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 메타버스 교육의 포용적 공공소통적 효과성과 정책적 제언
Inclusive educ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Metaverse for the disabled students and policy suggestion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9 no.1, 2023년, pp.175 - 201  

송진순 (동아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 활동의 대부분이 플랫폼 안으로 빠르게 좁혀지는 비대면 사회를 지난 몇년간을 지나오면서 외부 활동에 대한 제약이 결국은 디지털 기술의 내부 확장성을 가져왔다. 그 중 메타버스는 사실상 현실을 대체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특히 장애학생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미지의 영역이다. 본 논문은 메타버스 교육이 사회선과 포용적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분야를 확대하고 있으며, 상호작용의 장벽 해소 등 소통효과가 두드러진다는 점에 주목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의사소통적 기능에 중점을 준 장애학생 교육방법과 AR/VR, 메타버스를 연계한 논문에 대한 문헌연구와 전문가 인터뷰, 기사, 칼럼 등을 살펴보고, 특수장애교육에 대한 정책 제언과 시사점을 살펴본다. 연구의 한계가 확인되고 있지만, 원추이론을 통한 직접적인 몰입형 경험이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를 제공하고, 사회적 선의 실천 차원에서 학습의 동기부여, 흥미, 접근성, 학습권확보 등 장애학생들의 인권을 실현하는 포용적 교육에 유의미한 결과가 있음을 발견한다. 향후 장애학생을 위한 메타버스 교육의 발전적 활용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길 바라며, ICT 사회에서 사회적 취약계층이 기술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포용적 정책과 혜택을 꼼꼼히 관찰하기 위한 다양한 학제간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idst of going through a non-face-to-face society, most of human activities narrowed down to the platform, restrictions on external activities are bringing the internal scalability of digital technology. Metaverse is virtually shifting reality and increasing the possibility of utilization in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61)

  1. 김다정, 전석주(2014).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가상학습 기반 수업모형의 설계 및 적용.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1), 133-142. 

  2. 김민정(2012).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역사 학습, 역사교육연구, 제16호, 37~68. 

  3. 김상헌.최희수(2016).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6?춘계종합학술대회, 161-162. 

  4. 권종산(2017). 실감가상현실을 활용한 경험학습?게임 콘텐츠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대한민국정책브리핑(2022). 2026년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전문가 4만명.공급기업 220로"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98285 

  6. 류지헌 유승범(2017). 가상현실 학습환경에서 동작?기반 인터페이스가 실재감 지각 및 수행에?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3(1), 35-56 

  7. 문성용, 최봉두, 문영래 (2016).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 교육, 전자공학회논문지, 53(12), 169-174. 

  8. 박지숙.임성환(2016). 가상체험을 활용한 미술영재의 감상 수업 연구. 조형연구, 60,183-207. 

  9. 소요환(2016).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학습의 현존감과 매개변인 몰입이 학습성과 미치는 영향.?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57(0), 57-69. 

  10. 이경아(2021). 메타버스(metaverse)시대의 미술교육,?美術敎育論叢 35(3), 324~348. 

  11. 이유미, 남기환(2021). 충동성이 모바일뱅킹 사용률에 미치는 영향:신용카드 사용여부의?조절효과와 SNS 중독의 매개효과, 지능정보연구27(3), 113~137. 

  12. 이준식, 박도형(2021). Are you a Machine or?Human?: 소셜 로봇의 인간 유사성과 소비자 해석수준이 의인화에 미치는 영향, 지능정보연구, 27(1): 129~149. 

  13. 양정옥.이숙정(2021). 메타버스(가상증강혼합확장현실)를 이용한 운동재활의 활용 방안,?한국운동역학회지, 31(4), 249-258. 

  14. 유승범(2017). 수업 문제행동 대처를 위한 착용형 디스플레이와 학생 아바타 기반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윤종철.강형엽(2021). 교실에서의 대화형 학습:?학습을 위한 모바일 증강현실 지원 애플리케이션 https://doi.org/10.1002/cav.1989 

  16. 염순자(2011), Augmented Reality for Learning?Anatomy, west point, hobart tasmania Austrailia.?Proceedings ascilite 2011 Hobart: Concise?Paper. 

  17. 한국문화진흥원(2021), 메타버스 2.0시대, 메타버스 활용 사례와 추진 전략 방안, 문화정보 이슈리포트 4(24) 

  18. Abas, H. & Zaman, H. (2011). Visual learning?through AR storybook for remedial student, i?LNCS, Vol. 7067(157-167). 

  19. Alquraini, T., & Dianne Gut, D. (2012). Critical?Components of Successful Inclusion of Students?with Severe Disabilities: Literature Review.?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42-59. 

  20. Almutairi, A., & Al-Megren, S. (2017). Preliminary Investigations on AR for the Literacy?Development of Deaf Children. Mayalysia:?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1. Azuma, R. et al. (2011). Recent advances in AR.?IEEE Comput. Graph. Appl. (1-27). doi:10.4061/2011/908468 

  22. Bacca, J., Baldiris, S., & Fabregat, R. (2018).?Insights into the factors influencing student?motivation in AR learning experiences in?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Front. Psychol.?9(1486). doi: 10.3389/fpsyg.2018.01486 

  23. Benda, P., Ulman, M., & Smejkalova, M. (2015).?AR as a working aid forintellectually disabled?persons for work in horticulture. Agris Online?Papers Econ. Inform. 7(31-37). 

  24. Colpani, R.,& Homem, M. R. P. (2016). An?innovative AR educational framework with?gamification to assist the learning process of?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IISA?2015-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Intelligence, Systems and Applications (Corfu). 

  25. Diegmann, P., Schmidt-Kraepelin, M., Eynden, S.,&?Basten, D. (2015). Benefits of AR in Educational?Environments-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http://aisel.aisnet.org/wi2015 

  26. Fernandez, A., et al.(2015). Troyoculus: an AR system?to improve reading capabilities of night-blind?people, i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7. Fombona, J., Pascual-Sevillano, M.-A., & Gonzalez-Videgaray, M. (2017). M-learning and AR: a?review of the scientific literature on the WoS?RepositoryTT-M-learningy realidad aumentada:?doi: 10.3916/C52-2017-06Gast. 

  28. Hsiao, K. F.,& Rashvand, H. F. (2015). Data?modeling mobile AR:integrated mind and?body rehabilitation. Multimed. Tools Appl. 74?(3543-3560).doi: 10.1007/s11042-013-1649-8 

  29. Hrishikesh, N., & Nair, J. J. (2016). Interactive?learning system for the hearing impaired and?the vocally challenged, in 2016 International?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ing,?Communications and Informatics,(Jaipur). 

  30. Kang, Y. (2021). Metaverse framework and building?block.J. Korea Inst. Inf. Commun. Eng.25,?1263-1266. doi: 10.6109/JKIICE.2021.25.9.1263 

  31. Kerdvibulvech, C. (2016). A novel integrated system?of visual communication and touch technology?for people with disabilities, in Lecture Notes?in Computer Science, Springer(509-518) 

  32. Lin, C., et al.(2015). Integrating motion-capture?AR technology as an interactive program for?children, in LNCS, Vol. 9177, eds. LosAngeles,?CA: Springer(149-156). 

  33. Lindsay. G. (2018). Inclusive education theory and?practice: What does this mean for paediatricians?,?Elsevier, 28(8), pp368-373. 

  34. Martin-Sabaris, R.-M. (2017). AR for learning in?people with Down syndrome: an exploratory?study. Rev. Lat. Comun. Soc.(737-750).doi: 10.4185/RLCS-2017-1189-39en 

  35. Mirzaei, M. R., et al. (2014). Audio-visual speech?recognition techniques in AR environments. Vis.?Comput(245-257). doi: 10.1007/s00371-013-0841-1 

  36. Nincarean, D., Alia, M. B., Halim, N. D. A., &?Rahman, M. H. A. (2013). Mobile AR: the?potential for education. Proc. Soc. Behav. Sci.?103(657-664). doi:10.1016/j.sbspro.2013.10.385 

  37. Parton, B. S. (2017). Glass vision 3D: digital discovery?for the deaf. TechTrends 61(141-46). doi:10.1007/s11528-016-0090-z. 

  38. Park, S.-M., and Kim, Y.-G. (2022). A metaverse:?taxonomy, components, applications, and open?challenges.IEEE Access10, 4209-4251. doi: 10.1109/access.2021.3140175 

  39. Phon, D. N., Ali, M. B., & Halim, N. D. (2014).?Collaborative AR in education: a review, in?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and Learning in Computing and Engineering?(Kuching: IEEE), 78-83. doi: 10.1109/LaTiCE.2014.23 

  40. Prieto, J. F., Lacasa, P., and Martinez-Borda, R.?(2022). Approaching metaverses: mixed reality?interfaces in youth media platforms.New Techno?Humanit.doi: 10.1016/j.techum.2022.04.004 

  41. Rospigliosi, P. A. (2022). Metaverse or simulacra??Roblox, Minecraft, meta and the turn to virtual?reality for education, socialisation and work.?Interact. Learn. Environ.30, 1-3. doi: 10.1080/10494820.2022.2022899 

  42. Sheehy, K., Ferguson, R., & Clough, G. (2014).?Augmenting learners:educating the transhuman,?in Augmented Education, eds K. Sheeh, R.?Ferguson and G. Clough (New York, NY:?Palgrave Macmillan), 137-158. 

  43. Song, J.(2022). The Introducing voice -based public?services for strengthening the accessibility?of the social vulnerables and open public?communication, J Intell Inform Syst 2022?June: 28(2): 279~306. 

  44. Sytwu, T.-A., & Wang, C.-H. (2016). An investigation?of the effects of individual differences on?mobile-based AR english vocabulary learning,?in Mobile Learning Design. Lecture Notes in?Educational Technology, eds doi: 10.1007/978-981-10-0027-0_23 

  45. Tobar-Munoz, H., Fabregat, R., & Baldiris, S.?(2014). Using a videogame with AR for an?inclusive logical skill learning session, in 2014?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s in?Education (SIIE), (La Rioja: IEEE), 189-194 

  46. UNICEF(2019). Inclusive education https://www.unicef.org/education/inclusive-education 

  47. UNESCO(2021). Inclusion in education. https://en.unesco.org/themes/inclusion-in-education 

  48. 교육부(2021). 건강장애학생 메타버스 체육대회?(검색일: 2022.1.15.)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m0204&smoe&page1&boardID408&boardSeq89312&lev0&opTypeN 

  49. 경향신문 2021.8.25.일자, 문화면, 메타버스비긴즈, https://www.khan.co.kr/culture/book/article/202108251627001 

  50. 디지털 데일리 2022. 1.25일자, 온라인 홈 메타버스정책②: AI윤리 다음 문제, 메타버스 윤리는 어떻게? 

  51. 대학지성 2021.8.9.일자, 학술교육면, 메타버스(metaverse)의 교육적 활용, 그 가능성과 한계는 무엇인가? 

  52. 동아일보 2019.10.26일자, 특집기사, 장애학생?95%가 일반교 다니는 미국:1대1 맞춤지원?캐나다 

  53. 머니투데이 2021.11.9.일자, 문화면, LG CNS, 장애 청소년에게 AI.메타버스 가르친다. 

  54. 이로운넷 2021.10.23.일자, 지역면, 발달장애인?직업교육에 '메타버스'를 더했더니. 

  55. 천지일보, 2021.12.17.일자, 사회,교육캠퍼스면,?숙명여대, 장애학생 위한 메타버스 기반?'2021 Together Job Fair' 개최. 

  56. metaquest https://www.oculus.com/experiences/go/1994117610669719/(검색일:1월2일). 

  57. pwc, 2021. How virtual reality is redefining soft?skills training(검색일: 1월2일) https://www.pwc.com/us/en/tech-effect/emerging-tech/virtual-reality-study.html 

  58. fastcompany. 2022. The metaverse can provide a?whole new opportunity for education. Here's?what to consider (검색일:1월2일). https://www.fastcompany.com/90718919/the-metaverse-can-provide-a-whole-new-opportunity-for-education-heres-what-to-consider 

  59. TechTarget, What is the metaverse? An explanation?and in-depth guide, 2022.11.18. https://www.techtarget.com/whatis/feature/The-metaverse-explained-Everything-you-need-to-know 

  60. WORLDBANKGROUP, Education Meets the Metaverse:?Reimagining the Future of Learning https://olc.worldbank.org/about-olc/education-meets-the-metaverse-reimagining-the-future-of-learning 

  61. FORRESTER, Predictions 2023: The Metaverse?And NFTs https://www.forrester.com/report/predictions-2023-the-metaverse-andnfts/RES17819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