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9 no.1, 2023년, pp.175 - 201
송진순 (동아대학교 행정학과)
In the midst of going through a non-face-to-face society, most of human activities narrowed down to the platform, restrictions on external activities are bringing the internal scalability of digital technology. Metaverse is virtually shifting reality and increasing the possibility of utilization in ...
김다정, 전석주(2014).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가상학습 기반 수업모형의 설계 및 적용.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1), 133-142.
김민정(2012).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역사 학습, 역사교육연구, 제16호, 37~68.
김상헌.최희수(2016).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6?춘계종합학술대회, 161-162.
권종산(2017). 실감가상현실을 활용한 경험학습?게임 콘텐츠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대한민국정책브리핑(2022). 2026년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전문가 4만명.공급기업 220로"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98285
류지헌 유승범(2017). 가상현실 학습환경에서 동작?기반 인터페이스가 실재감 지각 및 수행에?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3(1), 35-56
박지숙.임성환(2016). 가상체험을 활용한 미술영재의 감상 수업 연구. 조형연구, 60,183-207.
소요환(2016).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학습의 현존감과 매개변인 몰입이 학습성과 미치는 영향.?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57(0), 57-69.
이경아(2021). 메타버스(metaverse)시대의 미술교육,?美術敎育論叢 35(3), 324~348.
이유미, 남기환(2021). 충동성이 모바일뱅킹 사용률에 미치는 영향:신용카드 사용여부의?조절효과와 SNS 중독의 매개효과, 지능정보연구27(3), 113~137.
유승범(2017). 수업 문제행동 대처를 위한 착용형 디스플레이와 학생 아바타 기반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염순자(2011), Augmented Reality for Learning?Anatomy, west point, hobart tasmania Austrailia.?Proceedings ascilite 2011 Hobart: Concise?Paper.
한국문화진흥원(2021), 메타버스 2.0시대, 메타버스 활용 사례와 추진 전략 방안, 문화정보 이슈리포트 4(24)
Abas, H. & Zaman, H. (2011). Visual learning?through AR storybook for remedial student, i?LNCS, Vol. 7067(157-167).
Alquraini, T., & Dianne Gut, D. (2012). Critical?Components of Successful Inclusion of Students?with Severe Disabilities: Literature Review.?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42-59.
Almutairi, A., & Al-Megren, S. (2017). Preliminary Investigations on AR for the Literacy?Development of Deaf Children. Mayalysia:?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Azuma, R. et al. (2011). Recent advances in AR.?IEEE Comput. Graph. Appl. (1-27). doi:10.4061/2011/908468
Bacca, J., Baldiris, S., & Fabregat, R. (2018).?Insights into the factors influencing student?motivation in AR learning experiences in?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Front. Psychol.?9(1486). doi: 10.3389/fpsyg.2018.01486
Benda, P., Ulman, M., & Smejkalova, M. (2015).?AR as a working aid forintellectually disabled?persons for work in horticulture. Agris Online?Papers Econ. Inform. 7(31-37).
Colpani, R.,& Homem, M. R. P. (2016). An?innovative AR educational framework with?gamification to assist the learning process of?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IISA?2015-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Intelligence, Systems and Applications (Corfu).
Diegmann, P., Schmidt-Kraepelin, M., Eynden, S.,&?Basten, D. (2015). Benefits of AR in Educational?Environments-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http://aisel.aisnet.org/wi2015
Fernandez, A., et al.(2015). Troyoculus: an AR system?to improve reading capabilities of night-blind?people, i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Hsiao, K. F.,& Rashvand, H. F. (2015). Data?modeling mobile AR:integrated mind and?body rehabilitation. Multimed. Tools Appl. 74?(3543-3560).doi: 10.1007/s11042-013-1649-8
Hrishikesh, N., & Nair, J. J. (2016). Interactive?learning system for the hearing impaired and?the vocally challenged, in 2016 International?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ing,?Communications and Informatics,(Jaipur).
Kerdvibulvech, C. (2016). A novel integrated system?of visual communication and touch technology?for people with disabilities, in Lecture Notes?in Computer Science, Springer(509-518)
Lin, C., et al.(2015). Integrating motion-capture?AR technology as an interactive program for?children, in LNCS, Vol. 9177, eds. LosAngeles,?CA: Springer(149-156).
Lindsay. G. (2018). Inclusive education theory and?practice: What does this mean for paediatricians?,?Elsevier, 28(8), pp368-373.
Mirzaei, M. R., et al. (2014). Audio-visual speech?recognition techniques in AR environments. Vis.?Comput(245-257). doi: 10.1007/s00371-013-0841-1
Nincarean, D., Alia, M. B., Halim, N. D. A., &?Rahman, M. H. A. (2013). Mobile AR: the?potential for education. Proc. Soc. Behav. Sci.?103(657-664). doi:10.1016/j.sbspro.2013.10.385
Parton, B. S. (2017). Glass vision 3D: digital discovery?for the deaf. TechTrends 61(141-46). doi:10.1007/s11528-016-0090-z.
Park, S.-M., and Kim, Y.-G. (2022). A metaverse:?taxonomy, components, applications, and open?challenges.IEEE Access10, 4209-4251. doi: 10.1109/access.2021.3140175
Prieto, J. F., Lacasa, P., and Martinez-Borda, R.?(2022). Approaching metaverses: mixed reality?interfaces in youth media platforms.New Techno?Humanit.doi: 10.1016/j.techum.2022.04.004
Rospigliosi, P. A. (2022). Metaverse or simulacra??Roblox, Minecraft, meta and the turn to virtual?reality for education, socialisation and work.?Interact. Learn. Environ.30, 1-3. doi: 10.1080/10494820.2022.2022899
Sheehy, K., Ferguson, R., & Clough, G. (2014).?Augmenting learners:educating the transhuman,?in Augmented Education, eds K. Sheeh, R.?Ferguson and G. Clough (New York, NY:?Palgrave Macmillan), 137-158.
Song, J.(2022). The Introducing voice -based public?services for strengthening the accessibility?of the social vulnerables and open public?communication, J Intell Inform Syst 2022?June: 28(2): 279~306.
Tobar-Munoz, H., Fabregat, R., & Baldiris, S.?(2014). Using a videogame with AR for an?inclusive logical skill learning session, in 2014?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s in?Education (SIIE), (La Rioja: IEEE), 189-194
UNICEF(2019). Inclusive education https://www.unicef.org/education/inclusive-education
UNESCO(2021). Inclusion in education. https://en.unesco.org/themes/inclusion-in-education
교육부(2021). 건강장애학생 메타버스 체육대회?(검색일: 2022.1.15.)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m0204&smoe&page1&boardID408&boardSeq89312&lev0&opTypeN
경향신문 2021.8.25.일자, 문화면, 메타버스비긴즈, https://www.khan.co.kr/culture/book/article/202108251627001
디지털 데일리 2022. 1.25일자, 온라인 홈 메타버스정책②: AI윤리 다음 문제, 메타버스 윤리는 어떻게?
대학지성 2021.8.9.일자, 학술교육면, 메타버스(metaverse)의 교육적 활용, 그 가능성과 한계는 무엇인가?
동아일보 2019.10.26일자, 특집기사, 장애학생?95%가 일반교 다니는 미국:1대1 맞춤지원?캐나다
머니투데이 2021.11.9.일자, 문화면, LG CNS, 장애 청소년에게 AI.메타버스 가르친다.
이로운넷 2021.10.23.일자, 지역면, 발달장애인?직업교육에 '메타버스'를 더했더니.
천지일보, 2021.12.17.일자, 사회,교육캠퍼스면,?숙명여대, 장애학생 위한 메타버스 기반?'2021 Together Job Fair' 개최.
metaquest https://www.oculus.com/experiences/go/1994117610669719/(검색일:1월2일).
pwc, 2021. How virtual reality is redefining soft?skills training(검색일: 1월2일) https://www.pwc.com/us/en/tech-effect/emerging-tech/virtual-reality-study.html
fastcompany. 2022. The metaverse can provide a?whole new opportunity for education. Here's?what to consider (검색일:1월2일). https://www.fastcompany.com/90718919/the-metaverse-can-provide-a-whole-new-opportunity-for-education-heres-what-to-consider
TechTarget, What is the metaverse? An explanation?and in-depth guide, 2022.11.18. https://www.techtarget.com/whatis/feature/The-metaverse-explained-Everything-you-need-to-know
WORLDBANKGROUP, Education Meets the Metaverse:?Reimagining the Future of Learning https://olc.worldbank.org/about-olc/education-meets-the-metaverse-reimagining-the-future-of-learning
FORRESTER, Predictions 2023: The Metaverse?And NFTs https://www.forrester.com/report/predictions-2023-the-metaverse-andnfts/RES1781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