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산적 과학 참여에서 발현되는 과학공감의 특성과 변화 분석
Characteristics and Changes in Scientific Empathy during Students' 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4 no.1, 2024년, pp.11 - 27  

양희선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들의 생산적인 과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공감의 역할을 조사하고, 해당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공감의 주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2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 일반공감 능력을 기준으로 세 집단으로 나누어 디자인적 사고 과정을 적용한 생산적 과학 참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문제 해결의 다섯 단계 중 아이디어 생성과 프로토타입에서 소집단의 발화를 분석하여 과학공감과 과학실천 측면에서 관찰하였다. 분석결과, 디자인적 사고 과정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과학 공감은 학생들의 생산적 과학 참여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세 집단의 과학공감 및 과학실천의 평균 발화 빈도가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는 증가한 후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프로토타입 단계에서는 후반부에 오히려 발화 빈도가 증가했다. 그러나 일반공감 능력이 낮은 소집단은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협력적 의사소통의 결여로 과학공감과 과학실천의 발화 빈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은 생산적인 과학 참여 상황에서 5가지 주요 과학공감 구성요소가 모두 발화로 드러났다. 높은 일반공감 능력 집단에서는 타인과의 과학공감 요소인 공감적 이해와 공감적 걱정이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나, 낮은 일반공감 능력 집단에서는 연구대상과의 과학공감 요소인 민감성, 과학적 상상, 상황적 관심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빈도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 수업에서 타인뿐만 아니라 연구대상과의 과학적으로 공감하는 경험이, 일반적인 공감 능력과는 별개의 중요한 특성으로 학생들의 생산적 과학 활동을 다양한 참여를 유발하며 이를 지속하게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과학공감이 학생들의 생산적 과학 참여에 다양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과학 수업에서 과학공감의 이론적 구조와 안정성에 대한 논의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scientific empathy in influencing students' 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in scientific activities and analyze the key factors of scientific empathy that manifest during this process. Twelve fifth-grad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hree subgroups based...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8)

  1. Basadur, M., Graen, G., & Wakabayashi, M. (1990). Identifying individual?differences in creative problem solving style. The Journal of Creative?Behavior, 24(2), 111-131. 

  2. Carroll, M., Goldman, S., Britos, L., Koh, J., Royalty, A., & Hornstein,?M. (2010). Destination, imagination and the fires within: Design?thinking in a middle school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Design Education, 29(1), 37-53. 

  3. Chun, O., Yang, H., & Kang, S. (2018). Exploration of empathy factors?in the science and development of related scales. Cogent Education,?5(1), 1499477. 

  4. Clapp, E. P., Ross, J., Ryan, J. O., & Tishman, S. (2016). Maker-centered?learning: Empowering young people to shape their worlds. John Wiley?& Sons. 

  5. Coughlan, P., Suri, J. F., & Canales, K. (2007). Prototypes as (design) tools?for behavioral and organizational change: A design-based approach?to help organizations change work behaviors. The Journal of Applied?Behavioral Science, 43(1), 122-134. 

  6. Cuff, B. M., Brown, S. J., Taylor, L., & Howat, D. J. (2016). Empathy:?A review of the concept. Emotion Review, 8(2), 144-153. 

  7. Dasgupta, C. (2019). Improvable models as scaffolds for promoting?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in an engineering design activity.?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8(3), 394-417. 

  8. Dini, V., Jaber, L., & Danahy, E. (2019). Dynamics of scientific engagement in a blended online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1-29. 

  9. Duckworth, E. (2006). "The having of wonderful ideas" and other essays?on teaching and learning (3rd ed.).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0.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287-312. 

  11. Engle, R. A. (2012). The 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framework:?origins, key concepts and developments. In Y. Dai (Ed.), Design?research on learning and thinking in educational settings: enhancing?intellectual growth and functioning (pp. 161-200). New York: Routledge. 

  12. Engle, R. A., & Conant, F. R. (2002). Guiding principles for fostering?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Explaining an emergent argument?in a community of learners classroom. Cognition and Instruction, 20(4),?399-483. 

  13. Feist, G. J. (2006). How development and personality influence scientific?thought, interest, and achievement. Review of General Psychology,?10(2), 163-182. 

  14. Ford, M. J., & Forman, E. A. (2006). Redefining disciplinary learning in?classroom context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0, 1-32. 

  15. Fortus, D. (2014). Attending to affec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51(7), 821-835. 

  16. Glaser, B. G. (1965).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of qualitative?analysis. Social Problems, 12(4), 436-445. 

  17. Gruber, H. E. (1974). Darwin on man: A psychological study of scientific?creativit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8. Gruber, H. E. (2005). Creativity, psychology, and the history of science (1.?Aufl. ed.). Dordrecht: Springer. 

  19. Hafner, R., & Stewart, J. (1995). Revising explanatory models to?accommodate anomalous genetic phenomena: Problem solving in the?"context of discovery". Science Education, 79(2), 111-146. 

  20. Han, M., & Oh, P. S. (2023). Empathetic and Disciplinary Utterances: Two?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trasting Approaches During Students'?Construction of Scientific Explan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2), 167-180. 

  21. Hammer, D. (1997). Discovery learning and discovery teaching. Cognition?and Instruction, 15(4), 485-529. 

  22. Hammer, D. (2004). The variability of student reasoning, lectures 1-3. In?E. Redish & M. Vicentini (Eds.), Proceedings of the Enrico Fermi?Summer School, Course CLVI. Bologna: Italian Physical Society. 

  23. Hidi, S., Renninger, K. A., & Krapp, A. (2004). Interest, a motivational?variable that combines affective and cognitive functioning. Motivation,?emotion, and cognition: Integrative perspectives on intellectual?functioning and development, 89, 115. 

  24. Jaber, L. Z., & Hammer, D. (2016). Learning to feel like a scientist. Science?Education, 100(2), 189-220. 

  25. Jaber, L. Z., Robertson, A., Scherr, R., & Hammer, D. (2015). Attending?to students' epistemic affect. In Robertson, A. D., Scherr, R. E., &?Hammer, D. (Eds.), Responsive Teaching inScience and Mathematics,?pp. 162-188. New York : Routledge. 

  26. Jones, T. S., & Richey, R. C. (2000).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in?action: A developmental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Development, 48(2), 63-80. 

  27. Kelley, T., & Kelley, D. (2013). Creative confidence: Unleashing the creative?potential within us all Crown Business. 

  28. Krapp, A., & Prenzel, M. (2011). Research on interest in science: Theories,?methods, and find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33(1), 27-50 

  29. Lee, D., Yoon, J., & Kang, S. (2015). The suggestion of design thinking?process and its feasibility study for fostering group creativity of?elementary-second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43-453. 

  30. Lee, J., You, S., & Lee, Y.(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pathy?based learning model.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0(4),?151-177. 

  31.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 Lead States (2013). Next?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ates, by States. Washington, DC:?Achieve Inc. 

  32.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33. Osborne, J.,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34. Potvin, P., & Hasni, A. (2014). Interest, motivation and attitude towards?science and technology at K-12 levels: A systematic review of 12 years?of educational research.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0(1), 85-129. 

  35. Root-Bernstein, R. S. (2002). Aesthetic cognition. International Studies in?the Philosophy of Science, 16(1), 61-77. 

  36. Root-Bernstein, R. S., & Root-Bernstein, M. (2001). Sparks of genius: The?thirteen thinking tools of the world's most creative people. Houghton?Mifflin Harcourt. 

  37. Roth, W. M. (2012). Authentic school science: Knowing and learning in?open-inquiry science laboratories (Vol. 1). Springer Science & Business?Media. 

  38.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solving: An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39. Watson, J. D. (1968). The Double Helix: Being a Personal Account of the?Discovery of the Structure of DNA. New York, Atheneum. 

  40. Yang, H., & Kang, S. (2019). Scientific empathy discovered in scientists'?problem-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2), 249-261. 

  41. Yang, H., & Kang, S. (2020). Exploring the korean adolescent empathy using?the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 Asia Pacific Educ. Rev., (21),?339-349. 

  42. Yang, H., Anderson, D., & Kang, S. (2023). An instrument for measuring?scientific empathy in students' disciplinary engagement: The Scientific?Empathy Index.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Frontier in?Education. 

  43. Yerrick, R., & Roth, W. M. (2005). Introduction: The role of language in?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Establishing scientific classroom discourse?communities: Multiple voices of 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1-18. 

  44. Yoon, J., Jo, T. J., & Kang, S. J. (202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the relationship among group creativity, empathy, and scientific inquiry?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42(13), 2113-2125. 

  45. Yrjonsuuri, V., Kangas, K., Hakkarainen, K., & Seitamaa-Hakkarainen, P.?(2019). The roles of material prototyping in collaborative design?process at an elementary school. Design and Technology Education. 

  46. Zaki, J. (2014). Empathy: A motivated account. Psychological Bulletin,?140(6), 1608. 

  47. Zaki, J., & Ochsner, K. (2016). Empathy. In Lewis, M., Haviland-Jones,?J. M., & Barrett, L. F. (Eds.). Handbook of emotions, pp 871-884.?New York : Guilford Press. 

  48. Zeyer, A., & Dillon, J. (2019). The role of empathy for learning in complex?science| environment| health con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41(3), 297-3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