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ChatGPT는 한국작업치료사면허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
Can ChatGPT Pass the National Korean Occupational Therapy Licensure Examination?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3 no.1, 2024년, pp.65 - 74  

홍준화 (순천향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나연 (순천향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민혜민 (순천향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양하민 (순천향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시현 (순천향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서진 (순천향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진혁 (순천향대학교 의료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대규모 언어 모델에 기반한 인공지능인 ChatGPT가 한국작업치료사면허시험에 통과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제공하는 2018년부터 2022년도까지의 한국작업치료사면허시험 문항 중 공개되지 않은 작업치료실기 문항을 제외하고 작업치료학기초, 의료관계법규, 작업치료학 문항을 활용하였다. 시험문항과 함께 가장 적절한 정답을 제시하도록 프롬프트를 영어로 구성하였고 이를 입력한 후 ChatGPT가 제시하는 답을 채점하였다. 2명의 연구자가 독립적으로 전체 과정을 진행하였으며, 2명의 연구자 채점한 정확도를 평균으로 5개년도의 시험에 대한 합격 여부를 확인하였고 연구자 간 ChatGPT 답에 대한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결과 : ChatGPT는 2020년에서만 합격하였고 나머지 4개년도 시험은 탈락권 점수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의료관계법규 문항의 정확도는 25~57% 범위를 보였고 다른 문항의 정확도는 모두 60% 이상을 기록하였다. 또한 의료관계법규 문항을 제외한 연구자 간 ChatGPT는 높은 일치도를 보였으며, 이는 정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 언어나 문화권에 영향을 받는 문항의 경우 아직 ChatGPT를 적용하는 데 제한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프롬프트의 최적화 작업과 함께 지속적인 데이터의 학습에 따라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학습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ssessed ChatGPT, an 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 based on a large language model, for its ability to pass the National Korean Occupational Therapy Licensure Examination (NKOTLE). Methods : Using NKOTLE questions from 2018 to 2022, provided by the Korea Health and Medical P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9)

  1.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20).?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process-Fourth editio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74(Supplement_2), 7412410010p1-7412410010p87.?https://doi.org/10.5014/ajot.2020.74S2001? 

  2. Biswas, S. (2023). ChatGPT and the future of medical writing.?Radiology, 307(2), e223312. https://doi.org/10.1148/radiol.223312? 

  3. Brown, T. B., Mann, B., Ryder, N., Subbiah, M., Kaplan,?J., Dhariwal, P., Neelakantan, A., Shyam, P., Sastry,?G., Askell, A., Agarwal, S., Herbert-Voss, A., Krueger,?G., Henighan, T., Child, R., Ramesh, A., Ziegler, D.?M., Wu, J., Winter, C., ... Hesse, C. (2020). Language?models are few-shot learners. Advances in Neural?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3, 1877-1901.? 

  4. Castelvecchi, D. (2022). Are ChatGPT and AlphaCode going?to replace programmers? Nature. https://www.nature.com/articles/d41586-022-04383-z? 

  5. Hacker, P., Engel, A., & Mauer, M. (2023). Regulating ChatGPT?and other large generative AI models. In Proceedings?of the 2023 ACM Conference on Fairness, Accountability,?and Transparency (pp. 1112-1123). Association for?Computing Machinery. https://doi.org/10.1145/3593013.3594067? 

  6. Huh, S. (2023). Are ChatGPT's knowledge and interpretation?ability comparable to those of medical students in?Korea for taking a parasitology examination?: A descriptive?stud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Professions, 20, 1. https://doi.org/10.3352/jeehp.2023.20.1? 

  7. Jeblick, K., Schachtner, B., Dexl, J., Mittermeier, A., Stuber,?A. T., Topalis, J., Weber, T., Wesp, P., Sabel, B. O.,?Ricke, J., & Ingrisch, M. (2023). ChatGPT makes medicine?easy to swallow: An exploratory case study on simplified?radiology reports. European Radiology, Advance online?publication. https://doi.org/10.1007/s00330-023-10213-1? 

  8. Kasai, J., Kasai, Y., Sakaguchi, K., Yamada, Y., & Radev,?D. (2023). Evaluating GPT-4 and ChatGPT on?Japanese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s. arXiv.?https://doi.org/10.48550/arXiv.2303.18027? 

  9.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2023a). Information on the national Korean occupational?therapy licensing examination. https://www.kuksiwon.or.kr/subcnt/c_2015/1/view.do?seq7&itm_seq13? 

  10.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2023b). Performance data. https://www.kuksiwon.or.kr/peryearPass/list.do?seq13&srchWord13? 

  11. Kung, T. H., Cheatham, M., Medenilla, A., Sillos, C., De?Leon, L., Elepano, C., Madriaga, M., Aggabao, R.,?Diaz-Candido, G., Maningo, J., & Tseng, V. (2023).?Performance of ChatGPT on USMLE: Potential for?AI-assisted medical education using large language?models. PLOS Digital Health, 2(2), e0000198.?https://doi.org/10.1371/journal.pdig.0000198? 

  12. Liu, Y., Gu, J., Goyal, N., Li, X., Edunov, S., Ghazvininejad,?M., Lewis, M., & Zettlemoyer, L. (2020). Multilingual?denoising pre-training for neural machine translation.?Transac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Linguistics, 8, 726-742. https://doi.org/10.1162/tacl_a_00343? 

  13. Neveol, A., Dalianis, H., Velupillai, S., Savova, G., &?Zweigenbaum, P. (2018). Clinical Natural Language?Processing in languages other than English: Opportunities?and challenges. Journal of Biomedical Semantics, 9(1), 12. https://doi.org/10.1186/s13326-018-0179-8? 

  14. Nisar, S., & Aslam, M. S. (2023). Is ChatGPT a good tool?for T&CM students in studying pharmacology? SSRN.?https://doi.org/10.2139/ssrn.4324310? 

  15. Sallam, M. (2023). ChatGPT utility in healthcare education,?research, and practice: Systematic review on the?promising perspectives and valid concerns. Healthcare,?11(6), 887. https://doi.org/10.3390/healthcare11060887? 

  16. Taira, K., Itaya, T., & Hanada, A. (2023). Performance of?the large language model ChatGPT on the national?nurse examinations in Japan: Evaluation study.?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Nursing, 6,?e47305. https://doi.org/10.2196/47305? 

  17. Tan, J., Westermann, H., & Benyekhlef, K. (2023). ChatGPT?as an artificial lawyer. Artificial Intelligence for Access?to Justice. https://ceur-ws.org/Vol-3435/short2.pdf? 

  18. Wang, Y. M., Shen, H. W., & Chen, T. J. (2023). Performance?of ChatGPT on the pharmacist licensing examination?in Taiwan. Journal of the Chinese Medical Association,?86(7), 653-658. https://doi.org/10.1097/JCMA.0000000000000942? 

  19. Wang, W., & Siau, K.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machine?learning, automation, robotics, future of work and?future of humanity: A review and research agenda.?Journal of Database Management, 30(1), 61-79.?http://doi.org/10.4018/JDM.2019010104?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