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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AR 콘텐츠 활용이 학습 활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earning Activities on the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in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5, 2009년, pp.75 - 85  

김경현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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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AR 콘텐츠 활용이 학습 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AR 콘텐츠 적용집단과 전통적 집단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 활동의 하위요소로 학습집중도, 학습활동 소요변인, 학습참여의 능동성, 수업분위기의 네 영역에서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학습집중도는 AR과 전통적 집단간에 의미있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은 반면 학습참여의 능동성은 행동적인 능동성 요소에 있어서 AR 적용 집단이 높았고 언어적 능동성은 집단 간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학습활동 소요변인 측면에서는 AR 집단이 전통적 집단보다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하였다. 수업분위기 측면에서는 AR 콘텐츠 활용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수업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조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AR 콘텐츠를 과학과 수업에 적용하면 교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행동을 능동적으로 촉진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하며 수업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조장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differences between a group that studied with AR contents and a group that studied in a traditional method to examine the effects of AR contents us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es. The effects in four areas of studying were examined : study focus rate, study activ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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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AR 콘텐츠를 활용한 교사가 수업 준비에 할애한 시간에 준하는 교재연구 및 자료 개발을 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전통적수업의 의미가 교사의 일상적인 수업 형태가 아니라 AR 콘텐츠 활용을 제외한 현존하는 최적의 수업방법을 도입한 수업임을강조하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해보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논의에 따라,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과목에서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를 초등학교 교실 수업에 일반화하기 위한 연구로서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 활용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교사중심의 분석에서 탈피하여 증강현실 콘텐츠를 활용하는 학생의 학습활동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학생의 학습 잠여도, 능동성, 집중도, 수업분위기 측면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집단은 전통적 집단에 비해 학습 집중도의 차이가 있을 것인가?
  • [2]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집단은 전통적 집단에 비해 학습 참여의 능동성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4]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집단은 전통적 집단에 비해 수업분위기가 긍정적으로 조장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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