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2, 2023년, pp.23 - 31
정종원 (울산대학교 교육학과) , 정기효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정재욱 (울산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VR-based industrial safety education compared with conventional methods. For the study, three types of safety learning contents(VR-based learning, rule-based learning, and case-based learning) were developed and implemented with three coll...
김미정.이연우(2022). 메타버스 기반의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안전 VR훈련과 훈련만족, 안전행동, 훈련성과에 관한 연구.?산업연구, 46(3), 193-231.
남선숙.유홍식.신동희(2017). VR게임의 이용자 경험: 현존감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24(3),?85-125.
박명진.이범준(2004).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그 체험의 양상: 몰입 과정과 몰입 조건에 대한 수용자 연구. 언론정보연구, 41(1), 29-60.
박인우 외(2017).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콘텐츠 이해?및 교육적 활용방안. 이슈리포트, PM 2017-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박찬욱(2021). VR을 이용한 중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개별연습도구 개발을 중심으로. 중국어교육과 연구, 34, 1-30.
소요환(2016). 몰입형 기어 VR 기반 가상현실 학습의 매체적?특성과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4,?226-237.
정재원(2017).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안전교육 사례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97-127.
정종원(2019). VR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수업체제 설계. 박인우 외(공저), 가상현실과 교육 (pp. 205-240). 박영사.
정종원.김돈한(2016). 대학수업에서의 학습지원을 위한 노트필기 어플리케이션 설계와 개발. 교육방법연구, 28(1), 201-223.
최연정 외(2013). 조선소의 유해.위험작업관리를 위한 모바일?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64-667.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2015). 지게차의 안전작업에 관한 기술?지침. KOSHA GUIDE M-185-2015.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통계청(2023). 나라지표-산업재해사망률. Retrieved Janurary?31, 2023. from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18&clasCd7
Bansah, A. K., & Darko Agyei, D.(2022). Perceived?convenience, usefulness, effectiveness and user acceptance?of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ng students' experiences?of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Technology, Pedagogy?and Education, 31(4), 431-449.
Dede, C. J., Jacobson, J., & Richards, J.(2017).?Introduction: Virtual, augmented, and mixed realities in?education. In Virtual, augmented, and mixed realities in?education (pp. 1-16). Springer.
Fowler, C.(2015). Virtual reality: Where is the pedagogy?.?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6(2), 412-422.
Kye, B., & Kim, Y(2008). Investigating of the relationship?between media characteristics, presence, flow, and learning?effects in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International?Journal of Educational Media and Technology, 2(1), 4-14.
McComas, J,. MacKay, M.,& Pivik, J.(2002). Effectiveness?of virtual reality for teaching pedestrian safety.?CyberPsychology & Behavior, 5(2), 185-190.
Mantovani, F. et al.(2003). Virtual reality training for?health-care professionals. CyberPsychology and Behavior,?6(4), 389-395.
Mikropoulos, T. A., & Natsis, A.(2011). Educational?virtual environments: A ten-year review of empirical?research (1999-2009). Computers & education, 56(3),?769-780.
Shapiro, L., & Stolz, S. A.(2019). Embodied cognition?and its significance for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in Education, 17(1), 19-39.
Shin, D. H.(2017). The role of affordance in the experience?of virtual reality learning: Technological and affective?affordances in virtual reality. Telematics and Informatics,?34(8), 1826-1836.
Tuan, L. Q.(2016). An experiential and interactive education?system for construction safety utilizing virtual an?augmented reality.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University.
Walsh, M. M. et al.(2022). Enhancing learning and retention?through the distribution of practice repetitions across?multiple sessions. Memory & Cognition, 1-18.
Zimmerman, J., & Underwood, B. J.(1968). Ordinal position?knowledge within and across lists as a function of?instructions in free-recall learning. The Journal of?General Psychology, 79(2), 301-3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