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수업 경험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 프로그래밍 수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erience and Utilization of Generative AI-Based Classes - Focusing on Programming Class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6 no.1/spc, 2024년, pp.33 - 39  

박중오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생성형 AI로 인한 새로운 교육 트렌드 변화에 학습자들의 수업 경험에 대한 긍정/부정 인식의 변화와 실제 활용 형태를 살펴본다. 공학 계열 대학생 6학급을 대상으로 2학기 동안 AI 챗봇을 웹 프로그래밍 수업에 활용하였고, 학기 초부터 설문 조사를 시작으로 중간/기말 고사 보고서 제출 기간까지 학습자의 경험과 활용에 대한 변화를 분석했다. 연구 분석 결과, Q/A 피드백과 실습 문제 해결 등 학습 개선에 도움이 되었고, 수업 적용 이후 중간부터 기말범위까지 챗봇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외 수업 내에 커뮤니티 단절(개인화) 문제와 교육 S/W로써 활용 방안에 대한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했다. 본 연구는 앞으로 생성형 AI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hanges in learners' positive/negative perceptions of classroom experience and actual utilisation of AI chatbots in response to the recent changes in education trends caused by generative AI. AI chatbots were utilised in web programming classes for six classes of engineering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7)

  1. Y. Liu, "Summary of chatgpt-related research and perspective towards the future of large language models,"?Meta-Radiology, vol. 1, no. 2, 100017, September, 2023. 

  2. A. Radford, J. Wu, R. Child, D. Luan, D. Amodei, and I.?Sutskever, "Language models are unsupervised multitask?learners," OpenAI Blog, vol. 1, no. 9, pp. 1-24, 2019. 

  3. F. F. Xu, B. Vasilescu, and G. Neubig, "In-IDE Code generation from natural language: promise and challenges,"?ACM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and Methodology, vol. 31, no. 2, pp. 1-47, April, 2022. 

  4. Y. Cao, S. Li, Y. Liu, Z. Yan, Y. Dai, P. S. Yu, and L. Sun,?"A comprehensive survey of ai-generated content (aigc):?A history of generative ai from gan to chatgpt," arXiv:2303.04226, March, 2023. 

  5. I. Chiang, "Unleashing the power of generative AI: The?race for advancement and the global ramifications," Diss.?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June, 2023. 

  6. M. Murgia, "OpenAI set to launch store as ChatGPT?reaches 100mn users," Financial Times, November, 2023.?Available online: https://www.ft.com/content/4d7ca40a41b5-42c1-8388-84e0fd1eea0e. 

  7. D. Baidoo-Anu and L. Owusu Ansah, "Education in the?era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Understanding the potential benefits of ChatGPT in promot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AI, vol. 7, no. 1, pp. 52-62,?April, 2023. 

  8. M. Sullivan, A. Kelly, and P. McLaughlan. "ChatGPT in?higher education: Considerations for academic integrity and student learning," Journal of Applied Learning &?Teaching, vol. 6, no. 1, pp. 1-10, March, 2023. 

  9. E. Simonsson, "Generative AI effects on school systems:?An overview of generative AI with focus on ChatGPT,?what it is, what it isn't and how it works," May, 2023. 

  10. S. Popenici, "The critique of AI as a foundation for judicious use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Applied Learning and Teaching, vol. 6, no. 2, July, 2023. 

  11. C. K. Y. Chan, "A comprehensive AI policy education?framework for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vol. 20, no. 1, pp. 1-25, July, 2023. 

  12. B. Xu, T. D. Nguyen, T. Le-Cong, T. Hoang, J. Liu, K.?Kim, C. Gong, C. Niu, C. Wang, B. Le, and D. Lo, "Are?we ready to embrace generative AI for software Q&A?",?IEEE/ACM Automated Software Engineering (ASE) Conference, July, 2023. 

  13. G. Spitale, N. Biller-Andorno, and F. Germani, "AI model?GPT-3 (dis)informs us better than humans," Science Advance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vol. 9, no. 26, June, 2023. 

  14. R. A. Poldrack, T. Lu, and G. Begusm, "AI-assisted coding: Experiments with GPT-4," April, 2023. 

  15. W. Holmes and I. Tuomi, "State of the art and practice in?AI in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vol. 57,?no. 4, pp. 542-570, October, 2022. 

  16. J. Song, "Development of play-centered korean language?education program for low-e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2, pp. 301-308,?December, 2020. 

  17. S. Y. Lee, C. M. Yoo, G. B. Hong, J. H. Oh, and I. Y.?Moon, "Brainstorming using TextRank algorithms and?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Education, vol. 15, no. 2, pp. 509-517, August, 20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