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탐색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4, 2023년, pp.299 - 316  

김정원 (신탄진초등학교) ,  권민성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 교사 161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수학교육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 학습, 평가 도구로서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인식을 5점 Likert 척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수학의 교수, 학습, 평가를 위한 도구로 AI를 활용하는 데에 긍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특히, AI를 활용한 수학교육은 맞춤형 개별 교수 학습, 선수 학습 보충, 평가 결과 분석에 도움이 될 것이며 인공지능이 교사의 역할을 대체할 수 없다는 데에 강한 긍정을 드러냈다. 한편, 초등 교사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나 준비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드러냈는데, 이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수학 수업의 실행이나 연수 이수의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드러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교육에서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using AI in the field of education, this study aims to explor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using a 5-point Likert scale with 161 elementary school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7)

  1. 고호경, 허난, 노지화(2021). RPP(Role-Play Presentation)를 통한 교사의 AI교사와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분석. 수학교육, 60(3), 321-340. 

  2. 교육부(2020).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교육부. 

  3. 김태령, 한선관(2020). 인공지능교육에 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40(3), 181-204. 

  4. 김홍겸, 박창수, 정시훈, 고호경(2018). 미래교육에서의?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교사의 상호보완적 관계에?대한 소고. 교육문화연구, 24(6), 189-207. 

  5. 관계부처 합동(2020).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핵심과제: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2020. 11.). 관계부처 합동. 

  6. 노지화, 고호경, 김병수, 허난(2023).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방향의 함의.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6(1), 1-19. 

  7. 류미영, 한선관(2018). 초등 교사들의 인공지능에 관한?교육적 인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3), 317-324. 

  8. 박만구(2020).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동향.?한국초등교육, 31(특집), 91-102. 

  9. 박원우, 손승연, 박해신, 박혜상(2010). 적정 표본크기(sample size) 결정을 위한 제언. Seoul Journal of?Industrial Relations, 21, 51-85. 

  10. 박혜연, 손복은, 고호경(2022).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분석 연구. 수학교육논문집,?36(1), 1-21. 

  11. 성지현(2023).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의 기능과 적용 사례 분석. 수학교육,?62(3), 303-326. 

  12. 손태권(2023). ChatGPT의 수학교육 활용 가능성 탐색: 분수 문제에 관한 학생의 산출물과 예비교사의?담화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6(2),?99-113. 

  13. 신동조(2020a).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에 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34(3), 215-234. 

  14. 신동조(2020b). 초.중등교육에서 인공지능: 체계적 문헌고찰. 수학교육학연구, 30(3), 531-552. 

  15. 신동조(2022). 인공지능 활용을 통한 수학교사 전문성 신장 방안 모색. 수학교육철학연구, 4(1), 33-50. 

  16. 심영훈, 김지현, 권민성(2023). 도구로서 인공지능과?교과로서 인공지능에 대한 중등 수학 교사의 인식?탐색. 수학교육논문집, 37(2), 159-181. 

  17. 이준형, 송기상(2021). 인공지능 기반의 ITS에 관한?초중등교사의 인식 조사. 에듀테인먼트연구, 3(2),?25-36. 

  18. 임미인, 김혜미, 남지현, 홍옥수(2021). 인공지능(AI)?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의 교수.학습 적용?방안 모색. 학교수학, 23(2), 251~270 

  19. 임영빈, 안서헌, 김경미, 김중훈, 홍옥수(2021).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 지원시스템의 효과성 분석: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32(4), 61-73. 

  20. 장혜원, 남지현(2021). 초등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실제: 초등수학 수업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31(특집), 105-123. 

  21. 정슬기, 박만구(2023). 초등수학과 교육과정과 연계한?인공지능 수학 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7(1), 87-108. 

  22. 한우진, 김은영, 이상수(2021). 수업설계에서의 AI 활용에 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21(24), 859-875. 

  23. 한형종, 김근재, 권혜성(2020).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대한 초등교사 인식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8(7),?47-56. 

  24. Baker, T., & Smith, L. (2019). Educ-AI-tion?rebooted? Exploring the future of artificial?intelligence in schools and colleges. Retrieved?from Nesta Foundation website.?https://www.media.nesta.org.uk/documents/Future_of_AI_and_education_v5_WEB.pdf. 

  25. Chassignol, M., Khoroshavin, A., Klimova, A., &?Bilyatdinova, A. (2018). Artificial Intelligence?trends in education: A narrative overview.?Procedia Computer Science, 136, 16-24. 

  26. Creswell, J. W. (2022). Research design:?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approaches. Sage. 

  27. Davis, F. D., Bagozzi, R. P., & Warshaw, P. R.?(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28. del Olmo-Munoz, J., Gonzalez-Calero, J. A., Diago,?P. D., Arnau, D., & Arevalillo-Herraez, M.?(2023).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for word?problem solving in COVID-19 days: Could they?have been (part of) the solution?. ZDM-Mathematics Education, 55(1), 35-48. 

  29.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enter for?Curriculum Redesign. 

  30. Hu, W., & Shi, Y. B. (2018). Research on the role?predicament of teachers in the era of artificial?intelligence. US-China Education Review, 8(6),?273-278. 

  31. McCarthy, J., Minsky, M. L., Rochester, N., &?Shannon, C. E. (1955). A proposal for the?Dartmouth summer research project on artificial?intelligence. AI Magazine, 27(4), 12-14. 

  32. Moden, M., Tallvid, M., Lundin, J., & Lindstrom, B.?(2021).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Why?teachers abandoned a technology aimed at?automating teaching processes. In. B. Tung?(Ed.), Proceedings of the 54th Hawaii?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1538-1547). HICSS Conference Office. 

  33. Murphy, R. F. (2019). Artificial intelligence?applications to support K-12 teachers and?teaching: A review of promising applications,?challenges, and risks. Rand Corporation.?Retrieved from https://www.rand.org/pubs/perspectives/PE315.html 

  34. Russell, S, J., & Norvig, P. (2016). Artificial?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Prentice Hall. 

  35. Shin, D. (2021). Teaching mathematics integrating?intelligent tutoring systems: Investigating?prospective teachers' concerns and TPACK.?International J ournal of Science and?Mathematics Education, 20(8), 1659-1676. 

  36. Tan, S. C., Lee, A. V. Y., & Lee, M. (2022). A?systematic review of artificial intelligence?techniques for collaborative learning over the?past two decades. Computers and Education:?Artificial Intelligence, 3, 100097. 

  37. Zhao, Y., & Liu, G. (2019). How do teachers face?educational chang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era.?2018 international workshop on education reform?and social sciences (pp.47-50). Chengdu, Chin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