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교원 원격연수 지원 전략
Strategies of Distance Training to Strengthen AI·Digital Capabilitie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4, 2023년, pp.401 - 409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인공지능 융합전공) ,  김수현 (청주교육대학교 인공지능 융합전공)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현직 초등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하여 기관별 특성과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블렌디드 연수 등 원격운영 전략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정책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표적집단에서교사 맞춤형 원격연수 운영에 대해 요구분석을 한 후, 세부 전략을 수립하여 델파이 기법으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시급한 전략으로서 원격 학습자료 온라인 공유 방안, 타 연수기관의 협업을 포함한 역할·대상·체계의 방향 확립, 모듈형 블렌디드 연수 방안, 기관별 내용 요소에 따른 원격연수 분류 체계화 마련과 같이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distant strategy, such as customized blended training that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each institution and teachers' needs, to strengthen the AI·digital capabilities of incumbent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proposes policy directions for this. To this end, after...

주제어

참고문헌 (14)

  1.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20), The?direction of educational policy and core tasks in the?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2. Joint Government Departments (2020), Measures to?spread AI and SW education nationwide. 

  3. Ministry of Education (2023), Digital-based education?innovation plan. 

  4. Park, B., & Han, J.(2023), A comparative analysis on?training status to enhace digital and AI capacity for?elementary schoolt eachers, Journal of the Korea?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7(3), 303-309. 

  5. Lee, J., Sang, J., Suh, Y., & Eom, M. (2020),?Reconceptualization and issue analysis of distance?training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in?the post Covid-19 era, Korean Association for?Teacher Education, 37(4), 227-255. 

  6. Han, J., Lee, S., Lee, W., & Choi E. (2022), The?EduCare model commning online care in blended?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6(3), 167-17. 

  7.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curriculum?general summar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curriculum. 

  8.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practical?(technical home economics) information department?curriculum notification by the ministry of education,?2020-236, 10. 

  9. Jeon, I., Kim, S., & Song K. (2020), Teacher training?program and analysis of teacher's demands to?strengthe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4(4) 79-289. 

  10. Park, S., Jeon, Y., & Seo J. (2020), Development and?effectiveness analysis of training program for core?teachers of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3),?31-40. 

  11. Shin, Y., & Kim D. (2022), Re-education plan for?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strengthen artificial?intelligence·digital competency, Journal of Studies?on Schools and Teaching, 8(1), 29-51. 

  12. Lee, W., Lee,S., Choi, E., Han, J., & Lee, J. (2022), A?case study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an elementary EduCare class model. Journal of Studies on?Schools and Teaching, 7(2), 79-90. 

  13. Choi, E., Choi, Y., & Park, N. (2022), Blockchain-centered educational program embodies and advances 2030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ustainability, 14(7), 3761. https://doi.org/10.3390/su14073761 

  14. Choi, E., & Park, N. (2021). Development and?demonstration of creative and convergence textbooks using creative storytelling techniques,?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7),?143-151. https://doi.org/10.15207/JKCS.2021.12.7.1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