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반 여성건강간호학 실습교육이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혼합연구 방법
Effect of Virtual Reality Women Health Nursing Practicum on Meta-cognition and Critical Thinking: Mixed Method Stud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481 - 486  

김현경 (국립공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이 가상현실을 적용하여 여성건강간호학 실습 교육과정을 적용한 후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질적, 양적으로 혼합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 검증을 사용한 양적 연구와 개별 심층 면담을 활용하여 내용 분석한 질적 연구를 활용한 수렴적 혼합연구이다. 양적 연구 결과 메타인지는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 후에 사후 104.16±12.98, 사전 98.59±18.09 (t=1.85, p=.030)로 사후 점수가 사전 점수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비판적 사고능력은 프로그램 적용 후에 사후 101.66±7.18, 사전 99.18±15.13 (t=1.00, p=.108)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여성건강간호학 실습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를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간호학 실습 교육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d virtual reality to women health nursing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and analyzed the educational effect on meta-cognition and critical thinking. The study design was a convergent mixed method using single-group pre-post test design and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After appl...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8)

  1. S. Hwang, and H.K. Kim. "The Effects of?Maternal-Child Nursing Clinical Practicum using?Virtual Reality on Nursing Students'?Competencies: A Systematic Review," Korean?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KJWHN),?Vol. 28, No. 3, pp. 174-186. September 2022.?https://doi.org/10.4069/kjwhn.2022.09.13 

  2. H.K. Kim, and E.J. Ko. "Intervention of Virtual?Reality of Adult Nursing Practicum for Nursing?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8, No. 6, pp. 373-380. November 2022.?http://dx.doi.org/10.17703/JCCT.2022.8.6.433 

  3. H.K. Kim. "The Effectiveness of Gamification on Nursing Practice for Undergraduate Students: A?Systematic Re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Vol. 10,?No. 4, pp. 110-116. September 2022.?http://dx.doi.org/10.17703/JCCT.2022.8.5.321 

  4. H. Shin, D. Rim, H. Kim, S. Park, and S. Shon.?"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Virtual?Simulation in Nursing: An Integrative Review,"?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CSN), Vol. 37,?pp. 18-28. December 2019. https://doi.org/10.1016/j.ecns.2019.08.002. 

  5. Padmanabha, C. H. Metacognition: Conceptual?Framework, Journal on Educational Psychology?(JEP), Vol. 14, No. 1, pp. 1-11 May-Jul 2020 

  6. A. Cho. "Gamification to Teach Nurses Critical?Thinking," Dissector, Vol. 50, No. 2, pp. 27-30.?September 2022. 

  7. J.N. Warren, M, Luctkar-Flude, C, Godfrey, and?J, Lukewich. "A Systematic Review of the?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Nurse?Practitioner Programs," Nurse Education Today?(NET), Vol. 46, pp. 99-108. August 2016.?https://doi.org/10.1016/j.nedt.2016.08.023 

  8. Y.Y. Whang, C.S. Park, and M.S. Ju.?"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Studyingthrough Program Based Learning?(PBL)," Community Public Health Nursing?(CPHN), Vol. 18, No. 1, pp. 146-155, March?2007. 

  9. F.Q. Chen, Y.F. Leng, J.F. Ge, D.W. Wang, C.?Li, B. Chen, et al. "Effectiveness of Virtual?Reality in Nursing Education: Meta-Analysis,"?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JMIR),?Vol. 22, No. 9, pp. e18290. September 2020.?https://doi.org/10.2196/18290. 

  10. J.W. Creswell, and J.D. Creswell. "Research?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Methods Approaches," Fifth edition. Thousand?Oaks, CA: Sage Publication. 2018. 

  11. S.M. Im, and Y.R. Yeom. "The Effect of?Education Integrat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Training and Outside School Clinical Practice?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for Information Technology (JCIT), Vol. 10, No.?10, PP. 100-108. October 2020. https://doi.org/10.22156/CS4SMB.2020.10.10.100 

  12.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G*Power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Methods (BRM), Vol. 41, No. 4, pp. 1149-1160.?November 2009. https://doi.org/10.3758/BRM.41.4.1149 

  13. R.R. Pintrich, and E.V. DeGroot. "Motivational?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JEP), Vol. 82, pp.?33-40. March 1990.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33 

  14. Y.H. Song. "The Effects of Synchronous Online?Discussion on Improving Metacognition, Critical?Thinking Disposition, Creative Ability, and?Collective Intelligence of College Students,"?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CPEW), Vol. 9, No. 3, pp. 115-130. June 2022.?http://dx.doi.org/10.20496/cpew.2022.9.3.115 

  15.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16. C. Xi and J. Chung. "Reflections on Application?of VR Technology in Field of News Media,"?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and Communication (IJ IBC), Vol. 15 No. 2, pp.?196-201. September 2023. http://dx.doi.org/10.7236/IJIBC.2023.15.2.196 

  17. G. Li, L. Gao, H. Yin, Y. Jia, X. Zhang, and L.?Che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Virtual Reality-Based Cognitive Assessment and?Rehabilitation Simulation Course in?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Pre-Post?Stud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CSN),?Vol. 81, No. 101430. August 2023.?https://doi.org/10.1016/j.ecns.2023.101430. 

  18. S. Cobbett, and E. Snelgrove-Clarke. "Virtual?versus Face-to-Face Clinical Simulation in?relation to Student Knowledge, Anxiety, and?Self-Confidence in Maternal-Newborn Nursing: A?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rse Education?Today (NET), Vol. 45, pp. 179-184. October?2016. https://doi.org/10.1016/j.nedt.2016.08.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