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의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된 인포그래픽의 특성 분석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Infographics in The Elementary Science-Gifted Education Programs of The Gifted Education Databas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2, 2023년, pp.260 - 273  

황지현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유지연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에서 제공하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중 공모전 수상작 78개에 포함된 시각화 자료의 특성을 인포그래픽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시각화 자료는 일반삽화와 인포그래픽으로 분류하였고, 인포그래픽은 11개의 유형과 7개의 역할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학문 영역과 관계없이 일반삽화보다 인포그래픽이 더 적게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학문 영역과 관계없이 대체로 '복합형', '구조형', '프로세스형', '비교·분석형 인포그래픽'이 많았다. 또한 '탐구과정 안내', '개념설명'과 '심화적용' 역할을 담당하는 인포그래픽이 비교적 많았다. 인포그래픽의 역할에 따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인포그래픽의 유형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학문 영역에 따른 시각화 자료의 빈도분포, 과학 학문 영역에 따른 인포그래픽 유형과 역할의 빈도분포, 인포그래픽 역할에 따른 유형의 빈도분포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시각화 자료를 활용하는 방향과 관련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ization materials in 78 elementary science-gifted education winner programs of gifted education database focusing on infographics. The visualization materials were classified into general illustrations and infographics. Infographics were also classifi...

Keyword

표/그림 (7)

참고문헌 (26)

  1. 강훈식, 이종현, 노태희(2008). 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에 따른 연계 오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71-481. 

  2. 고미정, 신동훈(2023).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3~4학년 과학 국정교과서와 검정교과서 시각화 자료의 유형과 역할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42(1), 93-108. 

  3. 노상미, 손정우(2014).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의 인포그래픽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4), 359-366. 

  4. 노상미, 손정우(2015). 고등학교에서 시각적 사고에 기반한 인포그래픽 활용 물리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3), 477-485. 

  5. 노상미, 양순영, 김용진(2017).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과학 내용 영역에 따른 인포그래픽의 특징 분석. 과학교육학회지, 41(3), 462-479. 

  6. 맹승호, 이기영, 박영신, 이정아, 오현석(2014). 순위 선다형 문항을 이용한 천문 시스템 학습 발달과정 개발 및?타당화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03-718. 

  7. 문양희(2015). 과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문양희, 강동식(2015). 인포그래픽 학습 자료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과학교육학회지, 39(2), 151-164. 

  9. 박선아(2020). 2015 개정 초등 과학교과서의 인포그래픽?유형과 역할.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백성준, 임희준(2022). 2015 개정 초등 3~4학년 검정 과학 교과서의 인포그래픽 분석. 생물교육, 50(4), 557-568. 

  11. 손정우, 김현수(2016). 일반 학생의 영재성 향상을 위한?인포그래픽 활용 수업의 효과. 중등교육연구, 28(2),?235-247. 

  12.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201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학지사. 

  13. 이정아, 이기영, 박영신, 맹승호, 오현석(2015). 초등학교?태양계와 별 수업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사고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179-197. 

  14. 이희우, 임효준(2019). 초등 과학 수업에서 학생주도 인포그래픽 구성 활동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5),?625-635. 

  15. 전성수, 정진규, 박종호(2014). 인포그래픽 관점을 이용한?과학 잡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601-611. 

  16. 정경두, 강훈식(2021).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자유탐구 보고서의 시각화 자료 활용 실태 분석: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40(2), 253-266. 

  17. 정진규, 김영민(2016).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모델 사용 활성화를 위한 인포그래픽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279-293. 

  18. 정해용, 임희준(2018).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살펴본 초등 과학교과서 시각화 자료의 유형과 역할. 초등과학교육, 37(1), 80-91. 

  19. 최준태, 이기영, 박재용(2019). 천문학적 사고를 반영한?천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과학관 천체 투영관 수업 사례. 한국지구과학회지, 40(1), 86-106. 

  20. 하준수, 민지예(2011). 인포그래픽으로서의 의궤그림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2(5), 591-601. 

  21. Blackburn, R. A. R. (2019). Using infographic creation as?tool for science-communication assessment and a means?of connecting students to their departmental research.?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6(7), 1510-1514. 

  22. Dehghani, M., Mohammadhasani, N., Hoseinzade?Ghalevandi, M., & Azimi, E. (2020). Applying ARbased infographics to enhance learning of the heart and?cardiac cycle in biology class. Interactive Learning?Environments, 31(1), 185-200. 

  23. Dunlap, J. C., & Lowenthal, P. R. (2016). Getting graphic?about infographics: Design lessons learned from popular?infographics. Journal of Visual Literacy, 35(1), 42-59. 

  24. Gallagher, S. E., O'Dulain, M., O'Mahony, N., Kehoe, C.,?McCarthy, F., & Morgan, G. (2017). Instructor-provided?summary infographics to support online learning.?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54(2), 129-147. 

  25. Kothari, D., Hall, A. O., Castaneda, C. A., & McNeil, A.?J. (2019). Connecting organic chemistry concepts with?real-world contexts by creating infographics. Journal of?Chemical Education, 96(11), 2524-2527. 

  26. Smiciklas, M. (2012). The power of infographics: Using?pictures to communicate and connect with your audiences. Que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