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수학에서 제시하는 분모의 유리화 분석 및 대수적 고찰
The analysis and algebraic consideration on the rationalizing denominators in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1, 2023년, pp.23 - 34  

최지훈 (청주대학교) ,  김인경 (청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과서에서 제시된 분모의 유리화는 수학과 교육과정의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분모의 유리화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학교수학에서 분모의 유리화가 왜 필요하고 왜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분모의 유리화 방법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있으나 그 필요성과 중요성에 관해서는 모른다고 주장하는 연구도 존재한다. 이를 확인해보기 위해, 학교수학으로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분모의 유리화에 대해 살펴보고, 학문수학으로서 대수학적으로 분모의 유리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세부적으로, 임의로 선정된 중학교 3학년 3종 수학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된 분모의 유리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적합한 대수적 구조 분석을 통하여 분모의 유리화에 대한 대수학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교수학과 학문수학에 적합한 분모의 유리화의 정의를 제시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하는 수학적 내용-특별한 형태의 무리수를 대수적인 관점에서 표준적인 형태의 수로 해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tionalizing denominators presented in the mathematics textbooks is being used in various places of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However, according to some previous research on the rationalizing denominators in school mathematics, it seems that there is no clear explanation as to why rational...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3)

  1. Choi, S. H. (1999). A note on the instruction of the irrational numbers in middle schools[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 Hur, M., Kim, S., Do, J. H., Cho, S. Y., Lee, K. E., Yang, S, Y., Lee, G. H., & Kim, S. Y. (2015). Middle school mathematics 3. Daekyo. 

  3. Hwang, S. W., Kang, B. G., Han, G. J., Han, C. H., Kwon, H. C., Kim, E. S., Yoo, K. J., Jeong, J. S., & Kim, M. J. (2013). Middle school?mathematics 3. Truebook Sinsago. 

  4. Jang, K. Y., Kang, H. Y., Kim, D. W., Ahn, J. M., Lee, D. H., Hong, E. J., Kim, M. J., Song, E. Y., Ha, S. S., Ji, Y. M., & Goo, N. Y. (2018). Middle?school mathematics 3-Teacher's guide book. Jihak Publishing. 

  5. Joo, S. H. (2010). The analysis of error about concept square roots and irrational numbers at middle school mathematics[Master's thesis, Daegu?University]. 

  6. Kim, H. K., Na, G. S., Lee, M. R., Lee, A. K., & Kwon, Y. G. (2020). Middle school mathematics 3-Teacher's guide book. Truebook Sinsago. 

  7. Kim, H. Y. (2007). The error analysis of concept, property and calculation process of an irrational number-with middle school 3rd grade?students[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Ok, D. H. (2014). An analysis of 'Terminologies and Symbols' Included in the mathematics in middle school curriculum[Master's thesis,?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9. Roh, M. S. (2002).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understanding for the concepts of square root and irrational number-Focused on the third?graders in middle school[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Ryu, H. C., Sunwoo, H. S., Shin, B. M., Jeong, D. S., Jang, Y. H., Sul, J. S, & Park, S. H. (2020). Middle school mathematics 3-Teacher's guide?book. Chunjae Education. 

  11. Song, E. G. (2017). A study on analyzing mathematical errors in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s and developing teaching methods[Master's?thesis, Inha University]. 

  12. U, J. H., Park, K. S., Lee, J. H., Park, K. M., Kim, N. H., Nam, J. Y., Kwon, S. I., Kim, J. H., Kang, H. Y., Cho, C. M., Choi, E. J., Kim, J. S., Heo, S.?H., Jeon, J. Y., Koh, H. J., & Lee, J. Y.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3. Dong-A Publishing. 

  13. Yun, M. O. (2016). Methods of teaching the irrational numbers in the middle school under the 2009 revised curriculum[Master's thesis, Pusan?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