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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using Self-driving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3 no.2, 2024년, pp.145 - 155  

윤효순 (전남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 ,  정민규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경백 (전남대학교 인공지능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다양한 교육자료가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들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은 체험과 실습을 중심으로 다양한 센서들을 활용한 물체 탐지, 라인 트레이싱과 같은 다양한 동작 제어 프로그램들로 구성된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램이다.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 결과, 학생들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진로 지향도 그리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90% 이상이었고 제안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95% 이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software and artificial education is emphasized on the digital transformation era, various educational materials are being developed and distributed. To achieve the purpose of software education, various software education programs suitable for school settings need to be provide...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2.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년 소프트웨어 교육 연차 보고서 

  3. 교육부,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제2015-74호 

  4. 교육부,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제2022-33호 

  5. S.C. Kong, M.M. Chiu, and M. Lai, M, "A study?of primary school students' interest, collaboration?attitude, and programming empowerment in?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Computer &?Education, vol. 127, no. 3, pp. 179-189, 2018. 

  6. SW.AI 교재와 SW.AI 교육자료(2015), https://www.software.kr/home/kor/main.do?(accessed Mar., 5, 2023). 

  7. 이재호, 오상미, "초등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한 놀이학습 기반 언플러그드 교육 프로그램 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7권, 제2호, 79-90쪽, 2021년 

  8. 허영, "초등학교 언플러그드 코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1호,?586-597쪽, 2019년, 2월 

  9. 이동형, "피지컬 컴퓨팅 기반 AI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효과성 분석", 교육학석사학위, 2022년?2월.. 

  10. 김재휘, 김동호,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초등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69-82쪽, 2016년 2월 

  11. T. Igoe, D. O'Sullivan, "Physical Computing:?Sensing and Controlling the Physical World with?Computers," Thomson, 2004. 

  12. D. H. Clements, "Learning of geometric concepts in a LOGO environment," Journal for?Research in Mathmatics Education, vol. 20, no.?5, pp. 450-467, 1989. 

  13. 고영해, 안재호, 박남제, "LOGO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프랙탈 기학이론 기반의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지도방안,"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제9권, 제8호, 151-163쪽, 2011년 

  14. 김종진, 현동림, 김승완, 김종훈, 원유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로고와 스크래치 교재 개발 및 비교 실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459-469쪽, 2010년 7월 

  15. 신갑천, "스크래치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교육학석사학위, 2010년 2월 

  16. 서현석, 정영식, "엔트리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협력적 이야기 생성하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651-660쪽, 2018년 12월 

  17. 이민영, 전석주, "엔트리와 스크래치를 활용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한국초증교육, 제28권, 제1호, 173-185쪽, 2017년 3월 

  18. 김지현, 김태영, "중등 수학과학 영재를 위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 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87-98쪽, 2016년 

  19. 김근재, 임철일, "초등학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개발 연구,"?한국교육공학회논문지, 제35권, 제3호, 687-728쪽,?2019년 9월 

  20. 이재호, 하희정, "SW코딩 기반 메이커 교육용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성 검증," 창의정보문화연구,?제2권, 제2호, 49-61쪽, 2016년 

  21. 박태정, "창의적 문제해결 기반 피지컬컴퓨팅 교육프로그램 설계원리 개발 및 적용,"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817-847쪽, 2018년 

  22. 이은경, "초.중등학교 피지컬 컴퓨팅 교육 연구의?메타 종합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5호, 1-9쪽, 2019년 9월 

  23. C.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content validity," Persinnel Psycholog, vol. 28.?no. 4, pp. 563-575,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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