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프랑스학 교육 분야의 디지털 학습지원 매체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Digital Learning Support Tools in the Field of French Studie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685 - 695  

김연주 (전남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프랑스학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학습지원 매체가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프랑스학 교육 분야에서의 학습 과정별 디지털 매체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검토하였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챗GPT의 활용은 외국어와 교육분야까지 확장하여 학습에 직접적 적용 현황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문헌 검토 결과, 첫째, 프랑스학 교육 분야에서는 디지털 학습지원 매체의 적용은 다소 제한적이었다. 주로 '온라인 수업 매체', '수업 전 학습', '효율적 학습 및 상호작용'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에 디지털 학습지원 매체를 선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수·학습 과정에서 '효율적 학습 및 상호작용'을 위하여 다양한 디지털 학습지원 매체가 활용되는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챗GPT의 경우, 프랑스학 교육 분야에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 교육 분야에서 학습 과정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매우 소수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챗GPT는 교수·학습자료의 개발과 학습 전 과정 및 평가, 그리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측면 등 활용범위가 매우 넓고 학습자들의 긍정적 효과가 보고되었지만, 정보의 질, 출처 및 신뢰도 등의 측면에서는 윤리적 문제점도 함께 보고되고 있었다. 따라서 향후 국내 프랑스학 교육 분야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교수·학습 상황에 적합한 교육적 적용 및 그 효과 검증 그리고 디지털 학습지원 매체와 범 학문적 융합의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utilization and implications of digital learning support media in the field of French studies, and to explore future research directions. To achieve this, we conducted a comprehensive review of the use of digital media in various learning processes within ...

주제어

참고문헌 (44)

  1. J.N. Kim, "Etude d'un modele de cours de conversation en francais base sur la classe inversee et le constructivisme",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77, pp. 41-64, June 2022. DOI:https://doi.org/10.36747/ellf.77.2 

  2. UNESCO, 「AI and education Guidance for policy-makers」, 2021. DOI:https://doi.org/10.54675/PCSP7350 

  3. H.J. Han, "A Qualitative Researchon Exploring Consideration Factorsfor Educational Use of ChatGP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9, No. 4, pp. 659-666, July 2023. DOI:http://dx.doi.org/10.17703/JCCT.2023.9.4.659 

  4. H.K. Jho,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 Vol. 11, No. 2, pp. 53-89, April 2017. 

  5. H.Z. Kim, "Etude du modeled'enseignement-apprent issage e-PBL pour la classe francaise inversee",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Vol. 42, No. 1, pp. 25-60, September 2019. DOI:https://dx.doi.org/10.18022/acfco.2019.42.1.002 

  6. D. Moher, A. Liberati, J. Tetzlaff and D.G. Altman,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Ann Intern Med, Vol. 151, No. 4, pp. 264-269, August 2009. DOI:10.7326/0003-4819-151-4-200908180-00135 

  7. S.M. Kim, S.K. Kim, "A Systemic Review of Research on MOOCs: focused on Research articles in Korean Journals", The J 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5, No. 3, pp. 451-476, 2019. DOI:http://dx.doi.org/10.15833/KAFEIAM.25.3.451 

  8. S.M. Kim, "Utilisation de references video pour ameliorer la capacite d"ecoute et la comprehension des apprenants de francais",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et des Arts en France, Vol. 60, pp. 409-445, May 2017. 

  9. H.Z. Kim, "L'analyse de l'efficacite de l'apprentissage du francais a travers la classe inversee",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Vol. 34, pp. 131~154, May 2017, DOI:http://dx.doi.org/10.18022/acfco.2017.34.1.006 

  10. J.Y. Suh, "Service-Learning for students of French language and cultur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Humnities, Vol. 32, pp. 1-36, February 2018. 

  11. S. Lee, "A study on teaching of French grammar in universities based on Flipped learning",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25, No. 1, pp. 159-181, March, 2018. DOI:https://dx.doi.org/10.15334/FLE.2018.25.1.159 

  12. H. Yun, "Echanges numeriques sur un SRS entre apprenants novices et apprentis enseignants de FLE : quels atouts pedagogiques pour les apprenants en contexte universitaire ? ",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62, pp. 33-62, September 2018. 

  13. L.J. Kim, "A Study on Flipped Learning Design of French Grammar in Higher Education", humanities journal, Vol. 55, pp. 223-258, August 2019. DOI:10.37981/hjhrisu.2019.08.55.223 

  14. K.S. Baik, "Enjeux et effets de la classe inversee en cours de culture francaise vers des pratiques innovantes en enseignement",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66, pp. 7-27, September 2019. 

  15. G.Y. Song, "Comment encadrer la francophonie dans un cours de linguistique francaise ? Une etude de cas", Etudes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121, pp. 195-230, March 2020. DOI:http://dx.doi.org/10.18824/ELLF.121.07 

  16. H. Yun, "Reflexions sur l'apprentissage collaboratif et/ou cooperatif pour favoriser l'enseignement-apprentissage de la gram m aire FLE en m ilieu universitaire", Revue d'Etudes Francaises, Vol. 110, pp. 115-135, May 2020. 

  17. J.H. Chun, "Efficacite de l'approche du Design thinking basee sur l'apprentissage par projet: exemple du cours de comprehension de l'Union europeenne",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Vol. 48, pp. 193~218, March 2021. DOI:http://dx.doi.org/10.18022/acfco.2021.48.1.008 

  18. P. Dallerey, "Comparaison d'un dispositif d'apprentissage a distance avec des dispositifs en presentiel et hybride - 01 Ouverture ressentie",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73, pp. 135-185. June 2021. DOI: https://doi.org/10.36747/ellf.73.5 

  19. Y.K. Choi, "Etude de cas sur la lecture des oeuvres francaises en utilisant "DaVinci Learning", l'apprentissage par l'immersion et le transfert",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75, pp. 7-33, December 2021. DOI:https://doi.org/10.36747/ellf.75.1 

  20. S.M. Kim, "Research on the Learning Effectiveness of a Major French Course Using Flipped Learning-Case Study on a 'French Texts Reading' Course-" Citizen and Humanities, Vol. 42, pp. 9-50, February 2022. DOI:https://doi.org/10.22842/kgucfh.2022.42.9 

  21. J.N. Kim, "Etude d'un modele de cours de conversation en francais base sur la classe inversee et le constructivisme",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77, pp. 41-64, June 2022. DOI:https://doi.org/10.36747/ellf.77.2 

  22. Y.J. Kim, "Etude sur l'elaboration d'un modele convergent d'enseignement-apprentissage integre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francaises dans un environnement numerique", Revue d'Etudes Francaises, Vol. 121, pp. 147-171, February 

  23. S.H. Seo, "Constat du cours de francais apres le COVID 19 et perspectives d'avenir",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27, February 

  24. G. Barresi, "Reflexions et pistes didactiques pour l'elaboration d'un enseignement en ligne",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Vol. 46, No.1, pp. 285-324, September 2020. DOI:10.18022/acfco.2020.46.1.012 

  25. S.J. Ryu, "Etude sur l'enseignement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francaises par la RV",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et des Arts en France, Vol. 69, pp. 210-242, August 2019. 

  26. S.M. Kim,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a Liberal French Conversation Course", Journal of Humanities Therapy, Vol. 68, pp. 307-341, March 2021. DOI:https://doi.org/10.33252/sih.2021.3.68.307 

  27. H.J. Son, "Exploitation des outils numeriques pour l'enseignement de la linguistique francaise",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79, December 2022. DOI:http://dx.doi.org/10.36747/ellf.79.1 

  28. N.N. Chang, "Les effets des auto-apprentissages lexicaux sur les plateformes numeriques de Frantastique et de Duolingo : une etude empirique pour analyser des pratiques de feedback par l'intelligence artificielle et de ludification",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Vol. 49, No. 1, pp. 89-113, June 2021. DOI:http://dx.doi.o rg/10.18022/acfco.2021.49.1.004 

  29. A.S. Yoon, "Construire la 《Tour de Babel Numerique≫-L'etat de l'art et les prospectives de la traduction automatique francais-coreen-", Etudes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117, pp. 157-199, March 2019. DOI:http://dx.doi.org/10.18824/ELLF.117.06 

  30. S.J. Lim, "Quels sont les progres realises en matiere de traduction automatique neuronale: le cas de Google Translate",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et des Arts en France, Vol. 83, pp. 163-200, February 2023. DOI:http://dx.doi.org/10.21651/cfaf.2023.83..163 

  31. A. Duval, G. Jeanmaire, "De l'usage des dictees informatisees en FLE Recherches theoriques et observations pragmatiques",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Vol. 61, pp. 31-55, June 2018. 

  32. T.G. Kim, "A field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secondary English and its use of ChatGPT", Secondary English Education, Vol. 16, No. 2, pp. 207-218, May 2023. DOI: 10.20487/kasee.16.2.202305.20 

  33. B.H. Seo, "A Study on Education Plans Using Big Data Analysis Methods-Focusing on the Feedback of Learning Task Data Using Chat GPT-",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Vol.14, No. 3, June 2023. DOI:https://doi.org/10.37736/KJLR.2023.06.14.3.07 

  34. S.K. Oh, "A Study on the Case of Using ChatGPT & Learners' Perceptions in College Liberal Arts Writ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7, No. 3, pp. 11-23, June 2023. DOI:https://doi.org/10.46392/kjge.2023.17.3.11 

  35. M.Y. Cha, H.J. Im, "A Study on University Professors' Perception on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ChatGPT in English Classes",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45, No. 5, pp. 109-118, May 2023. DOI:https://doi.org/10.33645/cnc.2023.05.45.05.109 

  36. D.K. Shin, H.K. Jung, Y.S. Lee,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Vol. 22, No. 1, pp. 171-192, February 2023. DOI:http://dx.doi.org/10.18649/jkees.2023.22.1.171 

  37. J.E. Lee, "The Impact of Hybri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Utilizing ChatGPT and Case-Bas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3, No. 15, pp. 545-555, August 2023. DOI:https://doi.org/10.22251/jlcci.2023.23.15.545 

  38. S.M. Chang, "ChatGPT has Changed the Future of Writing Education - Focusing on the response of writing education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Writing Research, Vol. 56, pp. 07-34, March 2023. DOI : 10.31565/korrow.2023.56.001 

  39. D.H. Kang, "The advent of ChatGPT and the respons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literature, Vol. 82, pp. 469-496, March 2023. DOI: 10.23016/kllj.2023.82.82.469 

  40. M.S. Kim, "A Study on What it Means to Teach Literacy in the Digital and AI Ag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7, No. 2, pp. 83-96, April 

  41. D.W. Noh, M.S. Hong, "Strategies for Solving the AI Plagiarism Problem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of ChatGPT",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Vol. 82, pp. 71-102, June 

  42. J.H. Jeon, "A Study on the Response Status and Improvements to ChatGPT in University Education", Cultural 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Vol. 12, No. 4, pp. 517-548, July 2023. DOI:https://doi.org/10.30974/kaice.2023.12.4.21 

  43. N.G. Park, "Navigating the Paradigm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Age of AI", General Education and Citizen, Vol. 8, pp. 7-41, July 2023. DOI:https://doi.org/10.47142/GEC.8.1 

  44. H.S. Park, "A Study on Metaverse Usability in the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10, No.4 pp. 396-402, November 2022. DOI:https://doi.org/10.17703/IJACT.2022.10.4.3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