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교육과정 분석
Analysis of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of College of Education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5 no.1, 2023년, pp.105 - 124  

박지순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교수학습개발센터) ,  주수언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범대학의 가정교육과 교육과정과 382개의 교수요목에 포함된 내용을 키워드 네트워크 방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고 세부 분야별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총 11개 대학의 가정교육과 교육과정과 382개의 교수요목을 분석하기 위해 Krwor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키워드 출현 빈도를 분석하고, 키워드 간의 연결 정도와 다양한 중심성 척도를 시각화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교수요목을 분석한 결과는 가족, 중등학교, 의복, 식품, 소비자,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나타내는 키워드들이 골고루 나타났으며 '방법', '실제', '변화', '원리' 등과 같은 교수법 및 수업 방식에 관한 키워드가 높은 연결 정도와 중심성 지표를 나타냈다. 둘째, 세부 분야별 분석에서 영역별 핵심키워드가 나타났으며, 키워드들의 주제는 학문기반의 핵심키워드를 반영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가정교육과 교육과정에서 미래지향적이고 융합적인 교육내용을 다룰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전환하는 것에 기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tents included in the curriculum and 382 syllabi of the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of College of Education in Korea and analyze the correlation by detailed area through the keyword network method. In order to analyze...

주제어

참고문헌 (26)

  1. Byun, M. H. (2014). The changes of the Korean music curriculum?of music teachers' training college. Journal of Korean?Music Education Research, 38, 139-159. 

  2. Chae, J. H., Park, M. J., Kim, S. G., Yu, N. S., Han, J., & Heo, Y.?S. (2015). Home economics class methods and classroom?demonstration. Paju: Gyomoonsa. 

  3. Choi, O. J., Park, O. I., & Jung, H. S. (1991). An analysis of the?current stat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in?national teacher training colleges and a discussion of the?relevance with the current 'Practical course and Home?Economics' curriculum in middle schools. Korean Journal?of Home Economics Education, 3(1), 15-47. 

  4. Jang, D. H., & Baek, S. H. (2021). An exploratory study on the?factors influencing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of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 Asia Pacific?Education Review, 22(4), 949-975. 

  5. Ju, S. E., & Yoo, T. M. (2015). Integrative home economics?curriculum development from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through deliber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53(4), 447-461. https://doi.org/10.6115/fer.2015.036 

  6. Jung, J. W. (2015).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programs through?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15(3), 307-331. 

  7. Kim, J. W. (2020). 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the curriculum?of technology education in teacher's college. Journal of?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2), 99-111. 

  8. Lee, C. M., Jung, J. Y., & Yang, M. S. (2020). An analysis of learner?education needs for the operation and contents of liberal?arts curriculum.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5),?109-121. https://doi.org/10.46392/kjge.2020.14.5.109 

  9. Lee, J. Y. (2006a). Centrality measures for bibliometric network?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40(3), 191-214. https://doi.org/10.4275/KSLIS.2006.40.3.191 

  10. Lee, S. J. (2006b). Analysis of the curriculum and improvement of?home economics education in teacher training colleges.?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2), 51-74. 

  11. Lee, S. J. (2012). Analysis of curriculum for home economics?education in the secondary college of education: Focused?on subject matter education and subject contents. Journal?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12(2), 147-165. 

  12. Lee, S. J., & Shin, H. W. (2008). Operation status and perception?of graduate students in the home economics education?curriculum of a Seoul-based education graduate school.?Korea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20(4),?173-186. 

  13. Lee, S. S.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9-68. https://doi.org/10.3743/KOSIM.2014.31.4.049 

  14. Lee, Y. J. (2016). Analysis of the curriculum in the area of daily?life education in a teacher education program. Journal?of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9(1),?179-195. 

  15. Lim, I. Y., & Yoon, I. K. (1998). A comparative study of home?economics courses in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0(1), 107-122. 

  16. Ministry of Education. (2021). Development strategies for elementary?and middle school teacher education syste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98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17. Ministry of Education.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2022?(Education Notice No. 2022-33). 

  18. NodeXL Korea. (2015). Catching Up NodeXL (in Korean). Seoul:?Paradigm Book. 

  19. Park, H. W., & Leydesdorff, L. (2004). Understanding and applying?KrKwic program for content analysis of Korean: Focusing?on the news articles on regional innovation in Daum.net.?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1377-1387. 

  20. Park, S. J., Maeng, J. S., & Woo, H. J. (2016). An analysis on the?operation of the teaching profession course in teacher?prepar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1-27. 

  21. Seo, Y. S. (2012). Philosophical considerations for integrated?education. The Journal of Philosophy, 67(1), 145-163. 

  22. Shin, M. H., & Kim, S. Y. (2022). Alternatives to improving the?curriculum of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to enhance future?responsiven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2),?445-454. https://doi.org/10.14400/JDC.2022.20.2.447 

  23. Shin, S. O. (1992).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 of home?economics education. University Education, 59, 95-100. 

  24. Wang, S. S. (2022).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education in the with/Post COVID-19 era: Focused on?the review of 'well-being education'. Journal of General?Education, 34(1), 131-149. https://doi.org/10.19031/jkheea.2016.09.28.3.17 

  25. Yoo, T. M., & Lee, S. H. (2009).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evaluation of an in-service program of practical problem?focused curriculum with changing curriculum development?perspective. Korea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21(1), 1-19. 

  26. Yoo, T. M., Yang, J. S., Joo, S. E., & Yoo, N. S. (2019).?Achievements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association throughout its 30 year history and future?vision and miss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Korean?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31(4), 163-192.?https://doi.org/10.19031/jkheea.2019.12.31.4.1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