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문장제 해결과 관련한 ChatGPT의 교수학적 활용 방안 모색
A study on the didactical application of ChatGPT for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8 no.1, 2024년, pp.49 - 67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인공지능 언어 모델의 다양한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학교육에서의 교수학적 활용 방안 모색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공지능 언어 모델은 자연어 처리가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인하여 수학 문장제 해결과 관련된 활용이 기대된다. 인공지능 언어 모델 중 하나인 ChatGPT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를 해결하도록 지시하였으며 풀이 과정 및 오류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 언어 모델은 81.08%의 정답률을 나타내었으며 문제 이해 오류, 식 수립 오류, 계산 오류 등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장제 해결 과정 및 오류 유형의 분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언어 모델의 교수학적 활용 방안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interest in the diverse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language models has highlighted the need to explore didactical uses in mathematics education. AI language models, capable of natural language processing, show promise in solving mathematical word problems. This study tested ...

주제어

표/그림 (24)

참고문헌 (23)

  1. Kang, W., Baek, S., Jeon, I., Lee, K., Kim, Y., ..., Lee, M. (2023). Mathematics 6-2. Daekyo. 

  2. Kang, Y.(2023) Exploring the use of AI language models in terms of pedagogical practice and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3(4), 1023-1040. 

  3. Ministry of Education (2020a). Mathematics 6-1. Visang. 

  4. Ministry of Education (2020b). Mathematics 6-2. Visang. 

  5. Kwon, O., Oh, S., Yoon, J., Lee, K., Shin, B., & Jung, W.(2023). Analyzing mathematical performances of chatGPT: Focusing on the solutio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ommunication of Mathematical Education, 37(2), 233-256. 

  6. Park, K., Chong, Y., Ko, J., Kwon, S., Nam, J., ..., Prak, J. (2023). Mathematics 6-2. Bookdonga. 

  7. Park, M., Kang, K., Kim, D., Lim, D., Kim, S., ..., Kim E. (2023). Mathematics 6-2. Chunjae. 

  8. Park, S., Ryu, S., Kim, S., Kwon, S., Kim, N., ..., Kang, H. (2023a). Mathematics 6-1. YBM. 

  9. Park, S., Ryu, S., Kim, S., Kwon, S., Kim, N., ..., Kang, H. (2023b) Mathematics 6-2. YBM. 

  10. Park, J., Ryu, S. & Lee, J.(2012). The analysis of mathematics error type that appears from the process of solving problem related to real lif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4), 699-718. 

  11. Son, T.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n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 product and pre-service teachers' discourse related fraction problem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2), 99-113. 

  12. Seok, k. & Paik, S.(2004). An analysis of errors on the process of word problem solving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8(2), 147-168. 

  13. Ahn, B., Na, G., Kim, M., Lee, K., Ryu, H., ..., Choi, J. (2023). Mathematics 6-2. Bookdonga. 

  14. Lee, B. O., & Ahn, B. G. (2008). An analysis on sentence structures and interpretation errors in word problems in mathematics-focussing on the 2nd grade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2(2), 185-204. 

  15. Chang, H., Seo, D., Kim, M., Kim, S., Kim, J., ..., Kim, C. (2023). Mathematics 6-2. Mirae-n. 

  16. Han, D., Ko, E., Lee, S., Cho, H., Han, S., ..., Shin, H. (2023a). Mathematics 6-1. Chunjae. 

  17. Han, D., Ko, E., Lee, S., Cho, H., Han, S., ..., Shin, H. (2023b). Mathematics 6-2. Chunjae. 

  18. Azaria, A. (2022). ChatGPT usage and limitations. HAL Open Science. hal-03913837 

  19. Davis, E. (2023). Mathematics, word problems, common sens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rXiv preprint arXiv:2301.09723. 

  20. OpenAI (2023a). Improving mathematical reasoning with process supervision. https://openai.com/research/improving-mathematical-reasoning-with-process-supervision 

  21. Remoto, J. P. (2023). ChatGPT and other AIs: Personal relief and limitations among mathematics-oriented learners. Environment and Social Psychology, 9(1). 1-13. 

  22. Verschaffel, L., Schukajlow, S., Star, J., & Van Dooren, W. (2020). Word problems in mathematics education: A survey. ZDM, 52, 1-16. 

  23. Zong, M., & Krishnamachari, B. (2023, June). Solving math word problems concerning systems of equations with gpt-3. In Proceedings of the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37, No. 13, pp. 15972-1597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