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 기준의 교과서 실현 양상에 대한 분석 - 외재적 응집성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Textbook Implementation Process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Curriculum Standards: Focusing on the Extrinsic Cohension between Curriculum and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2, 2023년, pp.67 - 88  

김강선 (서울용답초등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 ,  노경국 (수원여자대학교 도서관) ,  신순아 (율곡중학교) ,  이민수 (포곡중학교) ,  소병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 기준이 교과서로 실현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추후 교과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도서관과 정보생활』(2011)은 교육과정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개발된 인정 교과서로, 교육과정 기준과 교과서는 형식이든 내용이든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 기준의 '주제'와 교과서의 '중단원'의 개수 대응 수준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하나의 '주제'가 둘 안팎의 '중단원'으로 확산되는 '일대다' 대응 수준을 맺는 반면, 고등학교는 둘 안팎의 '주제'가 하나의 '중단원'으로 수렴하는 '다대일' 대응 수준을 맺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또한 단일 내용 체계인 초등학교 교육과정 기준은 학년급별 저학년과 고학년을 구분해 교과서로 개발되었다는 점을 참고할 때 초등학교급별을 고려한 교육과정 기준의 교육내용, 주제 명칭 등 일부 조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process in which the curriculum standards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are implemented as textbooks and to find implications for improving of textbook publication. In the development process of accredited textbooks, it is essential for the curriculum stand...

주제어

참고문헌 (18)

  1. Chung, Jin-Soo (2014). A study on the levels of the instructional activities by Korean?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25(1), 153-171. 

  2. Hahm, Myung-Sik (2008). A study on the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and?the roles of 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2(3), 169-188. 

  3. Kang, Bong-Suk (2018). A case-study on school library educational services to reduce?the information literacy gap due to the education gap. Journal of Korean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3), 307-329. 

  4. 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school?library and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42(3), 271-292. 

  5. Korea Library Association School Library Education Curriculum Committee (2007). Library?and Information Life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6.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Compilation Committee.?(2011). High School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Seoul: Mirae N. 

  7. Lee, Byeong-Ki (2005). A study on the integration strategies of school library into school's?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98-100. 

  8. Lee, Byeong-Ki (2007). An institutionaliz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library?assisted 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443-462. 

  9. Lee, Byeong-Ki (2019). A study on the direc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curriculum?revision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2), 49-68. 

  10. Lee, Soon-Young, Choi, Suk-Ki, Kim, Ju-Hwan, Seo, Heok, & Park, Young-Min (2015).?The Theory of Reading Education. Seoul: Sahoipyunglon. 

  11. Lim, Jeong-Hoon (2023). Development of Scaffolding Strategies Model by Information?Search Process(ISP).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4(1), 143-165.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ersed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3. Ministry of Education (2017). Compilation Guide of Textbook Development for 2015 Reversed?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4. Park, Ju-Hyeon, Kang, Bong-Suk, & Lee, Byeong-Kee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of curriculum content structure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1), 229-254. 

  15. So, Byoung-Moon (202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tent components in information?literacy textbook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3(4),?25-44. 

  16. So, Byoung-Moon & Song, Gi-Ho (2018) An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and experiences in Korea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9(3), 55-75. 

  17. Song, Gi-Ho (2011). An alternative measures for improvement of information literacy?as cross curricula under the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9-50. 

  18. Yuk, Keun-Lock et al. (2015). Integrated Society. Seoul: Dong-A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