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 Integrated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9 no.2, 2024년, pp.67 - 78  

Dae-Sun Kim (Samil High School) ,  Eun-Hee Goo (Da-San University College, Ajou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이 대두되면서 사회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미래 핵심역량 4C(Collaboration-협업, Communication-의사소통,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reativity-창의력)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수행하였고 총 9차시 동안 4개의 작은 프로젝트들로 수업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을 융합한 국어 교과 교육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적용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미래 핵심역량의 향상을 나타냈으며, 만족도 및 질적 분석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국어 교육에 인공지능을 성공적으로 융합하여 학생들의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idst the onse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promin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ocietal structures are undergoing significant changes. There is a heightened global interest in AI education for nurturing future talents. Consequently, this research aims to develop an AI-integrated...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과 국어 교과를 융합한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인문학적인 요소를 인공지능 기술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고등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공지능과 국어 교과를 융합하여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미래 핵심역량(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 협력, 지식정보 처리 역량) 함양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중에서도 최근 가장 대두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텍스트, 이미지)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될 수 있는지 살펴보는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길러야 하는 미래 역량을 앞서 언급한 4C에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역량을 더한 4C+K 역량으로 재구성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중등 국어 융합 교수 학습 사례의 미래 역량 함양 효과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공지능 융합 미래 국어 교과 수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앞으로 어떤 부분들이 고려되면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의한다.
  • 여기에 더해 인공지능 융합 교육은 그 목표와 내용 구조, 평가 방식 등에서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는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하며 협업이 가능한 형태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13], 이와 같은 맥락으로 융합 교육 과목별 계획에서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학생 활동 중심의 플립러닝, 프로젝트 학습 등을 제안하고 있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미래지향적 교육에 보탬이 되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예로 인공지능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수원특례시 소재 ‘S고등학교’ 1학년 학생 48명(실험군 24명, 비교군 24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학 작품의 감상과 창작을 통해 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 함양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래를 위한 학생들이 가져야 할 능력인 4C를 학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면서 학생들의 능력 향상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꼽히는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창의성, 협력, 그리고 지식정보처리 역량들을 함양하는 데 있어, 인공지능을 융합한 국어 교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의 결과 분석은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모두 활용하였다.
  • 이를 통해 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및 교육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국가 교육과정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다른 학생들과 특정 기간 동안 깊이 있게 탐구하면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인공지능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한 융합 프로젝트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중에서도 최근 가장 대두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텍스트, 이미지)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될 수 있는지 살펴보는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길러야 하는 미래 역량을 앞서 언급한 4C에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역량을 더한 4C+K 역량으로 재구성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중등 국어 융합 교수 학습 사례의 미래 역량 함양 효과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공지능 융합 미래 국어 교과 수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앞으로 어떤 부분들이 고려되면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I. J. Kim, D. G. Lee, F. Shen, and J. Y. Chung, "Analysi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olicy Using the Four-Dimensional Framework,"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Vol. 30, No. 2, pp. 97-126, 2023.? 

  2.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Plan to expand universal information education for all children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2021. 

  3. Ministry of Education, "Future curriculum promotion plan with the people," Ministry of Education, 2023.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4176&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nalysis of the feasibility of the competency conceptual framework and exploration of educational systems for competency development,"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7.?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Annou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national strategy,"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nttSeqNo2405727&pageIndex1&searchTxt%EA%B5%AD%EA%B0%80%EC%A0%84%EB%9E%B5&searchOptALL&bbsSeqNo94&mId113&mPid112? 

  6. Ministry of Education, "2020 Ministry of Education work plan," Ministry of Education, 2020.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72713&lev0&statusYNW&smoe&m03&opTypeN&boardSeq79988? 

  7.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General and Particulars Notice No. 2022-33," Ministry of Education, 2022.? 

  8.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Summary and Implications of 2023 AI Index Report,"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2023.? 

  9. J. S. Won, "The Roles and Tasks of Korean Literacy Education for the Future Society," The Academ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No. 118, pp. 7-41, 2019. DOI : 10.15734/koed..118.201903.7? 

  10.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General and Particulars Notice No. 2015-74," Ministry of Education, 2015.? 

  11. Ministry of Education, Discussing the future curriculum with the public, Ministry of Education, 2021.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4176&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12. Y. N. Cheong, and Y. H. Lee, "A Case Study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of Korean Studi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5, pp. 681-705, 2022. DOI : 10.22251/jlcci.2022.22.5.681? 

  13.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and ICT,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Guide Book,"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and ICT,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20.? 

  14. Ministry of Education, "Simultaneous announcement of comprehensive science-mathematics-information-convergence education plan," Ministry of Education, 2020.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80718? 

  15. D. Rychen, "Investing in competencies-But which competencies and for what A contribution to the ANCLI/AEA conference on assessment challenges for democratic society," Conference in Lyon, 2003.? 

  16. S. Beers, "Teaching 21st century skills: An ASCD action tool," ASCD, 2011.? 

  17. W. H. Kilpatrick, "The project method. Teachers college record," Teachers College Record, Vol. 19, No. 4, pp. 1-5, 1918. https://doi.org/10.1177/016146811801900404? 

  18. P. C. Blumenfeld, E. Soloway, R. W. Marx, J. S. Krajcik, M. Guzdial, and A. Palincsar,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Current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in Motivational Theory and Research, Vol. 26, No. 3-4, pp. 369-398, 1991.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9? 

  19. M. H. Cheong and G. S. Shin, "The effects of the project -based learning on improvement of creative thinking, creative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3, pp. 287-301, 2004. UCI : G704-000199.2004.18.3.003? 

  20. M. H. Lee, "The Effects of 'Reading Guide' Course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 54, No. 1, pp. 197-221, 2018. DOI : 10.4275/KSLIS.2020.54.1.197? 

  21. J. Y. Jang and J. H. Bae,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Guided Project Learning o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ttitude, and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Jounral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Vol. 11, No. 3, pp. 239-250, 2021. DOI : 10.22368/ksecce.2021.11.3.239? 

  22. S. M. Kim,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ewing Practice Program for Impro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llaborative Ability,"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8. https://doi.org/10.19031/jkheea.2018.09.30.3.195? 

  23. S. Y. Jeong, "Training for the 2015 Classic Novel Research Literature Curriculum Revision Cultivate,"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Vol. 62, pp. 419-446, 2016. UCI : G704-002038.2016..62.001? 

  24. D. W. Kim, "The effect of convergence classes using ChatGPT on arousing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classes : Focusing on the convergence classes of Korean and Technology & Home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23. https://doi.org/10.19031/jkheea.2020.12.32.4.103? 

  25. H. J. Jung, D. Y. Lee and E. S. Lee, "The Effect of Korean Language Convergence Class Us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o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Language Subject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6, No. 6, pp. 79-88, 2023. DOI : 10.32431/kace.2023.26.6.007? 

  26. J, S. Shin and Miheon. Jo,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Activity-Based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5, No. 3, pp. 437-448, 2021. DOI : 10.14352/jkaie.2021.25.3.437? 

  27. T. H. Kim, "How can AI be accepted in Korean language department education - Implementation plan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Korean language department," The Journal of Societ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2023, pp. 149-162, 2023. https://kiss.kstudy.com/Detail/Ar?key4022939? 

  28. H. K. Choi, "Changes in the perception of AI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 the Korean language class using ChatGP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23. UCI : I804:45011-000000057546? 

  2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20 KEDI Student Competency Survey Stud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20.? 

  30. B. K. Kye, J. R. Kim, S. G. Han, S. H. Kim and Y. S. Kim, "Development of Tool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Smart Education and Digital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2, pp. 357-370, 2014. https://doi.org/10.14352/jknie.2014.18.2.357? 

  31. J. H. Byun, "A Study on Media Literacy Activities on the Critical Thinking Faculty of Learn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9, No. 3, pp. 419-446, 2013. UCI : G704-000750.2013.19.3.003? 

  32. S. I. Pack, C. I. Lim, J. K Lee and J. L. Choi, "Educational Engineering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Methods," Kyoyookbook, 2015.? 

  33. S. W. Kim, "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program based on STEAM for elementary students' AI competency," Gwan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3. UCI : I804:24002-20000066937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