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3, 2023년, pp.12 - 19
이주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원용호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신윤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rtificial Intelligence thinking-based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AI literacy and verify its effectiveness for beginner. This program consists of 17 sessions, was designed according to the "ABCDE" model and is a project-based program. This program was...
교육부(2020). 인공지능, 학교 속으로!, 2020년 9월 14일 보도자료.
교육부(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보도자료.
김갑수(2019). 초등 교사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적용.?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629-637.
김갑수.박영기(2017).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1), 137-147.
김성원.이영준(2022). Th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s.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7(3), 225-238.
김수환.김성훈.김현철(2019). 해외 인공지능 교육동향과 학습?도구 분석.?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3(2), 25-28.
김민경.허지연.박은정(2014). 초등수학에서의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 설계, 적용 및 그 교육적 의미.?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89-209.
김태령.류미영.한선관(2020).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프레임워크 기초 연구.?인공지능연구 논문지, 1(1), 31-42.
손원성(2020).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교육 수업안 개발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4(5), 453-462.
신승기(2019).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인공지능교육?프레임워크 및 인지적학습환경 설계.?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3(6),?639-653.
윤지현.김문희.강성주(2022). 초?중등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내용 및 방법에 관한 탐색 연구.?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4), 1-18.
이정인.유재봉(2016). 자유학기제의 '자유'의 의미와 교육적?방향 탐색.?교육학연구, 54(4), 1-20.
전용주(2022).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의 학습목표?및 내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1), 1-16.
정기민(2021). 인공지능 리터러시 기반의 설명가능한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효과.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3(1), 1-12.
최현종(2021).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한 인공지능 사고력 교육에 관한 고찰.?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3), 57-65.
홍미선.조정원(2022).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경험학습?기반 인공지능 교육의 설계 원리 및 개념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3), 61-77.
홍선주 외(2021).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탐색. 한국 교육과정평가원(PIM 2021-5-16).
AI4K12, AI Components. https://ai4k12.org (검색일자: 2022. 11.19.)
How, M. L. & Hung, W. L. D.(2019). Educing AI-thinking?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STEAM) education.?Education Sciences,?9(3), 184. https://doi.org/10.3390/educsci9030184
Jonassen, D. H.(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II-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45(1), 65-94.
Kong, S. C., Cheung, W. M. Y. & Zhang, G.(2021).?Evaluation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course for?university students with diverse study backgrounds.?Computers?and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2, 100026.
Long, D., & Magerko, B.(2020, April). What is AI literacy??Compe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 In?Proceedings?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systems, 1-16.
Reigeluth, C. M.(2010).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models (2 vol.). NY: Routledge.
Shin, S.(2021). A study on the framework design of?artificial intelligence thinking for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Education Technology,?11(9), 392-397.
Steinbauer, G. et al.(2021). A differentiated discussion?about AI education K-12. KI-Kunstliche Intelligenz,?35(2),?131-137.
Touretzky, D. S. et al.(2022). Artificial intelligence?thinking in k-12.?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K-12: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and Physical Computing,?153-180.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of the ACM,?49(3), 33-35.
Zeng, D.(2013). From Computational Thinking to AI?Thinking.?IEEE Intelligent Systems,?28(6), 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