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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메타버스에 관한 사회적 인식의 비교연구: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A Comparative Study on the Social Awareness of Metaverse in Korea and China: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4 no.1, 2023년, pp.71 - 86  

김기연 (Dept. of Marketing Big Data, Mok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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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메타버스에 관한 한국과 중국 사회의 공중 인식 특성에 관한 차이를 탐색적으로 비교하는 것이다. COVID-19 팬데믹의 영향, 기술적 발전, Z세대알파 세대와 같은 새로운 소비자 기반 확대 등의 환경적 영향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국제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관련 학술연구도 2021년부터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은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하는 주요 국가로 급부상했다. 메타버스에 관한 빅데이터 언급량이 급증한 시점에서 양국에서 발생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 인식의 차별성을 발견하는 것은 시의성 있는 연구문제이다. 분석기법텍스트마이닝 분석으로 정제 데이터의 단어빈도, N-gram, TF-IDF 분석을 수행하여 핵심 단어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시맨틱 네트워크의 밀도 및 중심성 분석을 통해 단어 간의 연결 강도와 의미적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데이터 분석Python 3.9 아나콘다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 3과 Textom 6 버전을 활용하였고,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과 구조적 등위성(CONCOR) 분석을 위해 UCINET 6.759 프로그램으로 시각화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를 유사성이 있는 단어 그룹으로서 각 4개씩의 블록을 도출하였다. 이 블록들은 메타버스에 관한 양국의 사회적 인식 유형을 각각 반영하는 관점들로 이해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 관한 연구들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비교문화 관점에서 국가나 다문화 간 비교연구 접근의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서 후속 연구들에 이론적 근거와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exploratory study is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public 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Chinese societies regarding the metaverse using big data analysis. Due to the environmental impact of the COVID-19 pandemic, technological progress, and the expansion of new consum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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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 관한 사회적 인식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다문화 비교연구 관점에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탐색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의 결과물은 아직 관련 연구가 거의 시행되지 않은 시점에서 후속 연구들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학술적 및 실무적 관점에서 초석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동향을 고려하여 한국과 중국을 선정하여,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메타버스에 관한 사회적 인식 및 시장의 특징적인 차별성과 주요 이슈들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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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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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Y. H. Kim,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Parkyouns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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