3745/PKIPS.y2020m11a.189. 

  11. An, J.M., Kim, I.K. and Han, S.H., "A Training Simulator of Floating Crane based on a Physics Engine,"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Conference, Pyungchang, South Korea, pp.138-14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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