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유산해석 교육체계 구축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World Heritage Interpretation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32 no.2, 2023년, pp.21 - 35  

노경민 (로원건축사사무소) ,  김영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수리기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for establishing an educational system for World Heritage interpretation applicable to World Heritage sites and to design an education program for World Heritage interpretation by applying the developed education system in this study. This study first...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28)

  1. 김영재 외, 「세계유산해석 국제공인 자격제도 수립 및 운영 방안 연구」, 부여, 한국전통문화대학교(학술연구지원사업), 2021. 

  2. 유네스코 세계유산국제해석설명센터, 「유네스코 세계유산국제해석설명센터 중장기 부문별 세부전략 수립 및 이해관계자 DB구축 기초조사」, 세종, 유네스코 세계유산국제해석설명센터, 2021. 

  3. ICOMOS, The ICOMOS Charter for the Interpretation and Presentation of Cultural Heritage Sites, Paris, ICOMOS, 2008. 

  4. 이나연, 「세계유산 해석에 관한 비판적 연구: 한.중.일의 세계유산 갈등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통문화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5. Enos A. Mills, The Adventures of a Nature Guide, New York, Doubleday, 1920. 

  6. Tilden, Interpreting Our Heritage, North Carolina,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1957. 

  7. Brochu and Merriman, The History of Heritage Interpretation in the United States, ColoradoInterp, Press Books, 2006. 

  8. Beck & Cable, Interpretation for the 21st Century: Fifteen guiding principles for interpreting nature and culture, Illinois, Sagamore Publishing, 1998. 

  9. 김영재, 「비평쓰기: 역사와 이론 사이」, 「건축」, 제61권, 제2호, 2017. 

  10. 한상길 외, 「교육학개론」, 고양, 공동체, 2007. 

  11. Interpret Europe, Engaging citizens with Europe's cultural heritage, Witzenhausen, Interpret Europe, 2017. 

  12. UNESCO, ICCROM, ICOMOS, IUCN, World Heritage Resource Manual: Managing Natural World Heritage, Paris, UNESCO, 2012. 

  13. InHerit, Professional Development in Heritage Interpretation, Potsdam, Interpret Europe, 2016. 

  14. InHerit, Competence driven training for Heritage Interpretation: The Guidelines, Potsdam, Interpret Europe, 2016. 

  15. UNESCO Regional Bureau for Science and Culture in Europe & Interpret Europe, Concept paper: Pilot regional course on Interpretative Planning at World Heritage properties in Europe, Venice, UNESCO Regional Bureau for Science and Culture in Europe, 2021. 

  16. UNESCO World Heritage Centre, Operational Guidelines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World Heritage Convention, Paris, UNESCO World Heritage Centre, 2021. 

  17. Logan & Wijesuriya, The New Heritage Studies and Education, Training, and Capacity-Building. A Companion to Heritage Studies. Chichester, John Wiley & Sons, Inc., 2016. 

  18. British Museum, ITP+ Museum Interpretation Report (23-26 October), London, British Museum, 2018. 

  19. National Association for Interpretation, Certification Handbook and Study Guide, Colorado, National Association for Interpretation, 2019. 

  20. Interpret Europe, Training policy, Interpret Europe, Potsdam, Interpret Europe, 2020. 

  21. UNESCO, ICCROM, ICOMOS, IUCN, World Heritage Resource Manual: Managing Cultural World Heritage, Paris, UNESCO, 2013. 

  22. 박휴용,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한 교육학개론」, 파주, 정민사, 2019. 

  23. UNESCO Bangkok, Competence Framework for Cultural Heritage Management, Bangkok, UNESCO Bangkok, 2021. 

  24. International Centre for the Interpretation and Presentation of World Heritage Sites, Heritage Interpretation and Presentation: A Review and Annotated Bibliography, Sejong: WHIPIC, 2021. 

  25. 노경민, 「국제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2021. 

  26. UNESCO World Heritage Centre, Enhancing our Heritage Toolkit: Assessing management effectiveness of natural World Heritage sites, Paris, UNESCO World Heritage Centre, 2008. 

  27. KIM, Young Jae. Pursuing sustainable conservation of Hashima/Gunkanjima Island as an authentic heritage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Heritage Studies, 2022, pp.1302-1328. 

  28. 박상현. 「한국 주도 세계유산해석센터, 유네스코 산하기구로 첫 발걸음」, 연합뉴스, 2022-05-23. (https://www.yna.co.kr/view/AKR20220523129500005, 검색일자: 2023.01.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