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원의 요구 분석 기반 맞춤형 AI·디지털 교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방안 설계
AI & Digital Teacher Training Program Operation Method Design Based o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281 - 289  

김성준 (서울양원숲초등학교)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에서는 현재를 위한 교육과 동시에 미래를 위한 교육도 중요하다. 미래를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AI와 디지털 소양은 빼놓을 수 없는 역량이다. 이에 따라 AI·디지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교원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한 연수의 필요성이 점차 커져 가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AI·디지털 연수 프로그램을 교원의 수준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연수로 구성하기 위해 초등교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결과에 따른 연수 운영 방안 기초 설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맞춤형 AI·디지털 연수에 필요한 단계를 진입, 적응, 선도로 나누었으며 해당 연수 단계의 적절성과 연수 단계 간 운영 형태의 적절성을 확보하였다. 둘째, 연수 주제에 대한 자유 서술 분석을 통해 수준별 맞춤형 AI·디지털 연수 운영 주제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체 설문의 데이터를 통한 수준별 맞춤형 AI·디지털 연수 추천 방법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chool, education for future as well as education for now are important. AI & digital competency is very essential to the students who live future. Accordingly, the necessity for AI & digital education is on the rise, and the need for teacher training to acquire the AI & digital competency is...

주제어

참고문헌 (13)

  1. Kim, S. J., Hur, K. & Sohn, W. S. (2022), Elementary Education trend study based on DB-analysis of abroad journal about SW.AI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8(4), 209-216. 

  2. Jeon, J. S. (2021), KERIS Issue Report -In the post-COVID19 era, exploration of teacher competency and training system in preparation for the future education system. 

  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reativity. (2021), Operation plan for each training program. 

  4.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reativity. (2022), Operation plan for each training program 

  5. Ministry of Education. (2020), Ministry of education's work plan. 

  6. Ministry of Education. (2022), A comprehensive plan for digital talent person development. 

  7. Seou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2021), Training program operation plan, https://www.seti.go.kr/hp/hm/htmlConvert.do?menuId1000004392. 

  8. Seou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2022), Training program operation plan, https://www.seti.go.kr/hp/hm/htmlConvert.do?menuId1000004392. 

  9. Lee, D. G. & Lee, E. S. (2022), An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n teacher competencies for education using AI,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8(3), 821-842. 

  10. Lee, C. H. & Jeon J. H. (2020), Exploring digital?competence for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 311-338. 

  11. Lee, D. G., Lee, B. G. & Lee, E. S. (2022),?Competencies and training tasks for teachers in education using AI, The Journal of Educational?Information and Media, 28(2), 415-444. 

  12. LEE, S. Y. (2020).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and awareness of AI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1),?15-31. 

  13.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Service. (2021). AI based competency reinforcement in 2021, Education Materials, TM 2021-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