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대학 교양 SW 기초 교육의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iberal SW Education focused on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1, 2023년, pp.123 - 135  

노지예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 교양 SW 기초 교육은 SW를 기반으로 일상 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 대학교 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융합프로젝트, CT-CPS 모형을 고려하여 SW 기초 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W 기초 교육을 진행한 후 전체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상위, 하위 집단의 컴퓨팅사고력과 하위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상위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향상되지 않았다. 셋째,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의 컴퓨팅사고력과 자연과학계열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인문사회계열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향상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컴퓨팅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에 초점을 두어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의 효과를 사전 검사 결과 및 계열에 따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beral SW education, nurturing student with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based on SW is considered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SW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This study designed cla...

주제어

참고문헌 (33)

  1. I. K. Chon, H. M. Lee & H. J. Cha. (2021).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Koyang: Infinitybooks.? 

  2. G. J. Park & Y. J. Choi. (2018).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4), 273-292. DOI : 10.24159/joec.2018.24.4.273? 

  3. Y. S. Jeong, J. S. Yoo, J. S. Lim & Y. K. Son. (2015). SW education. Seoul: Cmass.? 

  4. Y. J. Jun. (2017).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T-CPS(computational thinking-based creative problem solving) instructional model for the software education of new curriculum.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5. J. Y. Seo & S. H. Shin. (2020). Case Study on Problem-based Programming Classes in Software Education for Non-Computer Science Majo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4), 213-222. DOI : 10.9708/jksci.2020.25.04.213? 

  6. H. J. Choi. (2011). The Programming Education Framework for Programming Course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1), 69-79. DOI : 10.32431/kace.2011.14.1.007? 

  7. S. Dehnadi & R. Bornat. (2006). The camel has two humps (working title). Middlesex University, UK, 1-21.? 

  8. S. Y. Pi. (2020). Learni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based on Learning Analytics in SW Coding Education. Learni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based on Learning Analytics in SW Cod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19-29. DOI : 10.14400/JDC.2020.18.11.019? 

  9. J. I. Kwon. (2019). Research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Analyzed in Each Major Learner.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4(4), 17-30. DOI : 10.7838/jsebs.2019.24.4.017? 

  10. M. J. Kim & H. C. Kim. (2018).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11-21. DOI : 10.32431/kace.2018.21.1.002? 

  11. M. J. Oh & M. R. Kim. (2018). Analysis of Effects of Scratch Programing Education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2), 255-275. DOI : 10.15833/KAFEIAM.24.2.255? 

  12. J. Y. Park. (2021).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Classes for Improving Convergent Thinking Skil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71-80. DOI : 10.32431/kace.2021.24.1.008? 

  13. J. Y.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 : 10.14400/JDC.2017.15.7.123? 

  14. Y. J. Jeon & T. Y. Kim. (2017). The Analysis of Cognitive and Affective Effects on the CT-CPS Instructional Model for the Software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4). 47-57. DOI : 10.32431/kace.2017.20.4.005? 

  15. Y. J. Jeon & T. Y. Kim (2017). Analysis of Cognitive and Affective Effect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ftware Class based on CT-CPS Model.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25-28.? 

  16. H. Park & Y. Jeon. (2021). A Design of SW Liberal Arts Class to Cultivat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Non-SW Majors :Based on the CT-CPS Instructional Model.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5(2), 7-10.? 

  17. J. M.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18. J. M. Wing.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19. J. Y. Seo, S. H. Shin & E. H. Ku. (2018). A Study on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SW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21-31. DOI : 10.14400/JDC.2018.16.5.021? 

  20. S. J. Park. (2021). Analysis of the effects of non-face-to-face SW.AI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2). 315-320.? 

  21. J. H. Lee & S. H. Lee. (2021). Analysis of the effect of non-face-to-face online SW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students from the underprivileged clas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4), 207-215. DOI : 10.32823/jcic.7.4.202111.207? 

  22. Y. S. Cho, J. S. Sung & H. J. Lee. (2008). Creative Educ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Seoul.? 

  23. K. T. Kim & C. H. Lee. (2021). The Effect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Using Micro:bit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4(1), 85-111. DOI : 10.24062/kpae.2021.34.1.85? 

  24. E. G. Seo & Y. H. Shin. (2020).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Flipped Learning-Based Coding Education Course.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2(2). 315-320.? 

  25. J. E. Nah. (2017). Software Education Needs Analysis in Liberal Ar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37(3), 63-89.? 

  26. J. Moreno-Leon, G. Robles & M. Roman-Gonzalez. (2015). Dr. Scratch: automatic analysis of scratch projects to assess and foster computational thinking. Revista de Educacion a Distancia, 46, 1-23.? 

  27. Y. R. Lee & T. Y. Kim. (2020). CT-CPS based Informatics and Science Creative Convergence Class Design Using Physical Comput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189-192.? 

  28. S. C. Lee & T. Y. Kim. (2018). Design of CT-CPS Based Programming Lesson Using NetsBlox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2), 3-6.? 

  29. H. S. Choi. (2014). Development of a Holistic Measure of Learning Effects in Robotics Program: Connecting Sociocultural Context and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541-548. DOI : 10.14352/jkaie.2014.18.4.541? 

  30. H. S. Choi & K. B. Kim. (2015).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on Preservice Teachers: Assessment Utiliz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Bloom's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25-232. DOI : 10.14352/jkaie.2015.19.2.225? 

  31. S. H. Cho. (2001).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est.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2. E. Y. Jung. (2008).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the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33. J. M. Keller. (2010).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Springer, Boston, M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