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SW 비전공자 대상으로 지능형 데이터 코딩 교육과정 설계 : EZMKER kit교구 중심으로
Designing an Intelligent Data Coding Curriculum for Non-Software Majors: Centered on the EZMKER Kit as an Educational Resourc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8 no.5, 2023년, pp.901 - 910  

장승영 (전남과학대학교정보전산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디지털 융합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융합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적 사고를 기반으로 SW교육을 비전공자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생소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난점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W 비전공자들에게 학습과정에서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교육 모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래밍 언어사고를 기반으로 EZMKER kit 교구 교육모델 중심을 알고리즘 기술과 다이어그램 기술을 도입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와 문법에 대한 학습부족을 극복하고 구조적 소프트웨어 교육모델을 Top-Down시스템 학습모델로 설계하여 구현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universities, programming language-based thinking and software education for non-majors are being implemented to cultivate 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 capable of leading the digital convergence era in line wit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owever, learners face difficulties in acquiring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8)

  1. S. Choi, J. Kim, S. Ban, K. Lee, S. Lee and H. Choi, "Education Strategy to Foster Creative Talent for the 21st Century," Report, Dec, 2011.? 

  2. O. Hong, K. Kim, and J. Le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Intelligent Science La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42, no. 02, Apr. 2022, pp. 177-184.? 

  3. J. Park, M. Jang, M. Kwak and E. Chang,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Based on the Articles Published in Korean Journals from 1999 to 2019,"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38, no. 06, Apr. 2019, pp. 89-114.? 

  4. Y. Son and K. Lee, "Computational Thinking Teaching Model Design for Activating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IECS, vol. 11, no. 05, Apr. 2016, pp. 511-522.? 

  5. J. Lee and E. Kang,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Program for Non-major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2, no. 09, Apr. 2021, pp. 1431-1440.? 

  6. H. Jho, "The Directions and Challenges of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Prediction of Future Education and School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25, no. 01, Apr. 2021, pp. 61-78.? 

  7. Y. Kim, J. Choi, D. Kwon and W. Lee, "Development of Algorithm Design Worksheets using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 Model in Programming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5, no. 01, Apr. 2013, pp. 233-242.? 

  8. E. Bae, "The Case Study on the Features of Youth Self-directed learning,"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5, no. 02, Apr. 2004, pp. 247-279.? 

  9. J. Nah, "TSoftware Education Needs Analysis in Liberal Ar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03, Apr. 2017, pp. 63-89.? 

  10. W. Kim, "A Study on the Students' Perceptions Trend for Software Essentials Subject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3, no. 04, Apr. 2019, pp. 161-180.? 

  11. G. Park and Y. Choi,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4, no. 04, Apr. 2018, pp. 273-292.? 

  12. T. Kim, D. Cho and S.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oncentration-based Review Support Tool for Real-time Online Class Participants,"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8, no. 03, Apr. 2023, pp. 521-526.? 

  13. Y. Lee and J. Ch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Topic-specific Projec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2, Apr. 2012, pp. 5770-5775.? 

  14. Y. Son and K. Lee, "Computational Thinking Teaching Model Design for Activating IT Convergence Education,"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05, Apr. 2016, pp. 511-522.? 

  15. K. Kim, H. Lee and H. Song, "What Competencies are Required for Teachers to Effectively Implement Flipped Learning Classes?,"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33, no. 02, Apr. 2016, pp. 181-207.? 

  16. S. Lee and J. Seong, "Deriving AI-Based E-Learning and Personalized Education Metho ds to Improve Efficient Class Satisfaction in the Post-Covid-19 Environment Using Statisti cal Techniques,"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7, no. 06, Apr. 2023, pp. 1213-1220.? 

  17. K. Chang, "A Model of Action Learning Program Design in Higher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vol. 27, no. 03, Apr. 2011, pp. 475-505.? 

  18. I. Hwang, "The Influence of IS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Uncertainty on IS Voice Behavior:The Role of Susceptibility to Informa tional Influence of Employe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8, no. 01, Apr. 2023, pp. 165-17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