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기반 산업안전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VR-based Industrial Safety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2, 2023년, pp.23 - 31  

정종원 (울산대학교 교육학과) ,  정기효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정재욱 (울산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VR-based industrial safety education compared with conventional methods. For the study, three types of safety learning contents(VR-based learning, rule-based learning, and case-based learning) were developed and implemented with three coll...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김동철.김병석(2016). 제조업 산업안전보건 법정교육 활성화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2), 1-8. 

  2. 김미정.이연우(2022). 메타버스 기반의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안전 VR훈련과 훈련만족, 안전행동, 훈련성과에 관한 연구.?산업연구, 46(3), 193-231. 

  3. 남선숙.유홍식.신동희(2017). VR게임의 이용자 경험: 현존감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24(3),?85-125. 

  4. 박명진.이범준(2004).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그 체험의 양상: 몰입 과정과 몰입 조건에 대한 수용자 연구. 언론정보연구, 41(1), 29-60. 

  5. 박인우 외(2017).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콘텐츠 이해?및 교육적 활용방안. 이슈리포트, PM 2017-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6. 박찬욱(2021). VR을 이용한 중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개별연습도구 개발을 중심으로. 중국어교육과 연구, 34, 1-30. 

  7. 백지민.함동한.이양지(2016). 산업안전 교육시스템에서의 가상현실의 효과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4), 19-30. 

  8. 소요환(2016). 몰입형 기어 VR 기반 가상현실 학습의 매체적?특성과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4,?226-237. 

  9. 정재원(2017).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안전교육 사례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97-127. 

  10. 정종원(2019). VR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수업체제 설계. 박인우 외(공저), 가상현실과 교육 (pp. 205-240). 박영사. 

  11. 정종원.김돈한(2016). 대학수업에서의 학습지원을 위한 노트필기 어플리케이션 설계와 개발. 교육방법연구, 28(1), 201-223. 

  12. 최연정 외(2013). 조선소의 유해.위험작업관리를 위한 모바일?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64-667. 

  13.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2015). 지게차의 안전작업에 관한 기술?지침. KOSHA GUIDE M-185-2015.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14. 통계청(2023). 나라지표-산업재해사망률. Retrieved Janurary?31, 2023. from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18&clasCd7 

  15. Bansah, A. K., & Darko Agyei, D.(2022). Perceived?convenience, usefulness, effectiveness and user acceptance?of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ng students' experiences?of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Technology, Pedagogy?and Education, 31(4), 431-449. 

  16. Dede, C. J., Jacobson, J., & Richards, J.(2017).?Introduction: Virtual, augmented, and mixed realities in?education. In Virtual, augmented, and mixed realities in?education (pp. 1-16). Springer. 

  17. Fowler, C.(2015). Virtual reality: Where is the pedagogy?.?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6(2), 412-422. 

  18. Kye, B., & Kim, Y(2008). Investigating of the relationship?between media characteristics, presence, flow, and learning?effects in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International?Journal of Educational Media and Technology, 2(1), 4-14. 

  19. McComas, J,. MacKay, M.,& Pivik, J.(2002). Effectiveness?of virtual reality for teaching pedestrian safety.?CyberPsychology & Behavior, 5(2), 185-190. 

  20. Mantovani, F. et al.(2003). Virtual reality training for?health-care professionals. CyberPsychology and Behavior,?6(4), 389-395. 

  21. Mikropoulos, T. A., & Natsis, A.(2011). Educational?virtual environments: A ten-year review of empirical?research (1999-2009). Computers & education, 56(3),?769-780. 

  22. Shapiro, L., & Stolz, S. A.(2019). Embodied cognition?and its significance for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in Education, 17(1), 19-39. 

  23. Shin, D. H.(2017). The role of affordance in the experience?of virtual reality learning: Technological and affective?affordances in virtual reality. Telematics and Informatics,?34(8), 1826-1836. 

  24. Tuan, L. Q.(2016). An experiential and interactive education?system for construction safety utilizing virtual an?augmented reality.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University. 

  25. Walsh, M. M. et al.(2022). Enhancing learning and retention?through the distribution of practice repetitions across?multiple sessions. Memory & Cognition, 1-18. 

  26. Zimmerman, J., & Underwood, B. J.(1968). Ordinal position?knowledge within and across lists as a function of?instructions in free-recall learning. The Journal of?General Psychology, 79(2), 301-3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