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f Communication Ability by Havruta Teaching-Learning Method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10, 2023년, pp.197 - 205  

Jae-Nam Kim (Dept. of Social Welfare, Kwangju Women's University) ,  Seong-Eun Chu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하브루타 교수-학습법을 대학생들의 전공 수업에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효과성 평가와 하위요인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의사소통 능력 점수는 하브루타 교수-학습 전·후에 따라 달라졌으며 하브루타 교수-학습 전보다 하브루타 교수-학습 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로 효과는 직접 효과에서 해석 능력과 역할수행 능력의 목표설정 능력 간의 관계를 제외한 잠재 변수들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하브루타 교수-학습 방법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또한 사회성 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자신과 다른 의견들을 경험해보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라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호모마키나 시대에 걸맞은 철저한 학생중심 교수-학습법의 연구는 지속되어야 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이 반드시 실행되어야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pply the Havruta teaching-learning method to college students' major classes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of communication skills and sub-factors us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communication ability score was d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수업에서 하브루타 교수-학습법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브루타 교수-학습법이 대학생들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의사소통능력 중심으로 검증하고, 하브루타 교수-학습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잠재변수와 관측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4IR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인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현장에서 하브루타 교수-학습법을 적용하고 의사소통능력의 효과성과 잠재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도록 하여 미래사회에 살아가야할 우리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교수법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능력의 능력요소인 “해석능력, 역할수행능력, 자기제시능력, 목표설정능력, 메시지전환능력” 간의 관계가 유의미한지를 밝히는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하브루타 교수-학습 모델을 대학생들의 수업에 5차례 적용하여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한 후 의사소통능력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매개변수 역할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브루타 교수-학습법이 대학생들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의사소통능력 중심으로 검증하고, 하브루타 교수-학습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잠재변수와 관측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4IR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인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현장에서 하브루타 교수-학습법을 적용하고 의사소통능력의 효과성과 잠재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도록 하여 미래사회에 살아가야할 우리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교수법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cpark, "In the Spirit of 'Moonshot Thinking' Teaching Educational Innovation Why and How", EduinNews, http://www.eduinnews.co.kr? 

  2. http://www.worldyan.com/pages/page_140.php?act_moduleboard_board_3&act_typeread&sn7111&pp.246.? 

  3. Hgjung, "The Future Power of My Child, 7 Competencies Needed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ritinghouse, 2017.? 

  4. Ssjung, "If You are a Parent, Educate Yourself in Havruta Like a Jew". Wisdomhouse, 2016.? 

  5. Jhkwak & Khlee "The effects of Havruta-style debate instruction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9, no.3, pp. 467-488, 2017. DOI: 10.17927/tkjems.2017.29.3.467? 

  6. Syjung, "A Comparative Study of National Level Curriculum International (Israel) II", Ministry of Education, 2013.? 

  7. Jhbang, "The Effect of Havruta-Style Discussion Class on the Leadership Skill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Women'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Leadership Education Major, 2016.? 

  8. Kent, O.,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 Jewish Education. 76(3), pp. 215~245, 2010.? 

  9. Sjle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ebate Classes of the Israeli Havruta Method", Department of Education, Daeje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Librarian Education, 2017.? 

  10. Habruta Class Research Society, "Classroom with questions". Seoul: Kyunghyang BP, 2015.? 

  11. Rubin, R. B., Assessing Speaking and Listening Competence at the College Level: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Assessment Instrument. Communication Education, 31(January), pp. 19-32, 1982.? 

  12. Spitzberg, B. H. & Cupach, W. R.,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petence Research. NY: Springer-Verlag, 1989.? 

  13. DeVito, J. A., Human Communication: The Basic Course. NY: Longman., 2000.? 

  14. Trenholm S., & Jensen, A.,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Y: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000.? 

  15. Sjlee, Yklee, Halee and Ke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EDI, pp.32-34, pp. 133-137, 200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