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교사용 지도서 각론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for a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 in Detail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2, 2023년, pp.117 - 126  

정창희 (경상국립대학교) ,  손정우 (경상국립대학교)

초록

초등 과학 교사용 지도서에서 초등교사들이 과학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각론은 중요하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얻기 위해서는 지도서 각론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조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 교사용 지도서 각론의 구성 요소와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교사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도서 각론의 구성 요소별 필요성, 만족도와 활용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지도서 각론의 구성 요소와 디자인 등에 관한 교사들의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수업 준비와 진행에 도움이 되는 구성 요소들에 대해 초등교사들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초등교사들은 수업에 필요한 구성 요소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배치와 가독성 높은 디자인 구성을 원하였다. 결론적으로 초등 과학 교사용 지도서 각론은 과학 교수·학습에 필요한 수업 준비, 수업 흐름, 교수·학습 자료 등을 한눈에 파악하고, 가독성 높게 구성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초등교사들이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용도서가 될 수 있게 새로운 접근과 시도를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 the guide in details that can help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difficulties when preparing and conducting science classes are essential. To gain insights into the development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

주제어

참고문헌 (24)

  1. Chae, H. I., & Noh, S. G. (2023). Experience?Analysis on the Selection of the 2015?Revised Science Authorized Textbook by?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42(1), 194-209. 

  2. Chung, H. S. (2002). Analysis of the?organization and contents of teacher's?guidebook for teaching Korean language?as a mother tongue - focused on the?teacher's guidebook of 3rd. 5th and 7th?curriculum for middle school-. The?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Education, 14, 409-435. 

  3. Han, G. A., & Noh, S. G. (2003). An Analysis on?the Utilization of Teacher's Guides for?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22(1), 51-64. 

  4. Jang, M. D., Joung, Y. J., & Kim, H. J. (2011).?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Conceptions and Utilization on the General?Remarks in the Science Teacher's Guide.?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30(4). 535-552. 

  5. Jang, M. D. (2022). The Analysis of Scientific?Attitude in the Government-designated and?Authorized Teacher's Guides of Elementary?School Science for the 3rd~4th Grades.?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Education, 15(2), 192-212. 

  6. Jeon, Y. M. (2006). Understanding American?Teachers' Use of Teachers' Manuals: Two?Case Studies. The Journal of Korean?Teacher Education, 23(3), 5-24. 

  7. Kim, D. k., Kim, M. J. & Yoon, H. J. (2013).?Revision of Law on the Curriculum Books.?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16(2). 59-76. 

  8. Kim, H. U., & Song, J. W. (2022). Analysis of?Reference Data in Science Guidebooks for?Elementary Teachers Developed for 2015?Revised Curriculum - Focusing on Physics?Section for the Third-Sixth Grade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39(2). 155-167. 

  9.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d of Science?& Creativity [KOFAC]. (2019). 초등 수학 및?과학 교과용 도서 편찬 상의 유의점 및 검정 기준[Points to note and test standards for?compiling books for elementary?mathematics and science subjects]. Seoul,?Korea: KOFAC. 

  10.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d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23).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학 검정도서 개발을 위한?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 기준[Points to note?in compilation and standards for the?development of mathematics and science?certification books according to the 2022?revised curriculum]. Seoul, Korea: KOFAC. 

  11. Kwon, S. H. (2019). A Study on the Alignment of?Curriculum-Instruction-Evaluation through?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in Basic Curriculum. Journal of Special?Education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12(4), 211-229. 

  12. Kwon, J. M., Chung, W. H., & Kim. Y. S. (2011).?Teachers Perception and Improvement on?the Elementary Science Teacher s Guide.?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20(1). 75-90. 

  13. Kwon, C. S., & Park, B. T. (2010). The?Teacher's Recognition and Utilization for?Subject of New Science Teacher's Guide in?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247-260. 

  1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3-1[Elementary School?Teacher's Guide Science 3-1]. Seoul,?Korea: Daehan. 

  1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3-1[Elementary School?Teacher's Guide Science 3-1]. Korea: Kumsung. 

  16.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초등학교?3-4학년군① 과학 3-1 교사용 지도서?[Elementary school 3-4 grade group①?Science 3-1 Teacher's Guide]. Seoul,?Korea: Mirae-n. 

  1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6).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해설-초등학교-[2015 Revised?Curriculum General Commentary-Elementary?School-] (#11-1342000-000188-01). Sejong,?Korea: Author. 

  18.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 초등학교?3-4학년군 과학 3-1 교사용 지도서[Elementary?school 3-4 grade group Science 3-1?Teacher's Guide]. Seoul, Korea: Visang.? 

  19.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2).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Regulations on textbooks?(Presidential Decree No. 324547)]. Retrieved?March, 2022, from http://www.law.go.kr/lsSc.do? 

  20. Na, K. H., & Lee, D. W. (2019). A Study on?Changing Patterns in the Framework of?Teachers' Guidebooks For Elementary?Social Studies - The Transition to a?Mediation of Understanding, Communication and Empathy -. Research in Social Studies?Education, 26(2), 73-86. 

  21. Lee, S. A., & Lim, H. J. (2016). Elementary?School Teachers' Use of Science Teacher's?Guide for Lesson Preparation: Focused on?Grade 3 - 4 Science Curriculum Revised?in 2009.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35(2). 205-215. 

  22. Park, B. T., & Kwon, C. S. (2011). Analysis of?Elementary Science Subsequent on?Transition of Curriculum & Unit of 'a?Change of Season' in the Realm of Earth?Science of Teachers' Guides. The Journal?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2(2),?91-106. 

  23. Song, N. Y., Cho, Y. Y., & Noh, T. H. (2023).?An Analysis of the PCK Components in?Elementary Science Government-Authorized Teacher's Guides Developed under 2015?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cused on?Material Units in 3rd-4th Grade. Journal?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42(1). 47-63. 

  24. Yeom, J. S. (2019). A Study on the?Improvement of Elementary Science?Teacher's Guides (Master's thesis). Seoul?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