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Heckman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수산물 구매 결정요인 분석
Analyzing the Determinants of Online Seafood Purchasing Using Heckman's Ordered Probit Sample-Selection Model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5 no.1, 2024년, pp.37 - 53  

이헌동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해양수산경영경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ost-COVID-19, the food industry is rapidly reshaping its market structure toward online distribution. Rapid delivery system driven by large distribution platforms has ushered in an era of online distribution of fresh seafood that was previously limited. This study surveyed 1,000 consumers na...

주제어

참고문헌 (31)

  1. 강소라.한수진.김유정(2013), "와인의 온라인 구매의 주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8(12), 123-138. 

  2. 강형준.이병훈(2020), "1인 가구의 배달.테이크아웃 식품 소비 결정요인 분석", 식품소비행태조사 우수논문선발대회 선발작, 한국농촌경제연구원. 

  3. 김성우.주재창.김병률.강혜정(2022), "온라인 직거래가 농축산물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분석", 농업경제연구, 63(1), 63-80. 

  4. 김진백(2008), "온라인 수산물거래에서 외재적 품질신호가 품질속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식품유통연구, 25(2), 103-124. 

  5. 김태영.최종우.박기환.최준영(2018), "소비자의 농식품 온라인 쇼핑몰 선택요인 분석", 식품유통연구, 35(3), 65-89. 

  6. 김효정.김미라(2019), "성인 소비자의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 행동 및 구매 결정 영향 요인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8(1), 97-108. 

  7. 민인식.최필선(2021), "STATA 고급통계분석", 지필미디어. 

  8. 박정아.장영수.김도훈(2014),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수산경영론집, 45(3), 1-17. 

  9. 박준모(2017), "수협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수산물 구매 행태 연구-인구통계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수산경영론집, 48(4), 67-81. 

  10. 이명관.박상혁.김연종(2021), "소비자 특성, 지각된 위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농식품 구매결정 및 온라인 구매채널 선택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6(1), 147-159. 

  11. 이명관.박상혁.김연종(2021), "온라인 농식품 구매 시 소셜미디어 이용 군집에 따른 소비자특성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6(4), 195-209. 

  12. 이주실(2023), "Heckman의 순서형 프로빗 표본선택모형을 이용한 외국인 근로자의 임금결정요인 분석", 국가정책연구, 37(3), 111-129. 

  13. 이지은.문석란(2019), "온라인 시장의 수산물 유통실태와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4. 이향미.바스카.고종태(2019), "몽골 울란바토르 지역 소비즈들의 한국산 신선 농산물 구입 결정요인 분석", 농촌경제, 42(2), 135-159. 

  15. 이헌동 외(2021), "수산물 온라인.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수산물 유통법 및 하위법령 개정안 마련 연구", 해양수산부. 

  16. 이헌동.안병일(2016), "PB 가공식품 및 간편식 소비의 결정요인 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43(2), 260-286. 

  17. 임아영.최명훈.유소이(2023),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자의 온라인 식품 구매 채널 선택과 구매 만족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34(3), 437-456. 

  18. 장재봉.김민경(2023), "부분육 온라인 거래소 참여 및 거래량 결정요인", 농업경제연구, 64(4), 141-157. 

  19. 전자신문(2021.6.7.), "수산물 플랫폼, 산지직송 경쟁 후끈..., 시세.후기 공개, 라방 소통". 

  20. 정재은.Nguyen, T. T. H..Nguyen, T. B. L..문희철(2020), "한국 소비자의 온라인 식품구매 결정요인과 식품 공급사슬 다각화에 관한 연구", 디지털무역리뷰, 18(1), 29-48. 

  21. 정진이.최윤지.채혜성.최정신.손주리(2021), "온라인 농식품 구매 의도 영향요인 연구-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31(5), 320-332. 

  22. 정호근.김동욱.송성환.장재봉(2023), "임산물의 온라인 구매 결정요인 분석", 농업생명환경연구, 35(4), 398-410. 

  23. 조경준.이헌동(202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수산물 즉석조리식품 소비 결정요인 분석", 수산경영론집, 54(1), 51-69. 

  24. 조장식(2016), "분위회귀모형을 이용한 임금결정요인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4), 1883-1893. 

  25. 통계청,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온라인쇼핑 동향조사. 

  26. 한상린.이성호.문지효(2016), "가산자료모형을 이용한 HMR 구매 수요결정요인 분석: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19(2), 79-100. 

  27. Alaimo, L. S., Fiore, M. and Galati, A. (2020), "How the Covid-19 Pandemic Is Changing Online Food Shopping Human Behaviour in Italy", Sustainability, 12, 9594. 

  28. Damodar Gujarati (2015), Econometrics by example 2nd edition, 201-206. 

  29. De Luca, G. and Perotti, V. (2011), "Estimation of ordered response models withsample selection", The Stata Journal, 11(2), 213-239. 

  30. Dominici, A., Boncinelli, F. and Gerini, F. and Marone, E. (2021), "Determinants of online food purchasing: The impact of socio-demographic and situational factor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60, 102473. 

  31. James J. H. (1979), "Sample Selection Bias as a Specification Error", Econometrica, 47(1), 153-16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